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 씻기, 成功 비즈니스의 出發點[육동인의 業]〈34〉|東亞日報

손 씻기, 成功 비즈니스의 出發點[육동인의 業]〈34〉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3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육동인 강원대 초빙교수·직업학 박사
육동인 江原大 招聘敎授·職業學 博士
1516年 어느 날 이탈리아 베네치아 當局은 유대人들을 칸나레조라는 地域으로 强制 이주시켰다. 그리고 250年 동안 다른 地域과 分離된 채 살게 했다. 유대人 强制 居住地域이라는 뜻의 ‘게토’라는 말이 世界에서 처음 使用된 곳이다. 베네치아 게토는 人口密度가 높았다. 다른 地域의 4倍에 達했다. 하지만 여기서 태어난 아이들의 死亡率은 神奇하게 다른 地域의 折半에 不過했다.

유대人의 生存力은 14世紀 中世 때 이미 빛을 發했다. 1346∼1354年 유럽 人口의 3分의 1假量이 黑死病이란 傳染病으로 목숨을 잃었다. 無慮 2億 名. 그러나 유대人들은 大部分 살아남았다. 너무 멀쩡하다 보니 ‘너희들이 黑死病을 퍼뜨린 것 아니냐’는 疑心을 샀다. 유대人에 對한 魔女사냥이 벌어진 理由 中 하나다.

生存의 힘은 무엇이었을까. 答은 簡單하다. 오랜 律法에 따라 生活習慣이 된 ‘손 씻기’다. 유대人들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하루에 最小 9, 10番은 손을 씻는다. 게토의 엄마들은 손을 자주 씻는 것만으로도 아이 배頉의 90%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經驗的으로 알고 있었다. 파스퇴르가 細菌을 發見하기 훨씬 以前의 얘기다. 게다가 每週 安息日 前에 沐浴을 하고, 집안을 늘 깨끗하게 淸掃하는 等 淸潔을 重視하는 衛生守則을 지켜왔다.

먹는 것도 그랬다. 유대人의 獨特한 飮食文化인 ‘코셔’도 核心은 亦是 衛生이다. 코셔는 飮食의 形態가 아니라 材料를 選擇하고 다루는 法. 例를 들어 돼지는 아예 먹지 못하고 소, 羊 等은 먹을 수 있다. 하지만 苦痛 없이 피를 한 방울도 남기지 않게 깨끗하게 屠殺해야 먹을 수 있다. 박쥐 같은 野生鳥類는 아예 食用 禁止다.

人口가 적은 마을에서는 家畜 屠殺을 宗敎指導者인 랍비가 直接 擔當했을 程度로 屠殺 方法을 重視했다. 그런 傳統 때문에 美國 保健當局은 只今도 유대人 푸줏間은 아예 衛生 調査를 免除해준다. 먹을 것을 가리는 탓에 商店에 展示돼 있는 수많은 食品 中 어느 것이 코셔인지 아닌지를 區分해주는 認證 事業까지 繁昌하고 있다.

낯선 곳에 갈 때 個人用 食器와 수저를 싸 가지고 다닐 만큼 衛生과 健康을 생각하는 이들에게 醫療 分野는 매우 重要한 領域일 수밖에 없다. 예로부터 肉身을 고치는 醫師는 精神을 治癒하는 랍비와 같은 尊敬을 받았다. 實際 現代人의 生命을 延長해준 많은 藥들이 自己들 손에서 誕生했다는 게 큰 자랑이다. 血液型 區分法은 勿論 人類 最大의 醫藥 奇跡으로 評價되는 페니실린, 抗生劑 스트렙토마이신, 糖尿病 治療劑 인슐린, 小兒痲痹백신 等 유대人들이 만든 醫藥品은 이루 헤아리기 힘들다.

코로나19로 한 치 앞도 豫想하기 힘든 世上이 됐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있다. ‘衛生’과 ‘健康’이라는 單語가 向後 變化의 核心 키워드가 될 것이란 點이다. 個人의 삶뿐 아니라 비즈니스도 그렇다. 黑死病 以後 資本主義가 싹트기 始作했고, 우리도 國際通貨基金(IMF) 危機 直後 情報技術(IT) 等 新産業이 急速度로 成長한 經驗이 있다. 커다란 危機는 새로운 産業의 胎動을 豫告한다. 未來 有望 職業의 觀點에서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육동인 江原大 招聘敎授·職業學 博士
#손 씻기 #코로나19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