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김선미]민간이 끌고 政府가 미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東亞日報

[光化門에서/김선미]민간이 끌고 政府가 미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선미 산업1부 차장
김선미 産業1部 次長
밤하늘의 달을 올려다볼 때마다 궁금해진다. 달에서 地球를 보면 어떤 느낌일까. 1961年 보스토크 1號를 타고 人類 最初로 宇宙 飛行에 成功했던 蘇聯의 飛行士 유리 가가린은 “宇宙는 매우 검지만 地球는 푸르스름했다”고 했다.

그로부터 60年이 흐른 지난해 9月, 宇宙 飛行士가 아닌 네 名의 民間人이 宇宙에서 地球를 봤다. 일론 머스크가 2002年 設立한 民間 宇宙開發業體 스페이스X의 宇宙船을 타고 高度 585km까지 날아올라 사흘間 地球 軌道를 돈 것이다. 그들은 地球의 家族들에게 畫像通話로 近況을 傳했다. “재미있는 일을 많이 하고 있어. 窓門으로 地球를 본다니까.”

印象的이었던 건 宇宙船 搭乘客을 選定한 過程이다. 自手成家한 젊은 테크 企業家가 ‘인스피레이션 4’라는 이름의 이 宇宙飛行 프로젝트에 支援해 同乘者 세 名의 費用까지 댔다. 家族과 親舊를 태운 게 아니다. ‘리더십, 希望, 寬容, 繁榮’이라는 基準으로 함께 宇宙에 갈 同僚를 選拔했다. 이 中에는 小兒癌으로 다리에 補綴을 넣은 女性 看護師도 있었다. 이들은 美 워싱턴州의 눈 덮인 레이니어山을 함께 오르며 ‘한 팀이 되어 成就를 이루는 것’을 訓鍊했다. 企業家는 앞이 보이지 않고 空氣가 稀薄해져 힘겨워하는 同僚들을 督勵했다. “한 걸음만 더, 한 걸음만 더. 해낼 수 있어요.” 그들은 正말 해냈다.

앞서 머스크에게도 ‘當身은 해낼 수 있다’고 믿어준 存在가 있었다. 大統領 直屬機關인 美國航空宇宙局(NASA)이다. 머스크는 ‘人類가 다(多)行星 種族이 되는 것’을 꿈꿨다. ‘더 나은 未來’를 위해 地球의 問題를 解決하고 별을 向한 人類의 儀式을 擴張해야 한다는 信念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人類를 다른 行星에 이주시킬 수 있을까.’ 이 質問에 매달린 그는 地球와 環境이 類似한 火星을 目的地로 삼고 ‘完全한 再使用이 可能한 로켓’에서 宇宙旅行의 答을 찾았다.

過程은 順坦하지 않았다. 스페이스X는 로켓 發射에 失敗를 거듭해 困境에 빠졌다. 하지만 머스크는 “失敗는 開發의 過程이며, 모든 發射는 發展의 機會”라며 私財를 쏟아부었다. 美 時事週刊誌 ‘타임’이 ‘광대이자 天才이며 關種, 先知者, 企業家, 쇼맨’이라 일컬은 머스크는 머스크여서 그렇다 치자. 注目할 點은 美 政府가 企業의 可能性을 보고 ‘失敗의 期間’을 버텨낼 수 있도록 公共事業 發注를 통해 開發 資金을 댄 點이다. 失敗를 두려워하지 않는 民間 企業의 主導와 政府의 파트너십으로 美國의 宇宙 探査는 새로운 길을 열 수 있었다.

大統領職引受委員會는 1日 尹錫悅 政府 人選에서 “굳이 만들 時點이 아니다”라며 科學敎育首席을 新設하지 않았다. 科學技術副總理 新設 與否도 五里霧中이다. 글로벌 科學技術 霸權 競爭이 갈수록 熾烈해지지만 돌다리도 두드려야 하는 國內 大企業들은 머스크처럼 經營하기 어렵다. 어제 引受委가 核心 國政 目標로 내세운 ‘民間이 끌고 政府가 미는 力動的 經濟’를 實現하려면 스타트업 生態系를 키워야 한다. 科學政策 컨트롤타워 없이 그 일을 해낼 수 있을지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들려온다.

김선미 産業1部 次長 kimsunmi@donga.com
#일론 머스크 #인스피레이션 4 #스페이스x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