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송충현]인센티브 武裝한 美國, 規制 가득한 韓國|東亞日報

[光化門에서/송충현]인센티브 武裝한 美國, 規制 가득한 韓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송충현 산업1부 기자
송충현 産業1部 記者
美國 內 半導體 工場을 짓는 企業에 稅制나 金融支援 等 財政的 인센티브를 주는 內容의 半導體 支援 플러스法이 이르면 이달 中 美國 上院 票決을 앞두고 있다. 26日(現地 時間) 美 上院 全體會議에서 필리버스터 없이 法案을 통과시키기 위한 ‘討論 終結 投票’가 過半數 贊成으로 通過하며 事實上 半導體 支援法이 上院을 通過했다는 觀測이 나온다. 美國 內 投資를 擴大하는 問題에 對한 積極性을 보여주는 場面이다.

最近 國內 大企業의 美國 投資 計劃이 續續 公開됐다. 三星은 1921億 달러 規模의 中長期 投資 計劃을 美 州政府에 提出했다. 美國에 11個의 半導體 生産라인을 追加로 만드는 內容이다. 現代車그룹도 조 바이든 大統領 訪韓 時 美國 조지아州에 55億 달러를 投資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K그룹도 220億 달러 規模의 對美 新規 投資 計劃을 27日 밝혔다.

國內 企業들이 續續 美國 投資에 나서는 理由는 ‘프렌드쇼語링’ 等 同盟國과의 經濟 協力을 鞏固히 한다는 次元이 크다. 安定的인 供給網 및 市場 確保를 위한 戰略도 자리한다. 하지만 企業 關係者들은 現地 投資를 決定한 重要한 要因으로 半導體 支援法과 같은 ‘인센티브’를 꼽는다.

來年부터 美國 조지아에 電氣車 工場을 짓는 現代車는 投資額 55億 달러의 30%가 넘는 18億 달러 規模의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財産稅와 法人稅 減免 等이 代表的이다. 三星이 ‘未確定’이란 但書를 달긴 했지만 이 같은 長期 投資 計劃을 美國 州政府에 提出한 것도 인센티브 確保 次元으로 풀이된다. 텍사스州에 設備 投資한 企業에 對해 免稅 및 資金支援 惠澤을 주는 ‘챕터313 인센티브’가 올해 末 滿了되는데 이를 미리 確保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投資의 기울어진 運動場은 數値로도 證明된다.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1980年부터 지난해까지 우리나라가 海外에 直接 投資한 金額은 5515億 달러, 外國人이 國內에 直接 投資한 金額은 2633億 달러다. 政府도 國內 投資 魅力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政策을 導入 中이다. 法人稅 最高稅率을 25%에서 22%로 낮추고 企業이 國內外 子會社로부터 받는 配當金에 賦課되는 稅金도 줄어든다.

하지만 企業 投資心理의 발목을 如前히 붙잡고 있는 건 ‘規制’다. 새 政府는 各 企業들과 經濟團體를 通해 經濟 規制 革新 태스크포스(TF)에서 다룰 規制 課題를 募集했는데 各 團體들은 國會 議決 없이 政府 次元에서 바로 解決할 수 있는 施行令 以下 規制를 中心으로 한 規制 目錄을 냈다. 國會에서 規制 革新 論議가 遲遲不進한 걸 보느니 政府 自體的으로 고칠 수 있는 規制부터 解消해 보자는 意圖다.

이날 SK는 美國 投資 計劃을 發表하며 “훨씬 規模가 큰 國內 投資가 計劃대로 進行돼야 海外 投資도 함께 成果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그만큼 企業들의 國內 投資 需要도 充分하다는 意味다. 새 政府는 投資 需要가 모두 海外로 빠져나가지 않게 規制 緩和를 통한 國內 投資 與件 改善에 힘써야 한다. 生色내기용 規制 몇 件을 풀어주는 것으로는 强力한 인센티브로 武裝한 海外 國家와의 投資 誘致 競爭에서 이기기 어려울 것이다.


송충현 産業1部 記者 balgun@donga.com


#인센티브 武裝 #프렌드 쇼語링 #國內 投資 需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