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로 甚해진 學力 隔差, 登校授業에 答 있다[동아시론/김경근]|동아일보

코로나로 甚해진 學力 隔差, 登校授業에 答 있다[동아시론/김경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遠隔授業으로 下位圈 學生 學力 低下
上位圈은 私敎育으로 成就度 높여
登校授業 再開해 公敎育 危機 막아야

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김경근 고려대 敎育學科 敎授
지난 2年間 코로나19街 敎育 現場에 몰고 온 變化는 甚大했다. 무엇보다 遠隔授業이 登校授業을 一擧에 代替하는 事態가 發生했다. 遠隔授業이 길어지면서 많은 問題가 불거졌다. 特히 學力隔差가 深刻한 水準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過程에서 基礎學力 未達 學生도 急增했다. 이 外에도 우리 公敎育의 現住所를 省察하게 하는 일들이 적잖게 目睹됐다.

지난해 筆者는 國家水準學業成就度評價 資料를 分析해 코로나가 學生들의 學歷에 어떤 變化를 가져왔는지 살펴봤다. 몇 가지 注目할 만한 特徵을 發見했다. 于先 코로나 以後 學力 低下는 主로 下位圈 學生들 사이에서 나타났음을 確認했다. 여기에 該當하는 學生들은 大部分 低所得層 出身으로 類推된다. 코로나가 上位圈 學生들의 學歷에는 오히려 肯定的 影響을 끼친 側面도 읽혔다.

學力 低下가 下位圈 學生들 中心으로 發生한 건 豫見된 結果다. 下位圈 學生들은 스스로 學習하는 能力이 떨어지는 傾向이 있다. 다른 學生들에 비해 敎師의 細心한 關心과 指導가 훨씬 더 많이 必要한 셈이다. 學校가 門을 닫으면 敎師가 遂行하던 役割은 大部分 父母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問題는 家庭形便이 어려운 下位圈 學生들은 父母의 돌봄과 管理를 받기 어려운 境遇가 많다는 點이다. 遠隔授業이 이뤄질 때 下位圈 學生들의 學力이 떨어질 蓋然性이 큰 背景이다.

코로나로 下位圈 學生들의 娛樂 目的 디지털機器 使用 時間이 크게 늘어난 事實도 確認됐다. 디지털機器를 學業보다 娛樂을 위해 主로 使用한다면 學力 低下는 必然的이다. 家庭形便이 어려운 下位圈 學生들은 家庭에서 放置되는 境遇가 많다. 이 때문에 遠隔授業의 長期化는 이들이 인터넷·스마트폰 中毒에 빠질 危險을 높인다. 나쁜 習慣에 빠진 學生들은 두고두고 學校生活 適應에 어려움을 겪을 蓋然性이 크다.

코로나 時期에 上位圈 學生들의 成就度가 거의 影響을 받지 않거나 높아진 것은 社敎育 德分으로 보인다. 京畿道敎育硏究院 資料에 따르면 所得 水準이 높을수록 私敎育 參與가 더 큰 幅으로 增加했다. 事實 學歷을 높이는 데 關心이 많은 中産層 學父母와 學生에게 코로나 狀況은 學力 向上을 위한 絶好의 機會가 될 수도 있다. 登校授業을 할 때보다 私敎育에 投資할 時間과 에너지를 훨씬 더 많이 確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유네스코가 發表한 統計에 따르면 코로나 發生 以後 主要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 中 韓國이 가장 오랫동안 學校 門을 닫았다. 이웃 日本은 2020年 9月 以後엔 學校 門을 닫은 적이 아예 없다. 敎育熱이 强하기로 소문난 韓國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 짚이는 대목이 있긴 하다. 무엇보다 超低出産 社會인 韓國에서 子女의 健康과 安寧에 對한 學父母의 不安感이 投射된 結果일 수 있다. 私敎育이라는 代案이 있기에 輿論 主導層은 登校授業에 戀戀할 必要性이 적었을 수 있다. 遠隔授業이 이뤄질 때 私敎育 參與가 더 수월하다면 登校授業에 執着할 誘引이 弱하지 않겠는가.

遠隔授業의 效果는 登校授業에 견주기 어렵다. 低所得層 學生에게는 特히 그렇다. 따라서 學校가 門을 닫으면 學力隔差 深化는 不可避하다. 敎育이 自力 救濟의 領域으로 남겨졌을 때 甘受해야 할 後果라 하겠다. 遠隔授業이 이뤄진 時期에 ‘靈魂을 갈아 넣는 日常’에 對해 얘기하는 敎師를 여럿 만났다. 이처럼 獻身的인 敎師들이 넘쳐나더라도 遠隔授業으로 벌어진 學力隔差를 克服하기엔 力不足이라는 게 定說이다. 팬데믹 狀況에서도 登校授業을 쉽게 抛棄해서는 안 되는 理由다.

敎育다운 敎育을 위해서도 學校 門을 닫는 데는 신중해야 한다. 校門을 닫아도 어떻게든 知識은 傳授할 수 있다. 하지만 知識 傳授가 敎育의 全部는 아니다. 敎育이 제 所任을 다하려면 더불어 살아가는 能力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한다. 意圖하지 않은 가운데 遠隔授業의 長期化는 公敎育의 位相과 立地를 限껏 쪼그라들게 했다. 그 代身 私敎育은 存在感을 잔뜩 키웠다. 果然 公敎育이 코로나 以前으로 되돌아갈 수 있을지 적잖이 걱정되는 實情이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라는 俗談이 있다. 過程과 關係없이 結果만 좋으면 된다는 뜻이지만, 敎育에서는 警戒해야 마땅한 價値와 志向이다. 코로나 時期에 이런 價値와 志向이 한層 擴散했다. 學校가 適當히 時間을 보내다 때가 되면 卒業狀이나 받는 곳으로 置簿되지 않을지 걱정이다. 學校가 門을 닫는 期間이 길어질수록 이런 問題는 더욱 解消되기 어려울 수 있다. 팬데믹 狀況에서도 學校 門을 닫는 데 신중해야 할 또 다른 理由다.

김경근 고려대 敎育學科 敎授
#코로나 #學歷 隔差 #登校授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