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정임수]주담대 金利 7% 눈앞 ‘緊縮 허리띠’ 졸라매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정임수]주담대 金利 7% 눈앞 ‘緊縮 허리띠’ 졸라매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임수 경제부 차장
정임수 經濟部 次長
最近 市中銀行들이 앞다퉈 貸出 빗장을 풀었다. 傳貰貸出 限度를 傳貰값의 80%로 올리는 한便 1人當 5000萬 원으로 묶었던 마이너스通帳 限度를 높였다. 銀行마다 ‘億臺 마通’李 復活했고 一般 信用貸出 限度도 最高 3億 원까지 늘었다. 一部 年所得 制限 規定을 除外하고, 貸出 門턱은 지난해 家計貸出 總量 規制를 施行하기 以前으로 되돌아갔다.

올 들어 金利 引上과 資産市場 不振이 겹치면서 貸出 需要가 줄어들자 銀行들이 貸出 營業을 强化하고 나선 것이다. 여기에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公約인 貸出 規制 緩和 基調도 한몫하고 있다. 尹 當選人은 地域과 집값에 따라 20∼70%인 住宅擔保認定比率(LTV)을 70%로 單一化하고 實需要者에겐 80%까지 높여주겠다고 約束했다. 大選 以後 기다렸다는 듯 銀行들이 貸出 緩和에 速度를 낸 背景이다.

그동안 집값 上昇과 資産 거품을 憂慮한 金融當局의 全方位 貸出 規制에 實需要者들이 적잖은 苦痛을 받아왔다. 貸出이 막혀 내 집 마련 機會를 박탈당하고 銀行에서 밀려나 第2金融圈을 轉轉하는 貸出 難民이 쏟아졌다. 企業과 庶民의 돈줄을 옭아맨 貸出 規制를 손보는 건 그런 側面에서 不可避하다.

하지만 規制 緩和 움직임이 家計 빚 增加勢를 다시 刺戟할 수 있다는 憂慮가 높다. 지난해 末 家計와 企業이 짊어진 民間負債는 4540兆 원으로 國內總生産(GDP)의 2.2倍를 넘어섰다. 家計負債(1862兆 원)는 1年 새 7.8% 늘어 2000兆 원 突破를 눈앞에 뒀고, 自營業 貸出(909兆 원)은 年內 1000兆 원을 넘어설 可能性이 높다. 特히 2030世代의 家計 빚 468兆 원 가운데 3分의 1人 150兆 원은 多重債務者가 陳 惡性負債로 評價된다. 靑年들이 貸出 緩和를 “다시 빚내서 집 사라”는 信號로 받아들일 境遇 이를 더 키울 素地가 있다.

李昌鏞 韓國銀行 總裁 候補者도 國會에 提出한 書面答辯에서 憂慮를 나타냈다. 그는 “LTV 調整은 實需要者 保護 側面에서 意味가 있다”면서도 “微視的 貸出 緩和 政策이 擴大돼 家計負債 增加 速度에 影響을 주면 物價安定, 金融安定 等에 意圖하지 않은 副作用을 招來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해 8月부터 지난週까지 4次例 斷行된 韓銀 基準金利 引上으로 家計의 利子 負擔은 13兆 원 以上 늘었다. 美國의 緊縮 速度에 맞춰 韓銀이 年末까지 3, 4次例 金利를 더 올릴 거라는 展望도 나온다. 이미 6%臺 中盤으로 치솟은 住宅擔保貸出 金利는 金融危機 以後 처음으로 最高 年 7%臺에 進入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金利가 더 오르면 經濟 全般에 미치는 衝擊波가 작지 않을 것이다.

새 政府는 이에 對備해 經濟政策의 틀을 整備해야 한다. 무엇보다 不實 爆彈이 터지기 前에 家計負債 軟着陸을 誘導하면서 脆弱階層이 빚의 惡循環에 빠지지 않도록 管理에 나서야 한다. 이를 위해 貸出 緩和의 速度를 調節하고 實需要 貸出을 풀더라도 負債 危機管理와 相衝하지 않는 均衡點을 찾는 게 重要하다. 아울러 한쪽에선 金利를 올려 돈줄을 조이는데 한쪽에선 50兆 원 追加更正豫算 等으로 돈 풀기 信號를 보내는 엇拍子를 避해야 할 것이다.

정임수 經濟部 次長 imsoo@donga.com


#住擔貸 #金利 #緊縮 허리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