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欌籠 特許’만 量産하는 知識財産權 政策[동아廣場/이지홍]|東亞日報

‘欌籠 特許’만 量産하는 知識財産權 政策[동아廣場/이지홍]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革新과 知識傳播 均衡 要求되는 特許制度
國內 特許 多數, 引用되지 않는 ‘欌籠 特許’
過度한 保護는 市場進入 막고 力動性 沮害
보다 공정한 競爭에 時急한 건 知識 傳播

이지홍 객원논설위원·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이지홍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革新이 韓國 經濟의 未來를 이끌 原動力으로 浮刻되며 ‘知識財産權’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다. 一部 與圈 大選走者들이 ‘知識財産處’ 新設을 提案한 데 이어 最近 文在寅 大統領은 特히 中小企業의 特許 開發을 支援·保護하고 이들의 硏究開發(R&D) 成果가 商用化로 이어지게 할 手段을 多方面으로 講究할 것을 注文했다.

이 같은 政策 基調에 깔린 問題意識도 大統領의 最近 發言에서 찾을 수 있다. 文 大統領은 “우리나라 1人當 特許 出願 件數가 世界 1位이고, R&D 亦是 國內總生産(GDP) 比重으로는 世界 1位”라며 “實際 事業化로 이어지는 比率이나, 實際 R&D 成果가 産業 現場의 生産으로 連結되는 比率은 낮다”고 指摘했다. 簡單히 말해, 熱心히 努力은 하고 있는데 정작 돈 되는 結果物은 別로 없다는 것이다.

知識財産權은 技術이나 디자인 또는 著作物같이 손에 잡히지 않는 無形資産에 對해 國家가 그 所有權을 認定해주는 制度인데, 不動産 같은 有形資産에 對한 財産權과는 달리 特許權이나 著作權은 그 效力이 特定 期間 동안만 存續된다. 韓國 特許權은 出願日로부터 20年까지만 認定되고 著作權도 基本的으로 비슷한 構造다. 한 가지 特徵은 知識財産權이 滿了되는 瞬間 該當 技術이나 著作物 價値가 墜落한다는 點이다. 아마존에서 ‘罪와 벌’을 電子冊으로 살 때 價格은 고작 1달러다.

왜 이런 것일까? 不動産과 달리 知識이 ‘公共財’이기 때문이다. 골치 아픈 數學 問題도 正答을 알고 나면 別揭 아니듯 技術도 特許로 公開되는 瞬間 模倣이 可能해진다. 이러한 ‘知識의 電波’가 個人 革新을 共同體 成長으로 連結하는 核心 機制다. 그러나 革新을 하는 發明家의 立場은 다르다. 남 좋은 技術 開發에 共 들일 誘引은 작다. 바로 이 때문에 知識財産權이 存在하고, 그러면서도 知識의 公的 機能도 살리기 위해 그 權利를 特定 期間과 範圍로 制限하는 것이다. 特許制度 ‘運營의 墓’는 革新 인센티브와 知識의 電波 間 適切한 밸런싱에 있다.

知識財産處 新設을 公約으로 내세운 한 大選 候補는 “技術 流出 被害가 頻發해서 中小·벤처企業이 中堅企業, 大企業으로 뻗어 나가는 成長의 사다리가 不實하다”고 했다. 좋은 技術力에도 不拘하고 脆弱한 知識財産權 때문에 中小企業이 損害 보고 있다는 뜻이다. 이 같은 狀況 認識 아래 政府와 與黨은 支援과 保護 擴大 一邊倒의 知識財産權 政策을 펴고 있다. 特許 侵害에 對해선 懲罰的 損害賠償制가 이미 施行 中이다. 選擧를 앞두고 技術 擔保 金融도 늘릴 態勢다.

實狀은 어떨까? 特許의 水準을 가늠하는 한 指標는 ‘被引用 回數’다. 論文처럼 特許도 先行 特許를 引用하게 되는데 많이 引用되는 特許가 좋은 特許로 看做된다. 그런데 特許廳에 登錄되는 特許 中 絶對多數가 單 한 番도 引用되지 않는 所謂 ‘欌籠 特許’다. 게다가 被引用 數가 높은 ‘革新的 特許’ 出願人은 大企業과 中堅企業 一色이다. 임팩트 없는 一回用 技術만 開發하고 있다면 그 企業의 발목을 잡는 原因은 技術 流出이 아니라 自體 力量 不足일 可能性이 크다.

大統領 指摘대로 問題는 低調한 硏究開發 ‘效率性’이다. 特許答紙 않은 特許가 汎濫하고, 受賞하게도 政府 硏究開發 課題의 成功率은 100%에 肉薄한다. 이런 마당에 特許權을 强化하고 支援을 늘려서 어떻게 그 效率性을 올린단 말인가. 오히려 欌籠 特許만 더 量産해 效率性이 惡化되고 紛爭이 頻發해 辯護士만 신나는 狀況이 憂慮된다. 中小企業이 訴訟을 當하지 말란 法도 없다. 特許 要件과 審査 力量을 補强해 內實 있는 技術을 골라내는 시스템 構築부터 始作하는 게 合理的인 手順으로 보인다.

中小企業 革新 奬勵도 必要하지만 大企業이 쌓은 노하우 擴散도 重要하다. 그러나 韓國에서 大企業 特許를 中小企業 特許가 引用하는 境遇는 눈 씻고 찾기 힘들다. 그만큼 革新 生態系가 위아래로 斷絶돼 있다. 過度한 知識財産權 保護는 市場 進入을 막고 力動性을 沮害한다. 보다 공정한 競爭을 위해 時急한 건 知識 傳播가 아닐까? 놀고 있는 公共部門 特許를 中小企業에 無償 開放한다는데 欌籠 特許 갖고 生色만 내는 꼴이다.

最適의 知識財産權 制度는 相衝되는 다양한 利害關係를 同時에 考慮하는 高次方程式을 풀어야만 導出할 수 있다. 特許權은 該當 國家에서만 認定되기 때문에 輸出로 먹고사는 韓國은 海外 特許制度度 함께 살펴야 한다. 支援과 保護를 强化하자는 式의 單純한 處方은 操心할 必要가 있다.

이지홍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知識財産權 政策 #欌籠 特許 樣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