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軍服에서 핫 아이템으로, ‘블루종’[패션 캔버스/임지연]|東亞日報

軍服에서 핫 아이템으로, ‘블루종’[패션 캔버스/임지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삼성물산 제공
三星物産 提供
임지연 삼성패션연구소장
임지연 三星패션硏究所腸
아침저녁으로 제법 쌀쌀해지고 있다. 좀 일찍 서둘러 겨울 코트 한 벌 마련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自然스레 든다. 그런데 實行은 다른 問題다. 팬데믹으로 長時間 집에 머물다 보니 한番 外出할 때 스타일에 힘을 줘보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주머니 事情이 만만치 않다. 바야흐로 高物價, 高金利 時代다. 來年에는 不況이 더 加重된다는 暗鬱한 展望도 많다. 萎縮된 消費 心理가 衣類 購入마저 망설이게 만드는 時期다.

그래도 변변한 옷 하나 없이 겨울을 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면 멋스러우면서도, 한 벌로 다채로운 效果를 낼 수 있는 블루종(blouson·점퍼 스타일의 짧은 재킷)에 關心을 가져보면 어떨까. 가벼운 아우터人 블루종은 트렌치코트보다 簡便하고 輕快한 느낌을 준다. 가을과 初겨울 사이에 겉옷으로 입기 좋고, 날씨가 더 추워지면 카디건처럼 活用해 겹쳐 입을 수도 있으니 一石二鳥다.

블루종은 더플코트, 트렌치코트가 그렇듯 軍服에서 由來했다. 戰場만큼 實用性이 切實한 곳이 또 있을까. 第2次 世界大戰 當時 英國軍은 아랫단을 밴드로 조여 허리춤에 단단히 여미는 점퍼를 입었다. 訪韓 機能과 安定性을 함께 追求한 이것이 블루종이다. 이를 美軍이 野戰用 재킷으로 받아들였고 아이젠하워 聯合軍 總司令官이 입어 有名해졌다. 終戰 뒤에는 美軍의 MA-1 보머 재킷(航空 재킷)으로 變形됐다.

以後 패션 브랜드 이브생로랑이 商用化하고 팝 音樂家나 자유로운 靈魂을 지닌 젊은이들이 즐겨 입는 패션으로 번지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 한때 戰場을 누비는 男性의 象徵이던 블루종은 特有의 魅力으로 女性服界에서도 뜨거운 아이템이 됐다. 特히 코로나19로 職場과 家庭의 境界가 稀微해지고, 便安함을 强調한 ‘이지투웨어(Easy to Wear)’가 패션界의 重要한 키워드가 된 요즘이라면 實用性 넘치는 블루종의 魅力을 看過하기는 힘들다.

特히 MA-1 스타일의 블루종은 짧은 아우터를 選好하는 只今의 트렌드와도 잘 어울린다. 收納力을 極大化한 포켓, 堅固한 나일론 트윌 所在, 볼륨感을 强調한 칼라,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 等으로 成熟하고 세련된 都市 캐주얼 무드 演出이 可能하다.

영국군의 飛行 재킷이 原形인 MK3 재킷도 올겨울 注目할 만하다. 허리線에 걸친 짧은 機張感과 防風을 위한 넉넉한 칼라, 지퍼와 단추를 利用한 二重 여밈과 受納空間이 特徵이다. 요즘은 따뜻함을 더한 플란넬 素材도 適用해 變化를 꾀한 MK3 재킷은 심플한 디자인의 울 카고 팬츠, 하프 집業 스웨터와 매치하면 따뜻함도 멋도 놓치지 않는 스타일을 完成할 수 있다.

팬데믹, 經濟 危機, 氣候와 날씨의 變化…. 어쩌면 平凡했던 우리의 하루하루가 典章처럼 變해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戰場의 衣服이 오늘의 패션이 된다. 實用의 歷史는 이렇게 돌고 돈다.

임지연 三星패션硏究所腸
#블루종 #軍服 #핫 아이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