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世界人의 마음 훔친 淸純美 化身|東亞日報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世界人의 마음 훔친 淸純美 化身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9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28> 잉그리드 버그먼의 挑戰

김이재 지리학자·경인교대 교수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스웨덴 俳優 잉그리드 버그먼(1915∼1982)은 세 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寫眞作家 아버지의 사랑 속에 컸다. 12歲 때 아버지마저 잃었지만 씩씩하게 자랐다. 스톡홀름 王立드라마學校에 入學해 映畫俳優로 데뷔한 그는 人口가 적은 北유럽의 限界를 넘기 위해 어머니의 故國인 獨逸에 進出한다. 베를린에서 찍은 ‘인터메조’(1936年)가 注目받자 齒科醫師 男便과 할리우드로 간다.

19, 20世紀 北유럽人들은 더 나은 삶을 찾아 北美 5大湖 沿岸으로 大擧 移住했다. 시카고는 스톡홀름 다음으로 스웨덴人이 많이 사는 都市였다. 英語 工夫에 邁進한 푸른 눈의 金髮 美女는 ‘카사블랑카’(1942年), ‘누구를 위하여 鐘은 울리나’(1943년)에서 熱演해 世界人의 마음을 훔쳤다. ‘聖母 마리아의 種’(1945年), ‘盞 다르크’(1948年) 等에 出演했고 ‘가스燈’(1946年)으로 아카데미 女優主演賞을 받는다.

率直하고 知的이며 일에 對한 熱情도 뜨거웠던 그는 乘勝長驅했지만 巨大한 工場처럼 돌아가는 할리우드에 지쳐 갔다. 極寫實主義 映畫 ‘無防備都市’에 반한 그는 이탈리아의 로베르토 로셀리니 監督에게 映畫를 찍고 싶다는 便紙를 썼다. 이탈리아 南部의 火山섬에서 ‘스트롬볼리’(1950年)를 撮影했지만 女性에 對한 偏見이 剛한 이탈리아에서 그는 苦戰했다. 現地 漁夫를 涉外해 卽興的으로 映畫를 찍는 로셀리니의 演出 方式도 버거웠다. 各自 家庭이 있었던 두 사람 사이에서 아들이 태어나자 非難이 쏟아졌고, 둘의 새 結婚 生活은 오래가지 못했다.

스캔들을 딛고 런던에서 撮影한 ‘아나스타샤’(1956年)에서 그는 더 깊어진 演技로 두 番째 아카데미 女優主演賞을 받는다. 웨일스에서 子女들과 追憶을 쌓았고 옥스퍼드 隣近 길퍼드 劇場에서 선보인 演劇은 女王이 觀覽할 程度로 人氣를 끌었다. 20世紀 初 女性 參政權 運動이 불타올랐던 英國은 그에게 幸運의 나라였다.

글로벌 俳優로 우뚝 선 그는 1958年 스웨덴 製作者와 세 番째 結婚을 한다. 每年 여름 스웨덴 西部 섬의 別莊에서 家族과 休暇를 즐기며 微笑를 되찾았다. 네 子女의 寫眞과 動映像을 撮影한 엄마의 仔詳함은 映畫 ‘그女, 잉그리드 버그먼’(2015年)에 고스란히 담겼다. 映畫俳優가 된 딸 이사벨라가 10代 때 脊椎側彎症 診斷을 받자 2年間 모든 活動을 中斷하고 看護할 程度로 子息 사랑이 極盡했다.

9年에 걸친 癌 鬪病 中에도 延期 熱情은 식지 않았다. ‘오리엔트 特級 殺人’(1974年)으로 아카데미 女優助演賞을 받았고, 스웨덴 監督 잉마르 베리만과 ‘가을 소나타’(1978年)를 찍었다. 아픈 몸으로 이스라엘 全域을 다니며 徹底히 準備해 이스라엘 첫 女性 總理의 삶을 完璧하게 再現한 ‘골다라고 불린 女人’(1982年)은 遺作이 됐다. 1982年 67番째 生日(8月 29日)에 숨을 거둔 그의 葬禮式은 런던에서 嚴守됐다. 그의 재는 父母가 묻힌 스톡홀름과 그가 좋아했던 스웨덴 단홀멘 앞바다에 뿌려졌다.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잉그리드 버그만 #카사블랑카 #누구를 위하여 鐘은 울리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