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務部가 더 키운 公訴狀 論難[現場에서/김정훈]|동아일보

法務部가 더 키운 公訴狀 論難[現場에서/김정훈]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2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6일 서울고검에서 열린 의정관 현판식에 참석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가운데).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6日 서울高檢에서 열린 議定官 懸板式에 參席한 秋美愛 法務部 長官(가운데).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김정훈 사회부 기자
金正薰 社會部 記者
“다른 때도 아니고 왜 何必 只今 公訴狀을 非公開하는 것이냐.”

一線 檢事들은 秋美愛 法務部 長官이 4日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介入 疑惑’ 事件에 對한 公訴狀을 非公開하기로 하자 이같이 反撥했다.

法務部가 7日 追加 說明資料를 公開하면서 說得에 나섰지만 그 意圖가 의심스럽다는 逆風이 일고 있다. 說明資料는 A4用紙 5쪽 分量으로 被告人이 공정한 裁判을 받을 權利와 無罪 推定의 原則 等을 集中的으로 强調했다. 國民의 알 權利라는 말은 맨 마지막에 한 番 登場했다. 特히 5쪽 中 4쪽엔 美國의 事例를 詳細히 說明하면서 公訴狀 非公開가 正當하다는 主張이 담겼다. 美國 等 先進國들은 被告人의 防禦權을 위해 檢察 起訴 段階에서 公訴狀을 公開하지 않는다는 게 主要 內容이다.

하지만 法務部의 이 같은 決定에 對한 檢察 內部의 反應은 ‘왜 何必 只今이냐’는 것이다. 2005年 以後 檢察에서 公開를 同意한 公訴狀을 法務部가 國會에 提供하는 것을 拒否한 前例가 單 한 番도 없었다. 甚至於 지난달 3日 秋 長官이 就任한 뒤에도 法務部가 公訴狀 全文을 國會에 提出한 적이 있었다. 11年 知己 切親에게 殺害된 警察官과 關聯한 公訴狀은 지난달 15日 國會의 公開 要請 이틀 만에 곧바로 國會에 傳達됐다.

서울中央地檢 搜査팀은 白元宇 前 大統領民政祕書官 等 13名을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로 起訴하면서 公訴狀이 公開돼도 搜査에 支障이 없다고 同意했다. 이 때문에 檢察 內部에서는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一家에 對한 檢察 出席이 可視化될 때 公開 出席 廢止를 한 狀況이 떠오른다”는 말까지 나왔다. 前·現職 靑瓦臺 關係者가 被告人이 아니었다면 秋 長官이 그런 決定을 했을까라는 疑問을 提起하는 것이다.

說明資料에 美國 事例의 原則과 例外를 뒤집은 것은 論難을 더 키웠다. 美國 聯邦 法務部 홈페이지만 보더라도 美國에서는 起訴 卽時 公訴狀이 公開되지 않는다는 法務部의 說明이 事實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美國에서는 被疑者 逮捕 等 搜査上 必要에 依해 極히 一部를 除外하고는 大部分 起訴 卽時 公訴狀 全文을 公開하기 때문이다.

法務部는 一部 言論 記事를 反駁하며 “大陪審 裁判에 依해 起訴됐으나, 法院의 封印 命令에 따라 公訴狀이 非公開 狀態에 있다가 被告人이 逮捕된 後 法院의 最初期日에 出席해 封印이 解除된 境遇”라고 했다. 하지만 美國 聯邦法에 規定된 ‘大陪審(grand jury)’은 正式 裁判이 아니라 檢事가 起訴 與否를 決定할 對陪審員段에게 嫌疑와 證據에 對해 說明하는 節次다.

秋 長官은 11日 就任 後 첫 記者懇談會를 갖는다. 政治權에선 “숨기는 者가 犯人”이라는 말이 流行하고 있고, 進步 陣營조차 “非公開 方針을 撤回하라”고 主張하고 있다. 秋 長官이 어떤 說明을 할지 궁금하다.
 
金正薰 社會部 記者 hun@donga.com
#蔚山市長 選擧介入 #公訴狀 非公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