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이승헌]韓美同盟의 未來는 PGA투어인가 LIV 골프인가|동아일보

[오늘과 來日/이승헌]韓美同盟의 未來는 PGA투어인가 LIV 골프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政治的으로 흔들리는 同盟 파트너 바이든
11月 美 中間選擧 後 激變 兆朕 對備해야

이승헌 부국장
이승헌 副局長
요즘 世界 스포츠界의 핫이슈는 PGA투어와 LIV 골프 間의 葛藤이다. 世界 男子 골프의 霸權을 지키려는 106年 傳統의 美國프로골프(PGA)에 사우디아라비아 國富펀드의 後援을 받는 新生 투어가 正面 挑戰에 나섰다. 처음에는 LIV 골프가 亡할 것이라는 豫想이 많았다. 하지만 전 世界 랭킹 1位 더스틴 존슨 等이 잇따라 PGA를 脫退하고 LIV에 合流하면서 豫測은 빗나갔다. PGA를 守護하기보다는 午日 머니의 受惠를 누리겠다는 選手가 意外로 많았던 것. LIV를 돈 잔치라고 非難해 온 PGA 看板스타 로리 매킬로이가 “내 豫想이 틀렸다”고 할 程度다.

筆者는 PGA와 LIV의 衝突과 豫想치 못한 狀況 展開를 보면서 國際 政治 秩序, 特히 韓美同盟의 向後 모습이 자주 오버랩된다. PGA가 傳統과 스포츠맨십을 重視하는 一種의 價値 同盟이라면 LIV는 돈이 最高 基準인 利益 同盟. 果然 未來의 韓美同盟은 둘 中 어느 쪽에 가까울까 하는 것이다.

한 달 前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의 첫 韓美 頂上會談 結果를 擧論하며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 하는 사람도 있겠다. 旣存 安保 同盟에서 價値 同盟, 더 나아가 半導體와 供給網 이슈를 함께 苦悶하는 글로벌 包括的 戰略 同盟으로 格上시키자고 合意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頂上會談 한 番 했다고 갑자기 最上位 水準의 同盟으로 바뀌지는 않는다. 會談 結果를 執行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짜는 건 只今부터다. 韓美 頂上會談 後 本格化되고 있는 全 世界的 景氣 沈滯까지 겹치면서, 中國이라는 리스크 管理에 글로벌 同盟 格上에 따른 美國의 請求書를 의식해야 한다는 憂慮도 儼存하고 있다.

特히 要塞 韓美 外交家에선 바이든의 政治的 立地에 따라 韓美同盟의 未來가 출렁일 수 있다는 말이 擴散되고 있다. 韓美 頂上의 任期 사이클이 서로 다른 데 따른 것이다. 尹 大統領이야 任期 始作한 지 한 달餘 지났지만 就任한 지 1年 半 넘은 八旬의 바이든은 올해 11月 中間選擧를 앞두고 있다. 結果에 따라 2024年 再選 街道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런 바이든은 最近 輿論調査에서 支持率 新低價를 更新 中일 程度로 苦戰을 면치 못하고 있다. 17日 輿論調査機關 유고브와 야후뉴스의 次期 大選 調査에서 바이든은 42%,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은 44%를 얻었다. 바이든이 18日 自轉車를 타다 넘어진 게 그의 政治的·身體的 狀態와 얽혀 嘲弄 섞인 話題가 되는 건 이런 흐름과 決코 無關치 않다.

尹 大統領의 核心 外交 參謀는 最近 筆者에게 웃음氣 없는 表情으로 이렇게 말했다. “바이든이 中間選擧에서 敗하면 美國은 急速히 次期 大選 모드로 轉換된다. 트럼프 또는 그 追從 勢力이 執權이라도 하면 韓國은 美國과의 同盟을 包含해 安保의 틀을 새로 짤 수도 있다. 眞짜 安保 危機가 올 수 있다.” 마크 에스퍼 前 美 國防長官이 回顧錄 ‘성스러운 盟誓’에서 暴露한 트럼프의 “駐韓美軍 撤收하겠다”류의 發言을 다시 들을 수 있다는 것. 疲勞 엮인 韓美同盟을 LIV 골프보다 더 低劣하게 돈의 잣대로 뒤흔드는 惡夢이 再演될 수 있다는 얘기다.

요새 大統領室과 國民의힘 周邊에선 “大統領 바뀐 뒤로 韓國에 對한 워싱턴의 認識이 달라졌다”는 自畫自讚이 자주 들린다. 정작 白堊館은 소용돌이 한복판으로 向하고 있다. 韓美同盟의 업그레이드는 아직 始作도 안 했다. 11月 美 中間選擧 以後 어떻게 흘러갈지는 아무도 모른다. 外交 問題만큼은 섣부른 精神 勝利를 멀리해야 한다.

이승헌 副局長 ddr@donga.com
#韓美同盟 #韓美同盟의 未來 #pga투어 #liv 골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