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肅宗과 英祖, 펠프스의 痛症 治療法[이상곤의 實錄韓醫學] <114>|東亞日報 </114>

肅宗과 英祖, 펠프스의 痛症 治療法[이상곤의 實錄韓醫學] <114>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테니스공을 베고 잤나?”

2016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當時 ‘水泳 皇帝’ 마이클 펠프스의 몸에 새겨진 동그란 멍 자국에 美國 言論이 보인 反應이었다. 멍 자국은 附缸療法의 結果物로 밝혀졌다. 펠프스가 굳은 등 筋肉을 풀고자 傳統 한放 施術을 받은 것이다.

朝鮮 19代 賃金 肅宗度, ‘長壽大王’ 英祖도 附缸療法으로 팔의 痛症을 治療했다. 肅宗 38年 賃金은 손의 움직임이 부자유스러울 程度로 팔과 어깨 痛症을 呼訴했다. 當時 內醫院에서는 임금의 痛症 治療法을 두고 意見이 갈렸다. 뜸을 뜨자는 一部 主張에 임금의 健康 諮問 役割을 했던 都提調 李頥命은 “肅宗은 熱이 많은 體質이라 뜸을 뜨면 畫家 深部와 머리로 올라 危險하다”고 反對한다.

이때 議官 이득영이 그 代案으로 痛症 部位에 鍼을 놓아 피를 뽑는 附缸療法을 提示한다. 처음에 相當數 議官은 ‘임금의 몸에 피를 내면 안 된다’는 理由에서 그 意見에 선뜻 同意하지 못한다. 하지만 討論은 附缸治療에 對한 議官 백광린의 證言으로 終熄된다. 그는 “附缸은 朝鮮 第一의 鍼醫(鍼醫)이자 名義로 語義를 지내기도 한 許任이 宣祖 임금 때 즐겨 썼던 傳統的 治療法이다. 市中에서도 대단히 好評 받고 있다”고 强調한다. 結局 肅宗은 附缸治療를 받고 痼疾的 肩臂痛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아버지 肅宗의 影響을 받은 걸까. 亦是 肩臂痛으로 苦生했던 영조는 拒否感 없이 附缸治療에 臨했다. 英祖 13年 都提調 김흥경이 痛症에 對해 묻자 賃金은 “저녁이 되면 痛症이 甚해 잠들기 어렵고 찌르는 듯 痛症이 이어진다”고 答한다. 英祖의 症狀은 附缸으로 피를 뽑고 난 後 눈에 띄게 好轉됐다.

附缸의 歷史는 오래됐다. 이집트 等 古代 國家에서도 비슷한 記錄이 있지만, 動物 뿔을 利用해 피를 뽑는 中國의 ‘角法(角法)’李 元祖다. 朝鮮에서 附缸療法을 定着하고 발전시킨 사람은 ‘鍼灸經驗方’을 쓴 許任이었다. 그의 附缸療法은 널리 퍼져나가 朝鮮 後期 普遍的 治療法으로 자리 잡았다. 朝鮮 後期 ‘承政院日記’는 附缸療法에 對해 “동국(東國)인 朝鮮의 獨特한 治療法”이라고 讚揚한다.

韓醫學에서 附缸療法은 陰壓(陰壓)을 利用해 經穴을 刺戟하는 人體 活性化 方法의 하나로 定義한다. 局所的으로는 體內에 停滯된 담과 瘀血을 吸着해 血液을 깨끗이 하며 經穴 周圍 氣의 循環을 促進시킨다. 또 全身的으로 附缸의 音壓에 依한 物理的 刺戟은 中樞神經系 밸런스를 調節해 健康에 도움이 된다. 實際 最近 患者 2001名을 對象으로 調査한 論文에 따르면 附缸施術을 가장 많이 適用한 事例는 肅宗이나 英祖처럼 어깨와 팔 痛症이었고, 다음이 허리와 엉덩이 部位였다.

附缸療法은 크게 經穴을 刺戟한 뒤 침 자락을 통해 出血을 誘導하는 濕附缸과 皮膚에 陰壓刺戟만 하는 健夫項으로 나뉜다. 痛症 治療가 아닌 全身 健康이 目的일 때는 等을 爲主로 乾式附缸을 하는 境遇가 있다. 濕式附缸은 韓方 醫療機關에서 施術하지만 乾式附缸은 큰 副作用이 없어 家庭에서도 자주 利用한다. 다만 어떤 方式이든 心臟病이나 貧血症, 過한 疲勞症이나 皮膚 過敏症이 있는 患者는 操心해야 한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肅宗 #英祖 #펠프스 #痛症 治療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