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院君의 길, 메이지維新의 길[박훈 韓日 歷史의 갈림길]|東亞日報

大院君의 길, 메이지維新의 길[박훈 韓日 歷史의 갈림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4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1860년 베이징을 점령한 서양 군대는 청나라 황실의 정원인 원명원을 파괴했다. 이 사건은 조선에도 큰 충격을 줬다. 사진 출처 단파겔러닷컴
1860年 베이징을 占領한 西洋 軍隊는 淸나라 皇室의 定員인 圓明園을 破壞했다. 이 事件은 朝鮮에도 큰 衝擊을 줬다. 寫眞 出處 短波겔러닷컴
박훈 서울대 동양사학과 교수
박훈 서울대 東洋史學科 敎授
《1860年 무렵은 東아시아 近代史에서 劃期的인 時期였다. 흔히 阿片戰爭을 重視하지만 事實 그 影響은 생각하는 것만큼 크지는 않았다. 西洋 列强은 阿片戰爭으로 始作된 中國과의 貿易이 영 性에 차지 않았다. 虎視眈眈 機會를 노리다 隘路友好 事件을 口實로 中國에 闌入하여 1860年 베이징을 陷落했다. 靑 帝國 成立 以後 처음 있는 變故였다. 皇帝 함풍제는 裂罅(承德)로 避亂 갔다. 首都가 떨어지고 皇帝가 도망갔으니 그 衝擊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엉덩이가 무겁던 靑 帝國도 마침내 西洋畫를 始作하지 않을 수 없었다. 有名한 洋務運動이다.》

에도 막부 말기인 1864년 영국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4개국 연합함대가 시모노세키 전쟁을 통해 조슈번 포대를 점령했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에도 幕府 末期인 1864年 英國 美國 프랑스 네덜란드 4個國 聯合艦隊가 시모노세키 戰爭을 통해 조슈번 包袋를 占領했다. 寫眞 出處 위키피디아
日本의 도쿠가와 幕府는 1854年 美國 東印度艦隊 司令官 페리와 美日和親條約을 締結했지만 貿易開始는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었다. 初代 美國 領事 해리스는 廳과 西洋列强 間의 緊張狀態를 利用했다. 英國과 프랑스가 淸을 치고 그 餘勢를 몰아 日本으로 쳐들어올 거라며 美國과 미리 通商條約을 맺어두면 든든한 防牌가 될 거라고, 幕府를 脅迫하고 說得했다. 幕府 內部에 웅크리고 있던 通常 贊成派는 이 狀況을 利用해 一擧에 通商條約 締結에 成功했다. 1858年 여름이었다.

日 도쿠가와 幕府, 美와 通商條約


淸과 日本이 西洋畫의 첫걸음을 내딛고 있을 때 朝鮮은 어땠나. 江華도령 哲宗을 세워두고 安東金氏가 執權하던 때였다. 베이징 陷落은 朝鮮에도 크나큰 衝擊이었다. 저 巨大한 大廳帝國을 무너뜨린 西洋의 힘은 大體 무엇이란 말인가. 1862年 類例없는 臺民亂이 三南을 휩쓸었다. 60年 勢道政治에 對한 破産宣告였다. 文字 그대로 外憂內患이었다. 때마침 哲宗이 昇遐하자 흥선군 李昰應이 執權했다. 陽曆으로 1864年 劈頭였다.

韓國近代史에서 權力意志와 政治力量으로 볼 때 李昰應을 凌駕할 人物을 찾긴 힘들 것이다. 1820年生이었으니 40代 中盤, 한창 나이에 權座에 올랐다. 그는 思想 最初로 王의 生父가 아직 生存해 있는 ‘살아있는 大院君’이었다. 아들 高宗이 11歲였으니 權力은 그의 것이었다. 흥선大院君 李昰應이 그 後 10年間 敢行한 改革은 實로 破格的인 것이었다. 그의 빼어난 能力, 外憂內患의 危機意識 없이는 생각하기 힘든 것들이었다.

먼저 全國 서원 大部分을 撤廢했다. 儒林의 根據地 書院을 없애는 일은 거칠게 比喩하자면 中世유럽에서 敎會를, 或은 도쿠가와 時代 日本에서 절을 門 닫게 하는 일과 진배없었다. 精神的 比重으로 치자면 只今의 明洞聖堂을 넘어설 萬東廟를 한放에 날렸다. 宋時烈의 뜻에 따라 明나라의 皇帝를 祭祀 지내려고 세운 곳이다. 한술 더 떠 兩班에게는 軍浦(軍布)도 매겼다. 氣勢騰騰한 革命的 措置에 兩班勢力은 제대로 抵抗해 보지도 못했다. 朝鮮은 다른 나라에 비해 國家權力이 弱했던 걸로 評價된다. 國家權力은 兩班을 제대로 制御하지도, 그들을 뚫고 社會氣層을 掌握하지도 못했다. 이런 狀況에서 大院君의 政策은 朝鮮王朝에서 드문 國家主義的 企劃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美-佛-러와 接觸 나선 大院君


