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原電 强國 安全나사 조이자] <1>一般人-專門家 安全 視角差|東亞日報 </1>

[原電 强國 安全나사 조이자] <1>一般人-專門家 安全 視角差

  • Array
  • 入力 2011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 原電事故 對備, 國民 72% “不足”… 專門家 90% “養護”

우리나라 國民들의 ‘放射性 物質 體感 恐怖症’이 深刻한 水準이라는 것이 이番 設問調査에서 나타났다. 또한 相當數 國民은 原電의 必要性은 認定하면서도 電氣料를 올리거나, 집 近處에 原電 關聯 施設이 들어서는 것은 反對하는 ‘二重잣대’를 보였다.

○ 原電 不安感 增幅


후쿠시마 原電 事故 以後 國內 原電도 不安하다고 答한 應答者는 43.2%에 達했다. 같은 應答者를 對象으로 1年 前엔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묻는 質問에는 23%가 ‘安全하지 않다’고 答했다. 1年 만에 否定的으로 바뀌었다는 應答者가 2倍 가까이로 늘어난 것이다.

이런 不安感은 食生活에도 影響을 미칠 것으로 展望된다. 日本産 農水産物이 放射能 檢疫을 通過하더라도 앞으로 먹지 않겠다고 答한 國民은 3名 中 2名(66.1%)에 達했다. 特히 專業主婦는 10名 中 8名(81.3%)이 이같이 對答했다. 韓國은 지난해 日本産 水産物 가운데 明太(3萬1108t)를 가장 많이 輸入했다. 멍게와 갈치 고등어 참치 꽁치도 日本에서 主로 輸入하는 魚種이다.

○ “政府 發表도 못 믿겠다”


放射性 物質에 對한 不安感이 擴散되면서 政府에 對한 不信도 깊어지고 있다. “韓國은 日本 放射性 物質 漏出에 安全하다”는 政府 發表에 對해 國民의 5.9%만 首肯했다. 絶對 多數의 國民은 政府 發表와 달리 安全하지 않다고 推測하고 있었다. 基準値 以下의 放射線은 被曝돼도 해롭지 않다는 政府 發表에도 7.5%만 同意했다. 또 ‘日本 原電 事故 以後 放射線 被爆에 對備하기 위해 個人 水準에서 어떤 對應을 하느냐’는 質問에 32.3%가 ‘可及的 外出을 삼간다’고 했고 22.1%는 ‘外出 時 마스크 等을 着用한다’고 答했다.

○ 原電 必要하지만 內 뒷마당은 “NO”


原電 不安感이 擴散되는 가운데서도 우리 國民은 原電의 重要性은 認定하고 있었다. 一般人 10名 中 7名은 原電이 ‘必要하다’고 答했다. ‘必要 없다’고 答한 比率은 8.2%에 그쳤다. 하지만 居住地 隣近에 原電이나 放射性廢棄物處理場(放廢場)이 들어서는 것에 對해선 剛하게 反對했다. 原電 設置에 反對한다는 意見은 56.8%, 房閉場 設置 反對는 74.8%에 達했다.

앞으로 原典을 늘려야 하는지에 對한 質問에는 ‘現 水準 維持(38.7%)’가 가장 많았다. ‘原電을 줄여야 한다’는 應答者 33.6% 가운데 折半(49.7%)은 原電 縮小에 따른 電氣料 引上 方針에는 反對했다. 문준열 인사이트코리아마케팅리서치 代表는 “國民들에게 原電은 ‘꼭 必要하지만 避하고 싶은 것’으로 認識되고 있다”며 “原電을 줄여야 하지만 電氣料 引上은 反對한다는 것은 若干 二重的인 잣대”라고 말했다.

○ “日本과 같은 일 벌어지면 우리도 큰 事故”


日本과 類似한 原電 事故가 韓國에서 일어났을 때를 豫想하는 質問에서 一般人의 62.3%는 ‘平素 對備가 不足해 큰 事故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26.5%는 ‘對備는 잘돼 있지만 實際 狀況에서는 憂慮된다’고 答했다. 原電 事故 對備를 위해 가장 時急하게 마련해야 할 方案으로는 35.0%가 ‘迅速한 對應 體系 마련’을 꼽았다. 原電 建設과 運營에서 가장 重要하게 考慮해야 할 事項으로 ‘施設 安全性’이라는 應答이 72.3%로 가장 많았고, ‘에너지 發生 效率’ 같은 經濟 論理는 9.3%에 不過했다.

서영표 동아사이언스 記者 sypyo@donga.com @@@
▼ 專門家들 “原電 恐怖感 誇張… 正確한 情報 國民에 더 알려야” ▼


原子力 專門家들은 一般人들과는 確實한 視角差를 드러냈다. 專門家 20名 가운데 韓國 原典에 對해 ‘매우 安全하다’(10명)와 ‘大體로 安全하다’(8명)로 肯定的인 對答을 한 사람은 18名으로 90.0%였다.

또 ‘韓國 原電은 事故에 對한 對備가 잘돼 있느냐’는 質問에 專門家의 90%는 ‘그렇다’고 答한 反面 一般人의 71.5%는 ‘그렇지 않다’고 答했다. 國民은 原子力 專門家도 그다지 信賴하지 않았다. ‘原子力 專門家를 信賴한다’는 答은 全體의 18.5%인 反面 ‘信賴하지 않는다’는 應答은 2倍가 넘는 39.8%로 調査됐다.

