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 成果가 낮을 때 리더가 해야 할 일[Monday HBR/앤 슈거]|東亞日報

팀 成果가 낮을 때 리더가 해야 할 일[Monday HBR/앤 슈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팀의 리더 立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努力을 다해봤는데도 不拘하고 팀 成果가 低調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가지 理由가 있을 수 있다. 팀員 個人의 失手가 問題일 수도 있고, 리더와 팀員 間의 意思疏通 不足 等이 問題일 수도 있다. 熱心히 努力하는 리더일수록 팀 成果가 低調할 때 더욱 挫折하고 理由가 뭔지 몰라 답답해할 可能性이 크다. 萬一 最善의 努力을 다했는데도 不拘하고 팀이 平均 以下의 成果를 냈다면 挫折하기에 앞서 다음 內容을 곱씹어볼 必要가 있다.

于先 리더는 혼자가 아니라는 事實을 깨달아야 한다. 팀에 問題가 있다는 評價를 받으면 리더는 마치 혼자 외딴섬에 孤立된 것같이 느끼게 된다. 그럴 때일수록 孤立感에서 벗어나 積極的으로 周邊에 도움을 要請해야 한다. 組織 外部에서 멘토나 尊敬하는 다른 리더, 同僚를 찾아 助言을 求하는 것도 賢明한 方法이다. 리더 스스로 否定的인 생각의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는 것이 重要하다. 成果가 不振할수록 리더는 過去를 돌아보며 自責하기 쉬운데 이런 感情은 現在 狀況을 바꾸는 데 別로 도움이 안 된다. 리더는 自身이 統制할 수 있는 要因이 무엇인지를 明確히 區分하고, 實行 計劃을 세워서 推進해야 한다.

다음으로 피드백을 注意 깊게 받아들여야 한다. 리더는 統制할 수 없는 要因에 對해 評價를 받으면 火가 나서 防禦的 姿勢를 取하기 쉽다. 하지만 팀에 對한 모든 것에 本人의 責任을 認定하고 피드백을 受容하는 姿勢를 가져야 한다. 只今이 새로운 努力을 하고 計劃을 修正할 수 있는 適期임을 깨달아야 問題 解決에 나설 수 있다. 自身의 리더십 스타일을 돌아보는 것도 改善 方案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컨대 現在 내가 팀을 이끄는 方式은 얼마나 效果的인지, 變化가 必要하다면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를 스스로 물어보는 것이다. 各 팀員이 業務 結果物에 責任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내가 狀況의 深刻性을 透明하게 共有하고 있는지도 돌아볼 必要가 있다.

또한 팀員들과 팀의 目標를 함께 樹立하고 問題를 解決하려는 姿勢도 重要하다. 卽, 팀의 成功을 위한 모든 負擔을 혼자 떠맡고 팀員들은 빠져나가게 해서는 안 된다. 팀이 失手했을 때 問題를 解決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것은 리더의 責任이지만 實際로 目標를 樹立해 問題를 解決하는 過程은 팀員들과 함께 해야 한다. 이를 위해 各 팀員과의 個別 미팅을 통해 各自의 目標가 무엇이고 어떻게 目標를 向해 나아가고 있는지를 論議하자. 그리고 定期的인 미팅을 통해 팀員들과 目標 達成의 進行 狀況과 피드백을 제대로 共有해야 한다.

팀 리더 또한 上司와 積極的으로 疏通해야 한다. 예컨대 萬一 팀에 追加的인 支援이 必要하다면 上司에게 積極的으로 要請해야 한다. 이때 리더는 自身의 强點을 强調하고, 왜 自身이 팀의 問題를 解決하는 데 適任者인지를 上司에게 잘 說明하는 것이 重要하다. 上士는 이미 잘 進行된 일에 對해서는 相對的으로 無關心하다. 팀의 肯定的인 成果를 상기시키는 것이 追加的인 支援을 받는 데 유리할 수 있다.

리더가 本人의 커리어를 上司와 積極的으로 論議할 必要도 있다. 리더는 팀의 發展과 成果 改善에 沒頭하면서 정작 自身의 目標를 잊어버리기 쉽다. 上司 또한 리더가 팀 成果를 改善하는지에만 關心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리더 本人의 成就感을 높이는 것이 곧 팀의 成果를 改善하는 原動力이 된다. 리더도 一週日에 30分 程度는 上司와 定期 미팅을 갖고 앞으로의 目標를 論議할 必要가 있다.

리더가 스스로 많은 時間을 쏟아부으며 目標 達成을 위해 努力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팀의 成果가 不振하다면 매우 失望스럽고 힘들게 느껴질 것이다. 그럴수록 狀況을 바꿀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는 自己 暗示가 重要하다. 自身의 리더십 스타일을 點檢하고 팀員들과 充分히 意思疏通하며 協力的으로 解決策을 찾기 위해 努力하자. 또한 리더 스스로 혼자가 아님을 記憶하고 自身의 目標에도 集中해야 한다.

이 原稿는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디지털 아티클 ‘팀 成果가 低調할 때 리더가 해야 할 일’의 內容을 要約한 것입니다.


앤 슈거 하버드비즈니스스쿨 任員 프로그램의 首席 코치
整理=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팀 成果 #리더 #monday hb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