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犧牲者 너무 많다… 平和協商 考慮해야” 키이우서 고개 드는 休戰론[글로벌 現場을 가다]|동아일보

“犧牲者 너무 많다… 平和協商 考慮해야” 키이우서 고개 드는 休戰론[글로벌 現場을 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1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상징 ‘성미하일 황금 돔’ 수도원 광장에서 한 시민이 러시아군이 퇴각하면서 버린 탱크와 장갑차를 
촬영하며 ‘끝까지 싸우자’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왼쪽 사진). 다른 시민은 수도원 벽면에 붙은 우크라이나인 희생자 사진들 앞에서 
“전쟁을 멈추게 해달라”며 기도하고 있다. 키이우=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12日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의 象徵 ‘性미하일 黃金 돔’ 修道院 廣場에서 한 市民이 러시아軍이 退却하면서 버린 탱크와 裝甲車를 撮影하며 ‘끝까지 싸우자’는 決意를 다지고 있다(왼쪽 寫眞). 다른 市民은 修道院 壁面에 붙은 우크라이나人 犧牲者 寫眞들 앞에서 “戰爭을 멈추게 해달라”며 祈禱하고 있다. 키이우=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김윤종 파리 특파원
김윤종 파리 特派員
《12日(現地 時間) 午後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 독립광장. 친(親)러시아 性向 빅토르 野누코비치 前 大統領을 逐出한 ‘유로마이단 革命’(2014年)을 비롯해 主要 示威 現場이자 政治의 象徵으로 통하는 곳이다. 이날 市民들은 廣場 잔디밭에 종이로 된 우크라이나 國旗를 꽂았다. 國旗에는 2月 24日 러시아의 侵攻 以後 死亡한 사람들의 이름과 追慕 메시지가 적혀 있었다. 中學生 소피아 量(14)은 “戰爭이 길어지면서 犧牲者가 너무도 많아지고 있다”며 “하루빨리 戰爭이 끝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强勁論 속 終戰론 擡頭

우크라이나 戰爭이 16日로 113日째다. 東部 돈바스를 中心으로 局地戰이 길어지고 있다. 交戰도 熾烈해졌다.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國防長官은 12日 “하루 平均 우크라이나軍 戰死者 100餘 名, 負傷者 約 500名이 發生하고 있다”고 發表했다. 民間人 死亡者도 3萬 名에 肉薄한다.

키이우와 ‘集團虐殺’ 現場인 부차, 이르핀에서 記者가 9∼12日 만난 市民들 사이에는 “끝까지 싸워야 한다”는 强勁論과 “平和協商도 생각해야 한다”는 從前論이 共存했다. 키이우의 象徵 ‘性(聖)미하일 黃金 돔 修道院’ 한쪽 壁面에는 러시아軍에 犧牲된 우크라이나人들을 追慕하는 寫眞이 展示되고 있다. 反面 修道院 앞 廣場에는 키이우 陷落에 失敗한 러시아軍이 退却하면서 버린 탱크 裝甲車 等이 展示됐다. 國民 詐欺와 抗戰 意志를 높이도록 政府가 企劃한 展示였다.

大學生 한나 氏는 “사람들이 죽었다는 消息을 들을 때마다 너무 苦痛스럽다. 平和協商이 再開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反面 會社員 발리에라 氏는 “러시아와 끝까지 싸워 領土를 收復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市民들은 돈바스 戰鬪 狀況과 戰爭이 언제 끝날지 서로 이야기했다. 키이우 外交 關係者도 “各國 外交官 사이에서는 ‘이番 戰爭이 3年假量 持續될 것’이란 豫測이 돌고 있다”고 傳했다.

時間은 푸틴 便?

키이우 大統領 官邸 마린스키宮 앞에서 만난 안톤 氏는 “러시아軍의 首都 侵攻도 잘 막아냈고 ‘繼續 抗戰해야 한다’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우크라이나 大統領)도 100% 支持한다”며 “그러나 時間이 갈수록 러시아가 유리해지는 것 같아 不安하다”고 했다. 戰爭이 길어질수록 푸틴 大統領에게 유리한 局面이 展開될 수 있다고 美國 時事週刊誌 타임은 分析했다.

푸틴 大統領의 첫 番째 侵攻 目標는 키이우를 速戰速決 陷落시켜 젤렌스키 政權을 逐出하고 親러 傀儡政權을 樹立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軍의 抵抗에 막혀 키이우 陷落이 失敗하자 4月 初 首都圈과 北部 兵力을 撤收시켜 돈바스와 南部 마리우폴 等에 집중시켰다.

러시아軍은 15日 現在 돈바스 루한스크週 據點 都市 세베로도네츠크와 里市찬스크의 80% 以上을 掌握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美 國防部 高位 官吏를 引用해 “러시아가 一週日 內에 세베로도네츠크, 里市찬스크 그리고 몇 週 안에 돈바스 全體를 掌握할 可能性이 있다”고 傳했다.

