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先輩가 없다는 當身에게![동아광장/최인아]|동아일보

先輩가 없다는 當身에게![동아광장/최인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苦悶 解決의 核心은 問題의 客觀化
글로 써보면 願하는 것 뚜렷이 보여
先輩 助言 求하기 前 스스로 길 찾아야

최인아 객원논설위원·최인아책방 대표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젊은 親舊들에게 많이 듣는 얘기 中의 하나가 先輩가 없다는 말이다. 世上의 그 많은 先輩들은 다 어디로 간 것인지 내가 젊었을 때 했던 푸념을 요즘 世代도 如前히 하고 있다. 世上은 宏壯히 많이 變한 것 같지만 어떤 것들은 別로 그렇지도 않은가 보다. 우리는 언제 先輩를 찾을까? 苦悶이 있거나 挑戰을 앞두고 있을 때, 或은 問題가 잘 풀리지 않을 때 信賴할 수 있는 先輩가 懇切하다. 하지만 그런 先輩는 곁에 잘 없고 생각은 千 갈래 萬 갈래로 흩어져 길이 보이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 할까? 글로 써볼 것을 勸한다.

會社에서 일할 때였다. 後輩 한 사람이 내게 面談을 申請했다. 經歷으로 入社한 그 親舊는 以前 會社와는 일하는 方式도, 文化도 달라 애를 먹고 있었다. 그는 내 房에 들어오자마자 苦悶을 늘어놓더니 어찌하면 좋겠느냐고 하소연했다. 나는 答을 주는 代身 苦悶을 노트에 써본 後 다시 오라고 했다. 一週日쯤 지났을까. 그가 다시 왔고 작은 글씨로 빽빽한 A4址 여러 張을 내밀었다. 그는 웃는 얼굴이었는데 苦悶이 많이 整理됐다고 했다. 나는 그가 쓴 페이퍼를 한 줄도 읽지 않고 돌려주면서 글을 쓰게 한 理由를 말해 주었다. “問題가 무엇인지 알아야 解法이 찾아지는데 그러자면 스스로를 돌아보고 생각을 整理하는 게 優先이잖아.” 果然 그는 會社에 對한 怨望과 널뛰는 생각을 글로 써 내려가자 神奇하게도 自身이 겪고 있는 問題의 核心이 무엇이고 앞으로 무얼 해야 하는지가 보였다고 했다. 나는 아무 助言도 하지 않았지만 그 後輩는 길을 찾아냈다.

내게도 비슷한 經驗이 있다. 退職 後 2年쯤 지났을 때다. 내 딴에는 오랜 苦悶 끝에 退職을 決心했고 남은 生은 學生으로 工夫하며 살겠다는 決心을 實行에 옮긴 터였다. 한데, 아는 것과 맞닥뜨리는 것은 같지 않았다. 自發的 選擇이었음에도 退職 後의 自由가 더 以上 좋지 않았고 甚至於는 憂鬱했으며 외로웠다. 全혀 豫想하지 못한 일이었다. 當時의 나야말로 先輩가 切實하게 必要했지만 나는 先輩를 찾는 代身 노트를 펼쳤다. 그러곤 쓰기 始作했다. 내 안의 數만 가지 어지러운 생각과 感情을 그저 마음이 불러주는 대로 받아 적었다. 손목이 아프도록 써 내려간 페이지가 10쪽을 훌쩍 넘겼다. 나도 미처 몰랐던 내 마음이 거기 가득 적혀 있었는데 그 수많은 文章들은 하나를 가리키고 있었다. 다시 일하고 싶다는 것, 쓰이고 싶다는 것. 마음을 알기까지가 問題이지, 알고 나면 그 다음은 오히려 쉽다. 헤어졌지만 如前히 서로 좋아한다는 것을 確認한 戀人들이 다시 만나기 始作하듯 나도 다시 일로 돌아왔고 只今까지 7年째 冊房마님으로 살고 있다.

運이 좋아 믿을 만한 先輩가 있는 境遇를 생각해 보자. 어느 날 先輩를 찾아 當身이 말한다. “先輩님, 저 苦悶이 있어요.” “뭔데? 말해 봐.” 當身은 仔細하게 當身의 苦悶을 說明한다. 그러곤 돌아오는 길. 神奇하게도 마음이 한결 便하다. 事實, 先輩는 별 助言을 해준 게 없다. 그저 誠心껏 이야기를 들어주었을 뿐이다. 그런데도 苦悶은 꽤나 整理되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客觀化’가 된 것이다. 先輩에게 助言을 듣기 위해 當身은 于先 苦悶이 무엇인지 요모조모 잘 整理해서 傳達한다. 바로 그거다. 머릿속에서 뒤죽박죽이던 苦悶을 밖으로 끄집어내니 停滯가 환히 들여다보인 것이다. 先輩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作業이었지만 實은 스스로 問題를 整理하고 客觀化한 거다. 事實, 解法은 問題가 무엇인지 똑바로 아는 것이 核心이다. 하지만 우리는 種種 問題가 뭔지 모르거나 다른 것을 問題라 誤解한다. 그러면 解法이 遙遠하다.

사람의 마음은 意識이 10%, 無意識이 90%라고 한다. 自身의 마음이 어떤지 알아차리기 어려운 理由다. 그러니 自身의 안에서 只今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고 무엇을 欲望하며 무엇을 걱정하고 不安해하는지 알려면 그것들을 意識 위로 꺼내야 한다. 客觀化 作業이자 出力 過程인데, 이렇게 하는 가장 좋은 方法이 바로 글로 써보는 거다. 그러므로 글을 쓰는 것은 自身의 깊은 欲望과 만나는 일이며 또한 自己 自身을 믿는 일이다. 苦悶과 問題를 正面으로 마주해 스스로 길을 찾아낼 수 있다는 自己 自身에 對한 믿음. 우리에겐 그런 힘이 있다. 다만 꺼내 쓰지 않을 뿐이다. 좋은 先輩를 가지는 일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지만 先輩 없이도 스스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좋은 일이다. 只今 苦悶이 있다면 노트를 펴고 쓰기 始作하시라. 當身이 무얼 해야 하는지 길이 보일 것이다.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苦悶 #先輩 #問題 客觀化 #助言 #스스로 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