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組織 살리는 ‘숨은 才能’ 찾아내기[Monday HBR/빌 테일러]|東亞日報

組織 살리는 ‘숨은 才能’ 찾아내기[Monday HBR/빌 테일러]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9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올해 初, 美國 볼티모어 美術館은 흥미로운 試圖를 했다. 美術館의 警備員 17名을 ‘큐레이터’로 選定하고 이들에게 高價의 美術 作品 經費뿐만 아니라 背景, 關心, 經驗을 反映한 作品들을 直接 골라 큐레이팅하는 業務를 맡겼다. 아트 街딩(Guarding the Art)이라고 命名된 이 展示에서 觀覽客들은 윈즐로 호머가 1872年 그린 繪畫 作品부터 鉛筆로만 만들어진 椅子까지 새롭고 다양한 作品을 接할 수 있었다. 警備員들은 이 作品들을 손수 골랐을 뿐 아니라 作品 說明도 直接 作成했다. 또 露出 方式을 決定하는 데도 參與했다. 볼티모어 美術館 關係者는 “數十 年 동안 우리 앞에 나타나지 않았던 美術 作品들이 이들의 選擇으로 世上에 드러났다. 이 展示가 대단히 魅力的인 理由”라고 說明했다.

最近 많은 職場人이 會社에서 不安感과 壓迫을 느낀다고 呼訴한다. 社會 全般的으로 組織과 리더가 職員들에게 너무 無理한 要求를 하고 있으며 이런 期待 水準을 낮춰야 한다는 助言도 나온다. 그러나 볼티모어 美術館 事例에서 보듯, 企業은 組織員의 特定 能力이나 才能을 看過하고 이를 제대로 活用하지 못할 때가 많다. 볼티모어 美術館 亦是 以前까지 警備員 17名의 勤勞 正體性을 그들이 着用한 制服과 배지로만 規定해 왔다. 그들 안에 자리한 豐富한 力量과 熱情, 經驗을 오랜 時間 아무도 알아보지 못했다. 한 警備員은 “우리는 사람들이 으레 斟酌하는 것보다 美術 作品에 對해 훨씬 많이 알고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밖으로 나온 그들의 才能은 美術館의 使命에 正確히 符合했다.

企業이 놓치고 있는 創意性의 源泉은 또 있다. 바로 顧客이다. 모든 企業은 結局 勤勞者, 顧客, 供給業體, 企業의 팬이 모여 構成된 集合體다. 그런 意味에서 顧客 亦是 企業 創意性의 源泉이 될 可能性이 充分하다. 一例로 筆者는 美國의 有名 신발 디자이너 존 플壘보그를 만난 적이 있다. 플壘보그는 다양한 뮤지션과 슈퍼모델, 할리우드 셀럽 等 世界 最高의 有名 人士들의 사랑을 받는 디자이너다. 스타一理視한 신발 市場에서 플壘보그는 他의 追從을 不許하는 立地를 確保하고 있다. 美國 로스앤젤레스, 이탈리아 밀라노 等에 자리한 그의 부티크는 수많은 訪問客으로 북적인다.

하지만 筆者가 美國 보스턴 뉴버리街에 있는 그의 부티크를 訪問해 對話를 나눴을 때 그는 自身의 作品들에 對해 別로 이야기하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 代身 우리는 플壘보그의 熱誠 顧客 中 自身이 直接 그린 가죽 부츠, 하이힐, 急進的 디자인의 스니커즈火 스케치를 提出하려는 사람들에게 機會를 주는 아이디어에 對해 이야기했다. 專門家로 構成된 패널이 이 스케치들을 評價하고 會社는 選定된 디자인의 製作과 販賣를 擔當하는 方式이다. 이 신발들의 이름은 이를 디자인한 顧客의 이름을 따온다.

플壘보그는 “宏壯히 오랫동안 顧客들이 自身이 直接 스케치한 신발 디자인을 건네거나 ‘이 디자인이 自己는 마음에 드는데 한番 봐줄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런 프로그램은 顧客이 갖는 連結에 對한 熱望이 낳은 자연스러운 結果다. 사람들은 自己에게 큰 意味를 갖는 企業의 일에 參與하고 싶어 한다”고 덧붙였다.

顧客의 才能을 활짝 펼치게 하는 플壘보그의 이 같은 프로그램에 世界 各地에서 數千 件의 디자인 스케치가 몰려들었다. 會社는 이렇게 組織 바깥에서 들어온 디자인에 基盤을 둔 모델을 10餘 件 出市해 製作과 販賣에 突入했다. 그中 서맨사 자자라는 이름의 顧客이 디자인한 신발 ‘자자’는 339달러(藥 47萬 원)에 販賣되기도 했다.

볼티모어 美術館과 플壘보그의 事例는 企業들이 놓치고 있는 ‘組織 내 숨은 才能’의 重要性을 일깨워 준다. 리더들은 創意性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지 늘 苦悶한다. 하지만 정작 가까이에 있는 企業 構成員들의 才能과 可能性에는 注目하지 않는다. 누가 어떻게 組織에 이바지할 수 있을지 組織 안팎을 가리지 않고 새롭게 생각하는 것은 한 가지 方案이 될 수 있다. 組織 構成員과 顧客의 才能, 關心, 熱情은 看過하기에는 너무나 큰 價値를 지니고 있다. 企業은 이들이 創意性을 펼치며 企業의 여러 問題를 解決하는 데 나서도록 도와야 한다. 이들이 組織 內部에 있는지 外部에 있는지는 全혀 重要하지 않다.

이 글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디지털 아티클 ‘組織 내 숨은 才能을 發見하라’ 原稿를 要約한 것입니다.

빌 테일러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 共同 創立者
整理=장재웅 記者 jwoong04@donga.com
#組織 살리기 #숨은 才能 찾아내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