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失踪된 責任政治와 민주당의 選擇 [光化門에서/황형준]|동아일보

失踪된 責任政治와 민주당의 選擇 [光化門에서/황형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황형준 사회부 차장
황형준 社會部 次長
“政治는 책임지는 것이다.”

2016年 6月 29日 安哲秀 當時 國民宜當 代表(現 國民의힘 議員)는 記者會見을 열고 “모든 責任을 지고 代表職을 내려놓겠다”며 獨逸 社會學者 막스 베버가 主張한 ‘責任倫理’를 擧論했다. 主要 黨職者들이 選擧 弘報物 製作業體 等에 일감을 준 뒤 리베이트 形式으로 不法 政治資金을 받았다는 疑惑이 불거지며 王母 事務副總長이 拘束된 지 이틀 만이었다.

當時 關聯者들은 嫌疑를 否認했고 靑瓦臺의 企劃事情 疑惑도 提起됐지만 拘束令狀이 發付되자 安 議員은 ‘一步 後退’를 選擇했다. 이듬해 1月 連累된 이들은 모두 1審에서 無罪를 宣告받았고 以後 大法院에서 最終 無罪가 確定했다.

이 選擇 德分에 안 議員은 再起할 수 있었다. 2017年 大選에서 政權 創出에 失敗하고 올해 國民의힘에 入黨하면서 제3당의 꿈을 實現하지 못하긴 했지만 말이다. 最近 더불어民主黨의 모습을 보면서 6年 前 안 議員의 記者會見이 떠올랐다.

그동안 政治權에선 法院이 拘束令狀을 發付하면 一旦 어느 程度 嫌疑를 認定하고 對國民 謝過를 하거나 辭退 等으로 責任을 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不文律’이었다. 1997年 閑步 非理 事態로 아들 賢哲 氏가 拘束되자 김영삼 前 大統領은 對國民 謝過를 했다. 金大中 前 大統領도 2002年 6月 아들 洪業 氏가 拘束되자 對國民 謝過를 했다. 側近들의 不法 大選資金 收受와 關聯해 노무현 前 大統領이나 이회창 前 한나라당 總裁 等도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민주당 李在明 代表와 側近이 連累된 各種 疑惑에선 이 같은 모습을 찾을 수 없다. 李 代表는 올 9月 選擧法上 虛僞事實 空表 嫌疑로 起訴되자 “檢察의 억지 起訴에는 늘 그래 왔듯 國民과 司法府를 믿으며, 國民의 忠直한 일꾼으로서 民生에 注力하겠다”고 했다.

以後 이 代表의 最側近인 김용 民主硏究院 副院長이 지난달 22日 拘束됐다. 그가 ‘믿는다’던 法院이 拘束令狀을 發付한 지 28日째다. 法院의 1次 判斷이 나왔는데도 이 代表는 謝過도 안 하고, 어떤 責任도 안 지고 있다. 이를 두고 政治權에선 責任政治가 失踪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2020年 7月 自身의 選擧法 違反 事件이 無罪 趣旨로 大法院에서 破棄 還送되자 “公正하고 올바른 判斷을 내려주신 大法院에 感謝드린다”며 讚辭를 보낸 것과는 全혀 다른 모습이다. 大選 過程에서 이 代表는 辯護士費 代納, 柏峴洞, 城南FC 後援金 等 各種 疑惑에 對해 遺憾 表明조차 제대로 한 적이 없다. 夫人 김혜경 氏의 法人카드 流用 疑惑에 對해 側近 裵某 氏 下級者였던 A 氏가 物證을 提示하며 暴露하자 “몰랐다”며 謝過했을 뿐이다.

이제 檢察의 칼끝은 이 代表와 ‘政治的 共同體’ 關係인 정진상 代表室 政務調整室長을 向하고 있다. 鄭 室長은 18日 法院에서 拘束令狀實質審査를 받는다. 鄭 室長마저 拘束될 境遇 이 代表가 어떤 言行을 보일지 궁금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代表에게 ‘一步 後退’는 없어 보인다.

黨 안팎에선 金 副院長과 鄭 室長 搜査에 對한 민주당의 對應을 두고 “왜 黨이 나서냐”는 不滿이 提起되고 있다. 민주당이 ‘李在明當’의 길을 갈지, 責任 있는 受權政黨의 길을 갈지 國民들은 지켜볼 것이다.

황형준 社會部 次長 constant25@donga.com
#失踪된 責任政治 #民主黨의 選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