•  


新入 社員의 組織 適應을 돕는 方法들[Monday HBR/레 藷芋, 엘리자베스 M 캠벨]|東亞日報

新入 社員의 組織 適應을 돕는 方法들[Monday HBR/레 藷芋, 엘리자베스 M 캠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新規 採用돼 새로운 일터로 向하면 설렌다. 하지만 모든 게 쉽게 흘러가는 건 아니다. 새로운 일터의 規範 等 몇 달이 지나도 익혀야 할 것들이 如前히 많다. 新規 採用者의 빠른 適應을 돕는 最高의 方法은 무엇일까.

公式的인 敎育, 멘토링 프로그램 運營에 集中하는 企業도 있고 新規 採用者들 間의 關係 形成을 重視하는 企業도 있다. 新規 採用者들의 社會的 關係 形成을 돕는 것은 새로운 일터에서 이들이 더 빠르게 適應하고 더 오래 勤續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 計劃이 너무 빠른 速度로 展開될 境遇 오히려 新規 採用者의 成長 및 發展 能力을 沮害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筆者들은 勤勞者 180餘 名을 對象으로 各種 調査와 成果에 基盤한 資料를 3年 以上 蒐集했다. 採用 初期 職場 同僚와 關係를 構築하는 것이 다양한 指標에 長期的으로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目的이었다. 自身이 屬한 集團 內에서 適當한 水準의 社會的 關係를 形成한 新規 採用者들은 年間 業務 評價에서 더 높은 點數를 받고 採用 後 3年間 會社를 떠날 確率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反面 同僚들과 너무 많은 社會的 關係를 形成한 新規 採用者들은 社會的 關係가 貧弱한 同僚들만큼이나 빠른 適應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構成員이 適切한 水準의 社會的 關係를 形成하며 組織에 適應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筆者들은 硏究 結果를 바탕으로 人事 責任者들이 組織 및 勤勞者들을 위한 適切한 均衡을 갖춘 온보딩(on boarding·適應 支援) 프로그램을 設計하는 데 必要한 몇 가지 戰略을 導出했다.

먼저 新規 採用者 間의 有意味한 關係를 形成한다. 公式 敎育 세션, 直屬 管理者 및 멘토의 支援 等 旣存의 온보딩 方法도 勿論 價値 있지만 新規 採用者 間의 意味 있는 關係를 育成하는 方法을 찾을 必要가 있다. 例를 들어 어느 企業은 新規 採用者들이 첫 出勤을 하기 前 各自의 關心事와 專門 知識을 보여주는 內部 프로필 項目을 開設할 것을 勸奬한다. 人事팀은 新規 採用者들이 各自의 經驗을 共有하며 週期的으로 서로의 知識을 배워 나갈 수 있는 디지털 채널과 포럼 等을 만들 수 있다.

新規 採用者의 業務 學習과 關係 形成 間의 均衡을 맞추는 것도 重要하다. 過度한 關係 形成은 生産性에 마이너스다. 硏究에 따르면 特히 業務的으로 過度한 關係를 形成하면 實際 課題를 遂行할 때 職員들에게 지나친 負擔을 끼치며 集中力을 해친다. 結局 成果와 精神 健康에도 나쁜 影響을 준다. 組織은 勤勞者들이 더 效率的으로 關係를 形成하도록 支援해야 한다. 新入社員에게 다른 新規 採用者들의 情報를 提供하고 만남의 場을 形成하는 式이다. 人事 責任者들은 온보딩 活動 計劃, 論議 進行 가이드 等의 리소스를 監督者들에게 提供해 社會的 關係와 業務 目標 모두가 均衡을 이루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온보딩 指標를 定義하고 追跡한다. 많은 組織이 採用 後 標準化된 온보딩 過程을 進行한다. 하지만 採用 後 新規 採用者들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에 對한 追跡은 全無하거나 微微한 水準이다. 온보딩 效果를 모르는 狀態에서는 改善이 어렵다. 效果的이고 均衡 잡힌 온보딩 프로그램 開發은 잘 定義된 指標를 통해 成功 與否를 確認하는 데 달려 있다. 採用 以後 時間이 지나면서 新入 職員의 職業 滿足度와 成果 모두 懸隔히 줄어드는 境遇가 많다. 따라서 初期 온보딩 過程이 完了된 後에도 繼續 피드백을 蒐集하는 것은 매우 重要하다.

特히 디지털 道具를 活用하면 새로운 勤勞者들과 先任者들 모두가 일터 內 相互作用을 쉽게 追跡하도록 할 수 있다. 例를 들어 管理者는 勤勞者들에게 앱을 提供해 프로젝트 미팅 等 다양한 經路에서 한 週間 同僚들과 보낸 時間을 州 單位로 要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데이터를 活用해 勤勞者들과 管理者들은 時間 活用 現況과 關係 形成 對象을 把握하고 나아가 改善의 餘地 等을 돌아볼 수 있다.

일터에서의 幸福과 成功을 찾는 데 明確한 지름길은 없다. 하지만 業務 習得과 關係 形成이 均衡을 이루는 環境에서 新規 採用者들은 彈力을 받는다. 結果的으로 長期的 成果와 勤續 期間도 確然한 上昇 曲線을 그릴 것이다.

이 原稿는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디지털 아티클 ‘新規 入社者 온보딩 프로그램 設計 戰略’ 原稿를 要約한 것입니다.

레 藷芋 미네소타대 칼슨經營大學院 業務 및 組織 擔當 副敎授
엘리자베스 M 캠벨 미네소타대 칼슨經營大學院 業務 및 組織 擔當 副敎授
整理=최호진 記者 hojin@donga.com
#新入 寺院 #組織 適應 #돕는 方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