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批判받는 無償 태블릿 ‘디벗’ 普及보다 重要한 건 콘텐츠[光化門에서/이서현]|동아일보

批判받는 無償 태블릿 ‘디벗’ 普及보다 重要한 건 콘텐츠[光化門에서/이서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서현 정책사회부 차장
이서현 政策社會部 次長
서울市敎育廳에서 市內 모든 中學校 1學年生에게 태블릿을 한 대씩 나눠준다. 디지털 力量을 向上시킨다는 ‘디벗’(디지털과 親舊를 의미하는 ‘벗’의 合成語) 事業이다. 敎育廳은 學生用으로 約 7萬2000代의 스마트 機器를 다음 달 初까지 普及할 計劃이다. 첫해인 올해는 中1 學生들이 對象이며 2025年부터는 初等 5學年부터 高3까지 서울市內 모든 學生이 스마트 機器를 1臺씩 支給받아 學習에 活用한다.

機器 支給이 本格 進行되자 學父母들 사이에서는 憂慮 섞인 反應이 나온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萬 2年 내내 온라인 授業을 하느라 아이들이 집에서 컴퓨터 모니터만 바라보며 時間을 보냈기 때문이다. 學生들은 各 學校 方針에 따라 태블릿을 집에 가져가서 學習에 活用할 수도 있다. 게임 等 接續을 遮斷하는 프로그램이 깔려 있다지만 學父母들은 아이들이 집에서 스마트폰만 보고 있는 것도 답답한데, 이제 學校에서 태블릿까지 나눠준다니 디지털 機器에 過多 露出되는 것 같아 걱정이다.

이 事業을 위해 서울市敎育廳은 豫算 600億 원을 編成했다. 當場 올해 6月 地方選擧와 함께 치러지는 敎育監選擧를 의식한 善心性 政策이라는 批判이 提起됐다. 코로나19 擴散으로 遠隔授業이 日常化되며 많은 學生들이 家庭에 이미 스마트機器를 保有한 마당에 豫算을 들여 無償으로 태블릿을 支給해야 할 理由가 없다는 것이다. 조희연 서울市敎育監은 이달 14日 ‘디벗’ 普及 關聯 記者懇談會에서 3線 出馬를 公式化했다.

問題는 아직까지 이 機器로 活用할 콘텐츠 構成이 壅塞하다는 點이다. 敎育廳은 태스크포스를 통해 適應 敎育 프로그램 11種 等을 開發하고, 學級會議 等 學生 自治活動과 海外 學生들과의 畫像會議 等에 活用할 수 있다고 說明했지만 이를 위해 莫大한 豫算을 들여 學生 1名當 機器 1個를 서둘러 普及할 일인지 疑懼心이 남는다.

一部에서는 코로나19 時期 더욱 벌어진 學生들 間의 隔差를 들어 스마트機器 支給이 더 빨랐어야 했는데 오히려 ‘뒷북’이라는 意見도 있었다. 코로나19 時期 發生한 學習 隔差가 아이들이 成年이 될 때까지 回復 不可能할 것이라는 悲觀的 展望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普及의 前提條件은 어디까지나 學習 隔差를 좁힐, 尖端 機器에 걸맞은 콘텐츠다.

코로나19는 우리나라 디지털 敎育 力量의 민얼굴을 드러냈다. 2年 前 全面 遠隔授業 草創期 웃지 못할 接續 誤謬 事態나 授業 時間 때우기용인 貧困한 콘텐츠는 情報技術(IT) 强國이라는 말이 無色한 水準이었다. 學校 現場에서 日常 回復이 始作되는 只今이야말로 그동안 겪은 施行錯誤와 어렵게 쌓아 올린 노하우를 발板으로 公敎育의 競爭力과 디지털 敎育 力量을 基礎부터 整備할 時期다.

조 敎育監과 敎育廳이 選擧를 의식했다는 ‘포퓰리즘 論難’을 拂拭시키고 싶다면 콘텐츠로 證明하라. ‘無償 태블릿’李 善心性으로 普及된 빈 깡筒으로 남을지, 디지털 敎育의 轉換點으로 남을지는 學生과 學父母가 判斷할 것이다.

이서현 政策社會部 次長 baltika7@donga.com


#無償 태블릿 #디벗 #콘텐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