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濟活動 始作된 메타버스의 未來 準備해야[동아광장/이성주]|동아일보

經濟活動 始作된 메타버스의 未來 準備해야[동아광장/이성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팬데믹 時代 脚光받는 3次元 假想世界
VR-AR 技術 發展도 메타버스 影響 미쳐
實物보다 비싼 4115달러 디지털가방 去來
假想空間 副作用 對備할 法·制度 整備 時急

이성주 객원논설위원·아주대 산업공학과 교수
이성주 客員論說委員·亞州大 産業工學科 敎授
코로나19로 因한 팬데믹 狀況은 우리의 삶을 크게 바꾸었다. 特히 物理的 空間에서의 移動이 制限되고 社會的 相互作用이 減少하면서 느끼는 不便함은 想像 以上이다. 最近 메타버스(metaverse)라는 用語와 함께 脚光받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은 새로운 形態의 空間과 새로운 方式의 相互作用 可能性을 提示하며 뜨거운 關心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假想, 超越을 뜻하는 메타(meta)와 宇宙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合成語로, 現實을 넘어서는 假想稅契를 意味한다.

現實에서는 許諾되지 않았던 大學 入學式도, 人氣 아이돌 公演 觀覽도 假想世界에서는 可能하다. 순천향대는 敎授, 在學生, 入學生이 假想의 空間에서 自身의 아바타로 參與하고 서로 疏通하는 入學式을 치렀다. 블랙핑크는 네이버Z가 運營하는 假想空間 제페토에서 팬 사인會를 開催했다. 아바타로 參與한 팬들은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 撮影 場所를 訪問하고 멤버들과 寫眞을 찍었다. 내가 願하는 外貌와 能力을 갖춘 아바타로 나를 設計하고 時空間 制限 없이 새로운 삶을 살아본다는 것은 實로 魅力的이다. 이것이 메타버스가 갖는 無限한 潛在力의 源泉이다.

메타버스가 只今의 뜨거운 關心을 받기 前에도 關聯 技術은 꾸준히 發展해 왔다. 于先 假想現實(VR·Virtual Reality)은 假想稅契를 現實로 느껴지도록 만드는 技術이다. 實際와 類似하지만 實際가 아닌, 人工的으로 만들어진 假想世界에서 實際와 같은 體驗을 할 수 있도록 具現하는 것이 核心이다. 例를 들어 VR 專用 헤드셋을 着用하고 게임하면 마치 自身이 게임 속에 存在하는 듯 느끼게 된다.

增强現實(AR·Augmented Reality)은 現實에 假想 이미지를 反映하는 技術이다. 家具 製造企業 이케아는 自社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家口를 願하는 空間에 配置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카메라로 空間을 비추면 選擇된 家口가 現實에 겹쳐 보인다. 名品 브랜드 구찌는 顧客이 自社 앱에서 신발을 選擇하고 카메라로 발을 비추면 신발을 着用한 모습을 보여준다. 自動車 앞 琉璃窓 안쪽에 運轉에 必須的인 情報를 標示해 運轉者의 安全과 便宜를 높여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또한 增强現實 技術이다.

VR, AR에서 한層 發展된 메타버스는 現實世界와 같은 社會·經濟·文化 活動을 그대로 할 수 있는 3次元 假想空間이다.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같은 게임에서 제페토 같은 소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 플랫폼은 多樣하다. 이들의 共通된 特徵은 利用者들이 消費할 콘텐츠를 스스로 選擇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콘텐츠를 生産한다는 點이다. 로블록스에서 利用者들은 直接 게임을 開發, 流通하고 다른 사람들이 開發한 게임을 選擇해 즐긴다. 이러한 메타버스 空間에서의 經驗은 單純히 一回性으로 끝나지 않고 아바타를 통해 새로운 人生으로 蓄積된다. 아바타들은 相互作用하며 假想空間 내 現實感을 높인다. 메타버스에서는 經濟活動 또한 이루어진다. 로블록스와 제페토에서는 누구나 아바타 關聯 아이템을 만들어 다른 利用者들에게 販賣할 수도, 살 수도 있다. 甚至於 올해 5月 구찌는 로블록스에서 디지털 專用 가방을 實物 가방보다 비싼 4115달러에 販賣했다.

메타버스는 主로 게임이나 소셜 서비스 目的으로 活用되어 왔으나 最近 業務, 行事 等 商業的 目的으로 그 活用範圍가 擴大되고 있다. 追後 메타버스 플랫폼이 連結되면 서로 다른 國家를 旅行하듯 假想空間을 移動할 수도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의 潛在力에 注目한 政府에서도 産業 生態系를 構築하고 발전시키고자 메타버스 얼라이언스(alliance·戰略的 提携)를 出帆시켰다. 이는 民間 主導의 協力體系로 向後 여러 領域에서 開放型 플랫폼을 企劃, 實現할 것으로 期待된다.

이런 過程에서 무엇보다 얼라이언스에 倫理的·文化的 이슈를 檢討하고 法制度를 整備하기 위한 諮問團이 包含되었음이 示唆하는 바가 크다. 메타버스는 肯定的 期待 裏面에 副作用에 對한 憂慮도 크다. 假想空間 내 아이템 價値 算定, 去來와 詐欺, 利用者 프라이버시, 靑少年 對象 犯罪, 假想貨幣 認定 與否 等이 代表的이다. 같은 技術이라도 어떻게 活用되는지에 따라 人類를 救할 수도, 破壞할 수도 있다. 바람직한 메타버스 社會가 무엇일지, 우리가 期待하는 메타버스 時代가 오길 願한다면 只今부터 苦悶해야 하는 理由다.



이성주 客員論說委員·亞州大 産業工學科 敎授


#메타버스 #未來 #準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