유럽聯合(EU)을 비롯한 西方은 에너지 및 穀物 價格 暴騰과 供給網 攪亂에 따른 인플레이션 等으로 各國 經濟 萎縮이 加速化하면서 分裂相을 보이고 있다. 마테우시 모라非에츠키 폴란드 總理나 카자 칼라스 에스토니아 總理 같은 유럽 桐·中部 國家 頂上들은 “러시아를 우크라이나에서 끝까지 몰아내야 한다”며 平和協商 再開마저 反對한다. 反面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總理를 비롯한 西유럽 國家 頂上들은 戰爭이 長期化해 自國 經濟에 미칠 被害를 더 걱정한다.

美 싱크탱크 브루킹스硏究所는 “戰爭 疲勞感, 에너지·穀物 價格 暴騰과 인플레이션으로 經濟에 빨간불이 커지면서 西方 頂上들이 (戰爭 持續에) 負擔을 느낀다”며 “强한 制裁로 러시아 經濟에 被害를 입혀 푸틴을 변화시키려는 戰略도 成果가 不確實해졌다”고 分析했다.

EU는 지난달 30日 러시아産 原油 禁輸 措置에 이어 天然가스 輸入 制限 計劃도 發表할 豫定이었지만 一部 會員國의 反撥로 事實上 접었다. 各種 西方 制裁에도 러시아 經濟는 指標上 安定을 되찾고 있다. 우크라이나 侵攻 直後 1달러當 140루블대로 치솟았던 自國 通貨價値도 13日 57루블까지 내려갔다. 러시아 株式指數 RTS도 侵攻 後 610 線까지 暴落했지만 2倍 以上으로 올라 이날 1268.83을 記錄했다.

젤렌스키 支持 氣流 바뀔 수도

우크라이나 政府는 ‘러시아의 完全 撤收’를 要求한다. 젤렌스키 大統領은 13日 動映像 演說에서 2014年 러시아가 强制 倂合한 크림半島까지 되찾겠다고 宣言했다. 우크라이나 政府로서 “領土를 抛棄한다”고 宣言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實現 不可能하다는 觀測이 많다.

뉴욕타임스(NYT)는 “軍事 專門家들과 유럽 官僚들은 크림半島 回復은커녕 러시아의 돈바스 掌握을 막아내는 것도 우크라이나의 能力을 넘어선다고 보고 있다”고 報道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크라이나가 모든 領土를 收復하려 한다면 書房이 더 以上 도와주지 않을 수 있다”고 傳했다.

外交 關係者들은 戰爭 長期化로 키이우 輿論이 微妙하게 달라지기 始作했다고 傳했다.

젤렌스키 大統領은 러시아의 侵攻 以後 지난달 9日 우크라이나 國際共和問題硏究所(IRI) 設問調査에서 94% 支持率을 記錄하는 等 全幅的인 支持를 등에 업고 있다. 올 1月 支持率이 23%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支持率이다. 하지만 ‘領土 完全 收復’ 같은 現實性 稀薄한 目標를 繼續 내세운다면 厚한 評價는 달라질 수 있다는 氣流가 생겼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돈바스 交戰에서 勝利해도 領土 守僕은 쉽지 않다. 유럽 싱크탱크 유럽改革센터(CER) 이언 본드 外交政策局長은 英國 BBC에 “書房은 ‘돈바스에서 勝利해도 도네츠크人民共和國(DPR) 같은 親러 分離主義 叛軍 掌握 地域이나 크림半島 奪還 試圖는 안 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勝利 條件’
우크라이나 國防部는 戰爭에서 勝利하려면 西方이 最小 탱크 500代, 裝甲車 2000代, 多聯裝로켓시스템(MLRS) 300代, 曲射砲 1000代 等을 支援해 줘야 한다고 推算했다.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所屬 유럽 7個國 頂上會議, 나토를 비롯한 世界 50個國이 參加하는 우크라이나 國防諮問그룹(UDCG) 會議가 追加 武器 支援을 約束했지만 우크라이나가 願하는 水準을 맞추기는 어렵다는 게 專門家 衆論이다.

우크라이나가 現實的인 ‘勝利’ 方案을 찾아야 한다는 意見이 나오는 理由다. 休戰 後 國家富强 方案이 代表的이다. 러시아軍이 돈바스 全 地域을 掌握하면 長期間 休戰을 推進한 뒤 西方의 大規模 再建 支援을 받아 社會 正常化에 邁進하는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戰爭으로 입은 經濟的 被害는 約 5000億 달러(藥 646兆 원), 破壞된 基盤 施設 復舊 費用만 約 1000億 달러(藥 130兆 원)로 推算된다. 休戰 以後 再建에 나서 政治 經濟 社會 領域을 두루 발전시켜 유럽聯合(EU) 加入을 可視化하는 ‘2步 前進을 위한 1步 後退’를 考慮해야 할 視點이란 主張이다.

英國 日刊 가디언은 “러시아에 빼앗긴 領土를 되찾기 위해 싸움을 持續하면 오히려 戰爭에서 勝利하지 못한다”며 “眞正한 勝利는 戰場에서가 아니라 이番 戰爭으로 生成된 國民 團合 및 國家 에너지를 活用해 더 剛하고 繁榮한 國家가 되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키이우에서

김윤종 파리 特派員 zozo@donga.com


#犧牲者 #平和協商 #키이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