흥선대원군
흥선大院君
大院君은 國防强化에도 힘을 기울였다. 造船은 世界 最强國 廳과 國境을 맞대고 있는 處地였으니, 核武器 같은 非對稱前歷이 없는 限 貧弱한 財政에서 國防費를 增額한들 거의 意味를 가질 수 없었다. 이미 遊牧世界와 中院世界를 統合하여 巨大한 帝國을 構築한 廳 앞에서 軍事力 强化는 現實的 意味를 갖기는커녕 괜히 淸의 疑心과 內部 不滿만을 살 것이었다. 팍스 시니카(Pax Sinica·廳에 依한 平和) 秩序를 徹底히 따르는 것, 卽 事大主義 外交路線은 이런 狀況과 判斷에서 나온 것이었다. 그러나 鴨綠江이 아니라 海上房비로 安保環境이 바뀌자 大院君은 江華島 武裝에 나섰다. 그의 執權期에 江華島 防備는 꽤 進展되었다. 丙寅洋擾와 辛未洋擾에서의 宣傳은 그 結果다.

問題는 對外政策이었다. 大院君은 鎖國政策과 斥和碑로 惡名이 높다. 하지만 仔細히 들여다보면 다른 움직임도 感知된다. 그는 國內에 있던 프랑스 宣敎師를 통해 프랑스의 도움을 받으려고 試圖했다. 富國强兵의 切迫함을 理解하고 있던 데다가 夫人이 天主敎徒여서인지 西學에 對해 그는 히스테리的이지만은 않았다. 沿海州를 設置하여 朝鮮과 國境을 맞대게 된 러시아와는 地方官을 통해 接觸을 試圖했다. 美國과는 제너럴셔먼호 事件을 契機로 數次例 交涉을 벌였다. 이 때문에 일찍 作故한 韓國史學者 연갑수는 大院君 時期의 外交經驗이, 閔氏 政權이 西歐列强과 條約을 맺을 때 밑바탕이 되었다고 指摘했다. 그러나 大院君의 冒險的인 外交試圖는 成果를 내지 못했고 두 次例의 戰爭은 排外主義를 한層 高揚시켰다. 衛正斥邪派들이 前面에 나선 것도 이 무렵이다. 그는 이런 輿論과 妥協하지 않을 수 없었다.

戰爭 敗한 日, 富國强兵에 邁進


같은 時期 日本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가. 大院君 執權 約 5年 前 幕府는 西洋 各國들과 通商條約을 締結했다. 그러자 여기서도 强力한 排外主義가 登場했다. 이른바 尊王攘夷(尊王攘夷·天皇을 받들어 오랑캐를 몰아내자) 運動이다. 幕府가 이를 彈壓하고 나서는 過程에서 幕府 首班 李珥 나오스케가 白晝대낮에 암살당했다. 丙寅洋擾 前에 日本도 마찬가지로 西洋과 戰鬪를 치렀다. 1863年 英國은 사쓰마번을, 1864年 西洋聯合軍은 조슈번을 焦土化시켰다. 斥和와 洋夷를 부르짖던 이들은 卽刻 西洋과 和解하고 代身 富國强兵에 邁進했다. 幕府는 西洋과의 戰爭을 回避하고 軍備增强에 盡力했다. 1864年 大院君이 執權한 때는 日本에서는 幕府와 半幕府派(사쓰마번, 조슈번)가 富國强兵과 近代化競爭에 나서기 始作한 해였다. 누가 이겨도 日本의 갈 길은 定해져 있었다. 富國强兵과 西洋畫로. 4年 後 메이지維新이 勃發했다.

朝鮮, 政治리더십 잃고 四分五裂


大院君은 執權 10年 만인 1873年 失脚했다. 그 스스로 王이 되지 못한 限界였다. 背後操縱은 언제나 危險하고 限界가 있다. 그를 代身한 高宗과 閔氏 政權은 힘겹게 努力했지만 大院君 같은 强力한 政治리더십이 없었다. 그 後로 朝鮮이 亡할 때까지 그만한 强力한 指導者는 나오지 않았다. 리더십은커녕 60年에 가까운 긴 時間 동안 朝鮮의 政治리더십은 徹底히 分裂했다. 守舊派와 開化派 間에, 穩健開化派와 急進開化派 間에, 急進開化派 서로 間에 마치 核分裂이라도 하는 듯 分裂에 分裂을 거듭했다. 大院君 같은 指導力과 金玉均 같은 政策이 結合하는, 볼 만한 場面은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박훈 서울대 東洋史學科 敎授


#大院君 #메이지維新 #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