이런 乖離感에 對해 專門家들은 두 가지 視角을 가지고 있다. 于先 國民이 必要 以上으로 敏感하게 反應한다는 것이다. 이은철 서울대 原子核工學科 敎授는 “原電 技術은 一般人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國民이 不安해하는 게 當然하다”며 “放射線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지나친 恐怖感을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平素 國民과의 疏通이 不足했다는 一角의 指摘도 있다. 장순흥 KAIST 原子力및兩者工學科 敎授는 “原電이 環境親和的이라는 이야기는 그동안 많이 나왔지만 實際로 얼마나 安全한가에 對한 疏通은 不足했다”며 “兩側이 서로 對話하려는 努力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韓國 原電을 安全하다고 評價한 專門家들도 ‘日本과 類似한 大型 原電 事故가 韓國에서도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質問에는 意見이 갈렸다. 專門家 中 45%는 ‘準備가 良好해 適切히 對應할 것’이라고 答한 反面 45%는 ‘準備는 良好하나 實際 狀況에서는 걱정’이라고 答했다. 이 밖에 ‘平素 事故對備가 不足했지만 實際 狀況에서는 創意的으로 對應할 것’이라는 答이 5%, ‘平素 事故對備가 不足해 實際 일이 벌어지면 큰 事故로 이어질 것’이라는 答이 5%였다.

原電 專門家들은 一般人과 마찬가지로 ‘初期 對應 不足’이 이番 日本 原電 事故 處理의 가장 큰 問題點이라고 指摘했다. 이는 全體의 47.4%로 가장 높은 比率을 차지했다. ‘매뉴얼에만 依存한 硬直된 對應 方式’을 問題로 보는 意見이 28.9%로 그 뒤를 이었다. 李 敎授는 “原電 內部에 水素가 가득 차 隔壁이 破損될 것을 豫想했으면서도 미리 水素를 뽑아내지 않은 것은 失手”라면서 “水素에 放射性 物質이 섞여 나올 것을 苦悶하다가 初期 對應 時機를 놓쳤다”고 指摘했다. 張 敎授는 “原電을 통째로 廢棄해야 하는 豫想치 못한 事故에 對한 對應策은 世界 共通의 매뉴얼에도 나오지 않는다”며 “여러 가지 緊急 狀況에 對備해 매뉴얼을 融通性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日本 政府가 初期에 情報를 隱蔽한 事實이 事態를 악화시켰다는 指摘도 있다. 李 敎授는 “事態 初期에 日本 政府도 原電 內部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正確한 情報는 알 수 없었겠지만 그 以後에는 正確한 情報를 國民과 國際社會에 提供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原電施設 中 시급히 改善해야 할 部門’에 對한 質問에서는 專門家 中 55%가 ‘地震이나 쓰나미 對備’를 꼽았다. 박광헌 경희대 原子力工學科 敎授는 “國內 原電의 電力 供給 시스템이 日本에 비해 잘돼 있다고는 하지만 쓰나미에는 如前히 脆弱하다”며 “電氣가 없어도 冷却裝置를 驅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改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영혜 동아사이언스 記者 yhlee@donga.com @@@
:: 設問參與 專門家 20人 - 가나다順 ::


강현국 KAIST 原子力및兩者工學科 敎授 김규태 東國大 에너지및原子力工學部 敎授 김명현 경희대 原子力工學科 敎授 김신 濟州大 에너지工學과 敎授 김영일 韓國原子力硏究院 高速爐技術開發部 部長 김용균 한양대 原子力工學科 敎授 김용완 韓國原子力硏究院 水素生産原子爐技術開發部 部長 김종경 한양대 原子力工學科 敎授 노선봉 우리技術(原子力安全시스템業體) 代表 문주현 東國大 에너지및原子力工學部 敎授 박광헌 경희대 原子力工學科 敎授 송종순 朝鮮大 原子力工學科 敎授 심형진 서울대 原子核工學科 敎授 윤철호 韓國原子力安全技術院腸 이은철 서울대 原子核工學科 敎授 이재기 한양대 原子力工學科 敎授 이헌주 濟州大 에너지工學과 敎授 장순흥 KAIST 原子力및兩者工學科 敎授 제무성 한양대 原子力工學科 敎授 황일순 서울대 原子核工學科 敎授
▼ 一般人 調査 어떻게 했나 ▼
人口統計 맞춰 性別-年齡-職業 等 按排해 設問


이番 輿論調査는 동아일보가 인사이트코리아마케팅리서치(代表 문준열)에 依賴해 全國 滿 20歲 以上 成人 男女 3000名을 對象으로 實施했다.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서 ±1.79%포인트다. 인사이트코리아의 패널 20萬 名 가운데 實際 人口統計를 基準으로 性別, 年齡, 職業, 居住地, 家口所得, 結婚 與否 等을 按排해 構成했다. 例를 들어 20代 參與者 數는 우리나라 人口에서 20代가 차지하는 比率(18.6%)에 맞게끔 558名으로 했다. 總 4435名에게 e메일을 보내 링크된 홈페이지로 들어가 應答하도록 했다. 設問은 △原子力發電에 對한 一般 認識 △日本 후쿠시마 原電 事故에 對한 認識 △原電 關係者 및 專門家에 對한 信賴度 △國內 原電 安全을 위한 方案으로 主題를 나눠 總 15問項으로 構成했다. 原子力 專門家 20名은 동아사이언스팀이 電話 및 對面 인터뷰를 進行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