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형준]檢, 職權濫用 直接搜査 固守한 理由 보여줘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황형준]檢, 職權濫用 直接搜査 固守한 理由 보여줘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황형준 사회부 차장
황형준 社會部 次長
特殊通 檢事로 이름을 날렸던 A 辯護士는 文在寅 政府 初期 筆者와 만난 자리에서 “只今은 職權濫用 嫌疑 搜査를 많이 하지만 過去에는 公務員 搜査는 돈이 나오면 하고 안 나오면 손을 뗐다”고 했다. 公務員이 賂物 等 私的 利益을 取한 게 아니면 起訴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公務遂行 中에 벌어진 職權濫用의 家閥性(可罰性)이 낮다는 趣旨이기도 했다.

文在寅 政府에서 檢察은 朴槿惠 政府 人士를 向한 積弊淸算 搜査와 司法府를 向한 職權濫用 嫌疑 搜査를 廣範圍하게 進行했다. 自由韓國黨(現 國民의힘)에선 ‘職權濫用의 濫用’이라는 批判도 나왔다. 實際 大檢察廳의 ‘2021 檢察年鑑’에 따르면 職權濫用 事件의 接受 件數는 2011年 1808件에 不過했지만 2020年 6110件으로 10年 새 3倍 以上으로 늘었다. 特히 積弊淸算 搜査가 始作된 後부터는 △2017年 3224件 △2018年 5511件 △2019年 6697件 等으로 急增했다.

하지만 實際 起訴 件數는 많지 않았다. △2017年 18件 △2018年 11件 △2019年 8件 △2020年 4件 等에 不過했다. 罪가 안 되는 告訴·告發이 急激히 늘다 보니 法院에서 有罪 判決을 받기 어려워 정작 起訴조차 못한 境遇가 大部分인 것이다.

問題는 職權濫用罪의 境遇 政治報復에 惡用될 素地가 크다는 것이다. 尹錫悅 大統領의 司法硏修院(23期) 同期이자 刑事法 專門家로 꼽히는 이완규 法制處長度 辯護士 時節인 2019年 5月 學術 講演에서 職權濫用의 基準이 模糊해 恣意的으로 適用될 餘地가 많다고 憂慮했다. 이 處長은 當時 “公務遂行에 對한 刑罰權 行事가 恣意的으로 될 可能性이 있다”며 “特히 政爭의 소용돌이 속에서 政權을 잡은 勢力이 司法 權力까지 掌握해 影響力을 미칠 수 있는 狀況이 되면 公務員을 政爭의 犧牲物로 만들 危險이 있다”고 指摘했다.

法務部는 最近 ‘檢事의 搜査開始 犯罪 範圍에 關한 規定’ 改正案을 통해 ‘公職者犯罪’로 分類됐던 職權濫用 等을 ‘腐敗犯罪’로 再規定했다. 다음 달부터 施行되는 檢察廳法 改正案에서 檢察의 直接搜査 範圍가 ‘腐敗·經濟犯罪 等 大統領令으로 定하는 重要 犯罪’로 制限되자 施行令을 통해 職權濫用을 直接搜査 範圍 內로 편입시킨 것이다. 法務部는 職權濫用이 腐敗防止法 및 國民權益委員會法과 유엔 腐敗防止協約 等에 腐敗犯罪로 規定된 點을 根據로 “元來 職權濫用은 腐敗犯罪”라는 論理를 폈다.

改正 檢察廳法은 職權濫用 等 公務員犯罪를 檢察의 直接搜査 範圍에서 排除했다. 그런데도 大統領令에서 職權濫用을 搜査 範圍에 다시 包含시킨 것은 法律的으론 問題가 없더라도 立法 趣旨를 無視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職權濫用 數詞는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와 警察도 할 수 있다. 政治報復 論難을 甘受하고 無理數라는 指摘을 받으면서까지 왜 職權濫用 搜査를 直接 하려 하는지, 檢察은 現在 進行 中인 關聯 搜査 結果로 보여줘야 한다. 넘치거나 치우치지 않고 精密하게 患部를 도려내는 外科醫師式 搜査가 그 答이다. 그렇지 않으면 年間 10名 안팎 起訴에 不過한 職權남용죄를 檢察이 道具와 手段으로 쓰려 했던 것 아니냐는 疑懼心만 키울 것이다.

황형준 社會部 次長 constant25@donga.com
#檢察 #文在寅 政府 #職權濫用 直接搜査 #固守한 理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