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兩方向 疏通의 技術的 限界 逢着한 ‘AI휴먼’[世上 바꾸는 科學/이경전]|東亞日報

兩方向 疏通의 技術的 限界 逢着한 ‘AI휴먼’[世上 바꾸는 科學/이경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빅데이터 專門家가 본 ‘AI휴먼’

AI휴먼 기상캐스터가 일기예보를 전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여러 분야에서 AI휴먼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인간과 매끄럽게 양방향 소통을 하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사진 출처 마인즈랩
AI휴먼 氣象캐스터가 日氣豫報를 傳하고 있다. 人工知能(AI) 技術이 發展하면서 여러 分野에서 AI휴먼이 續續 登場하고 있지만 人間과 매끄럽게 兩方向 疏通을 하는 段階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寫眞 出處 마인즈랩
이경전 경희대 경영대학·빅데이터응용학과 교수
이경전 경희대 經營大學·빅데이터應用學科 敎授
‘人間은 文明에 自身을 投影한다.’ 조지 자카多키스가 著書 ‘人 아워 五運 이미지(In Our Own Image)’에서 主張하는 假說이다. 創世記는 人間이 흙으로 만들어졌다고 봤다. 當時 文明은 흙집, 흙그릇, 흙農事 等 흙에 기반했기 때문이다. 上下水道가 나오자 人體는 上下水道 시스템으로, 胎葉이 發明되자 人間의 有限한 生命은 胎葉과 같은 運命으로 理解되었다.

人工知能(AI) 技術이 發展하면서 人間은 AI가, AI는 人間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 나오고 있는데, 이를 代表하는 用語가 ‘AI휴먼’이다. 世界 人工知能學界에서는 通用되지 않고 韓國 業界에서만 使用되는 用語로, ‘實際 또는 加工의 人間의 모습을 한 AI 製品 및 서비스’라고 定義할 수 있다.

여성 고고학자와 남성 AI휴먼의 교감을 그린 독일 영화 ‘아임 유어 맨’의 한 장면. 원활한 소통을 하는 AI휴먼은 아직 상상의 영역에 있다. 사진 출처 라이크콘텐츠
女性 考古學者와 男性 AI휴먼의 交感을 그린 獨逸 映畫 ‘아임 유어 맨’의 한 場面. 원활한 疏通을 하는 AI휴먼은 아직 想像의 領域에 있다. 寫眞 出處 라이크콘텐츠
感銘 깊게 본 獨逸 映畫 ‘아임 유어 맨’(原題 ‘Ich bin dein Mensch’)은 女性 考古學者가 男性 AI휴먼과 同居하는 며칠을 哲學的으로 그려낸 로맨틱 코미디다. AI휴먼이 登場하는 映畫는 ‘그女(Her)’, ‘엑스 마키나’, ‘아이, 로봇’ 等 一一이 列擧하기 힘들 程度로 많다. 그러나 實際로 AI휴먼이 우리 日常에 影響을 주는 時代는 아직 멀었다. AI휴먼을 實現할 技術은 나오지 않았고, 그 接近 方向조차도 定立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大選에서는 各種 政策을 發表하는 ‘AI尹錫悅’이 登場하기도 했다. AI휴먼은 文章을 音聲으로 바꾸는 技術, 該當 文章을 特定 사람의 音色과 內容에 맞는 톤으로 發音하도록 하는 技術, 音聲과 입술 模樣·얼굴 表情을 맞추는 技術, 그리고 相對方의 말에 反應하는 技術 等이 複合的으로 結合돼 있다. 問題는 適切한 對話를 生成하는 技術의 端初가 마련되지 않았다는 點이다. AI尹錫悅 또한 미리 準備된 原稿를 消化해 映像化하는 것은 可能하지만, 兩方向 疏通은 하기 어렵다.

AI尹錫悅을 만든 會社는 AI 專門企業 ‘딥브레인AI’이다. 딥브레인AI는 主로 政治人, 演藝人 等 이벤트性 AI휴먼 開發에 集中하고 있다. 反面 또 다른 AI 專門企業인 ‘마인즈랩’은 銀行員, 안내·상담원 等 一般 職務를 遂行하는 AI휴먼에 集中한다. 三星, LG 等 大企業도 AI휴먼을 廣告 等 마케팅에 活用하는 趨勢다.

