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이성주]新産業 主導權, ‘技術 標準’ 先占에 달렸다|동아일보

[동아廣場/이성주]新産業 主導權, ‘技術 標準’ 先占에 달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카카오톡 離脫者 復歸, ‘標準 메신저’이기 때문
VHS·익스플로러, 技術 標準 되며 市場 掌握
融複合 新産業 標準 確保 爲한 戰略·政策 펴야

이성주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
이성주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産業工學科 敎授
15日 일어난 카카오톡 事態로 떠들썩한 한 週가 지나갔다. 14日과 16日에 카카오톡 使用者 數는 4112萬 名에서 3905萬 名으로 줄어든 反面, 라인은 43萬 名에서 128萬 名으로, 텔레그램은 106萬 名에서 128萬 名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이 數値는 3日 만에 回復되어 18日 카카오톡 使用者 數는 다시 4093萬 名에 이르렀다. 우리가 카카오톡을 떠나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 카카오톡이 日常 깊이 파고들어 와 있기 때문이다.

이미 카카오톡은 모바일 메신저의 標準 程度로 생각되곤 한다. 標準이란 公認된 機關 或은 關聯 協會에서 合意하는 方式으로 公式標準(de jure standard)李 制定되기도 하지만 市場에서 오랫동안 使用되며 事實上 標準이 되는 境遇도 있다. 이러한 事實標準(de facto standard)은 單純히 技術이 優秀해서 定해지는 것은 아니다. 消費者들은 製品의 技術的 優秀性만이 아니라 製品이 나에게 주는 總價値를 比較하기 때문이다. 이 價値는 各 製品의 機能的 優秀性, 미적 優秀性, 使用 容易性과 같은 技術的 優秀性 外에도 네트워크 外部效果(network externality)로 인해 消費者들이 느끼는 또 다른 價値에 影響을 받는다. 이에 優越한 技術이라고 반드시 標準이 되는 것은 아니다.

네트워크 外部效果란 特定 製品을 使用하는 消費者가 많아질수록 그 製品의 價値가 높아지는 現象을 뜻한다. 該當 製品의 使用者 數와 加用한 補完財(함께 消費했을 때 더 큰 滿足을 주는 製品이나 서비스)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外部效果로 인한 價値가 커진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윈도를 먼저 出市해 컴퓨터 運營體制 市場을 先占할 수 있었다. 윈도 使用者가 增加하게 되면 互換되는 프로그램이 늘어나게 되고 이는 다시 使用者들이 윈도를 購買하는 理由가 된다.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使用者가 많아질수록 基本 모바일 메신저로서의 價値가 높아지는 것은 勿論이고 膳物하기, 쇼핑하기, 게임 等 카카오톡을 통해 提供되는 서비스에의 參與 企業이 늘어나며 使用者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누릴 수 있는 價値 또한 커진다.

네트워크 外部效果의 特性은 1970年代와 1980年代 初에 發生했던 소니와 JVC의 비디오카세트 標準 戰爭에서도 잘 나타난다. 映像을 記錄하는 비디오테이프리코더에 있어 소니의 베타맥스 方式은 JVC의 VHS 方式에 비해 携帶成果 畫質에 있어 優秀하다는 評價를 받았다. VHS보다 1年 앞서 出市되어 市場 先占에도 유리한 狀況이었다. 그러나 JVC는 VHS 機械를 對與 形態로 市場에 빠르게 擴散시켰고, 비디오 製作社들과 協力하여 VHS 方式의 비디오 映像 普及을 促進시켰으며, 核心 部品을 低廉한 價格에 供給하여 VHS 方式의 製造를 支援하였다. 使用者 基盤과 補完財를 攻擊的으로 擴大한 結果 VHS 方式이 消費者에게 주는 價値가 베타맥스 方式의 價値보다 커져, 後發走者인 VHS 方式이 市場에서 採擇되었다.

이처럼 技術 標準을 掌握한 企業은 産業의 實質的 主導權을 가지게 된다. 過去 MS社는 윈도에 익스플로러를 함께 提供함으로써 익스플로러의 使用者 基盤을 크게 擴大하였다. 그 結果 웹 브라우저 市場에서 後發走者였던 익스플로러가 當時 絶對强者였던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의 市場占有率을 크게 앞서게 되었다. 따라서 技術 標準은 産業과 國家 競爭力 確保에 重要한 役割을 한다. 特히 技術 霸權 戰爭으로 國家 間 블록 單位 協力을 强化해 가는 現 時點에서 技術 標準은 우리나라가 國際的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는 核心 手段이 될 것이다.

實際 世界는 只今 人工知能, 6G(6世代 移動通信), 自律走行과 電氣車, 遺傳工學 等 融複合 新産業의 主導權을 잡고자 熾烈한 標準 戰爭을 벌이고 있다. 標準 戰爭에서 勝利하기 위해 한便으로는 技術 力量을 높여야 한다. 競爭 製品들에 비해 技術的 優秀性이 높은 境遇 使用者 基盤이나 補完財가 多少 不足하더라도 該當 製品의 總價値가 增加하여 市場에서 採擇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가볍고 빠르며 使用性이 優秀한 구글 크롬이 結局 익스플로러를 代替한 것처럼 말이다. 더불어 使用者 基盤과 補完財를 함께 성장시키려는 努力이 必要하다. 사람과 事物이 連結되는 超連結社會, 디지털 네트워크 基盤으로 供給者와 需要者가 만나는 플랫폼 經濟下에 네트워크 外部效果는 더욱 剛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 技術의 影響力을 우리는 經驗했다. 技術 標準 先占을 위한 戰略과 政策이 무엇보다 重要한 時點이다.



이성주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産業工學科 敎授


#産業 主導權 #技術 標準 #標準 메신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