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市民이 警察을 尊重해야 警察이 市民을 保護할 수 있다[광화문에서/조종엽]|동아일보

市民이 警察을 尊重해야 警察이 市民을 保護할 수 있다[광화문에서/조종엽]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조종엽 사회부 차장
조종엽 社會部 次長
18日 濟州警察廳이 公開한 映像이 누리꾼 사이에서 話題가 됐다. 16日 午前 1時頃 濟州市 翰林邑의 한 酒店 앞에서 警察官이 長棒으로 男性 被疑者를 制壓하는 映像이었다. 映像 속 警察官은 장봉을 세차게 휘두르며 나아갔고, 凶器를 든 被疑者는 주춤거리며 뒤로 물러섰다. 警察官은 長棒으로 被疑者의 오른 손목과 팔을 내리쳐 凶器를 내려놓게 했고, 그 틈을 타 나머지 警察 3名이 달려들어 制壓에 成功했다. 警察이 凶器를 든 犯人을 몰아세우는 모습에 누리꾼들은 拍手를 보냈다.

映像 속 主人公은 1996年 警察에 入直한 26年 經歷의 翰林派出所 巡察2팀長 朴政賢 輕減(49)이다. 방검복을 입었다지만 被疑者가 손에 든 길이 23cm의 膾칼을 휘둘렀다면 危險할 수도 있었던 狀況이었다. 朴 警監에게 電話로 “두렵지 않았느냐”고 묻자 “그런 狀況을 많이 經驗했고, 無道를 오래 修鍊해 充分히 制壓할 自身이 있었다”는 答이 돌아왔다.

映像을 본 一部 누리꾼은 警察이 테이저건을 쐈어야 한다는 意見을 내놨다. 이에 關해 朴 輕減은 “그러면 被疑者가 쓰러지면서 自己 칼에 찔려 다치거나 死亡할 수도 있다”며 “더 危險한 狀況이었다면 그랬겠지만 長棒으로도 制壓할 수 있다고 봤다. 如此하면 테이저건을 쏠 準備가 된 同僚 3名도 있었다”고 했다.

多幸히 朴 輕減은 다치지 않고 無事히 犯人을 制壓했다. 그러나 每日 수많은 警察이 治安 現場에서 다치거나 暴行을 當하는 것이 現實이다.

學術誌 ‘治安政策硏究’ 2021年 12月號에 실린 論文 ‘警察公務員의 暴力 被害 過程과 影響에 關한 硏究’(著者 이재영 歲寒帶 敎授)에 따르면 2015∼2019年 警察 2470名이 犯人의 攻擊을 받아 다쳤고 3名이 殉職했다.

警察 暴行 等 公務執行妨害 事件도 2020年에만 1萬789件에 達한다. 同僚 業務 加重 等을 理由로 警察이 司法 處理를 꺼리는 傾向이 있기에 實際 公務執行妨害 事件은 더 많을 것이다.

地區隊, 派出所에 勤務하는 警察들은 醉客으로부터 辱說을 듣는 것이 茶飯事고, 暴行을 當하는 境遇도 적지 않다. 이 論文 인터뷰에 應한 警察들은 얼굴이나 가슴을 酒醉者의 주먹이나 발로 價格당하거나, 할큄을 當하거나, 머리채를 잡힌 經驗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亂動을 부리던 酒醉者에게 물린 警察도 있었다.

暴力 被害를 겪은 警察은 深刻한 精神的 苦痛을 겪었다. 警察들은 “驚愕했고, 心的 衝擊이 대단했다” “그때만 생각하면 피가 거꾸로 솟는 氣分이 든다” “내가 不足해 暴行을 當했다는 생각에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對民 活動에 消極的으로 變했다는 警察도 적지 않았다. 한 警察은 “예전에는 出動하면 積極的으로 들어주고 現場에서 解決해주려고 努力했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다”고 했다. 다른 警察은 “暴力 被害 트라우마가 있기에 다가가는 對民 서비스는 어렵다”고 했다.

밤길에 칼 든 犯人을 만났을 때 警察이 代身 나서 長棒이나 테이저건으로 맞서주길 바란다면 먼저 警察부터 尊重해야 한다. 市民이 警察을 尊重해야 警察이 市民을 保護할 수 있다.


조종엽 社會部 次長 jjj@donga.com


#暴力被害 #警察尊重 #市民保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