問題는 AI휴먼이 政治人, 演藝人, 銀行員, 歌手로 活動할 때 兩方向 疏通을 할 수 있느냐인데, 現在 AI 技術은 이를 解決하지 못하고 있다. 2020年 初 큰 反響을 일으켰던 AI 챗봇 ‘이루다’는 中斷됐다가 올해 다시 出市됐지만 對話 能力은 如前히 遲遲不進하다. 그나마 이루다는 ‘심심풀이用 AI휴먼’으로 여겨져, 使用者들은 對話의 水準에 對한 큰 期待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政治人, 演藝人, 銀行員, 相談員 等으로 ‘役割’李 設定된 AI휴먼에게 使用者들은 圓滑한 兩方向 疏通을 期待하는데 如前히 結果는 失望的인 水準이다.

例를 들어 SK텔레콤이 지난달 出市한 AI祕書 ‘에이닷’ 亦是 音樂을 틀어주는 機能 等은 쓸 만하지만, 미션 크리티컬韓 機能(中斷되면 致命的인 金錢的 損失을 惹起하는 서비스 等)은 未洽한 篇이다. 2022年 現在, 全 世界를 통틀어 사람들에게 持續的인 사랑을 받는 AI휴먼, 챗봇 서비스, AI祕書 서비스는 잘 보이지 않는다.

앞으로 時間이 지나 데이터가 쌓이면 兩方向 疏通이 잘될까? 애플의 AI祕書 ‘시리’는 出市된 지 11年이 지났지만 機能은 크게 改善되지 않았다. 그間 엄청난 데이터가 쌓였을 텐데 왜 그럴까? 兩方向 疏通 AI모델을 제대로 構築하지 못한 채 出市했기에, 데이터가 쌓여도 性能이 期待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시리를 만든 팀은 삼성전자로 가서 ‘빅스비’를 만들었지만 빅스비의 性能 亦是 未洽하다는 評價가 나온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 等이 主導해 設立한 오픈AI의 ‘GPT-3’, 구글의 PaLM과 같은 超巨大 言語모델도 文章 草案 生成 程度만 可能한 水準이다. 完璧한 文章은 사람이 다듬어야 한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硏究陣이 共著한 2018年 對話 人工知能 論文에 따르면, 對話 人工知能 시스템은 結局 ‘對話의 目的을 適切히 達成하는 最適化 問題’로 바라봐야 한다. 人間은 相對方의 氣分을 맞추기 위해, 關係 維持를 위해, 去來를 성사시키기 爲해, 卽 特定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 對話를 한다. AI휴먼이 成功하기 위해서는 對話가 達成하고 있는 成果를 測定해야 하고, 그 成果를 높이는 方法을 自動 學習하는 技術이 必要하다. 한데 AI휴먼은 아직 人間의 氣分을 測定하고 關係를 計量하거나 去來의 成事段階를 評價하기 어렵다. 이를 다양한 狀況에서 一般化해 具現하는 AI 方法論은 아직 硏究해야 할 段階가 많이 남아 있는 狀況이다.

AI 技術이 繼續 發展한다면 AI는 휴먼이 될 수 있을까? 이것은 잘못된 話頭이다. 人工知能이란 人間 같은 知能이 아니라, 人間(人)이 만든(工) 知能이다. 航空工學이 새처럼 날개를 퍼덕이며 나는 飛行機라는 施行錯誤를 거쳐 固定翼 飛行機로 發展한 것처럼, 人工知能 亦是 人間을 닮을 必要가 없다. 우리가 오랜 期間 天動說을 믿었으나 地動說을 確立해 달에도 人間을 보내고 宇宙 探査를 하게 된 것처럼, 人工知能도 사람과 닮은 知能을 追求한다는 낡은 觀念을 버릴 때, 비로소 제대로 된 人工知能體를 具現하게 될 것이다.

흙, 上下水道, 胎葉 等 人間은 自身이 발전시킨 文明에 스스로를 投影하는 誤謬를 反復했지만, 그 誤謬를 科學의 힘으로 깨뜨릴 때 비로소 進步해왔다. 人類가 存在하는 限 AI휴먼을 追求하는 努力은 繼續될 것이며, 그 結果엔 여러 갈래 길이 있을 것이다.

이경전 경희대 經營大學·빅데이터應用學科 敎授
#ai휴먼 #兩方向 疏通 #技術的 限界 逢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