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英國의 아이스크림 사랑, 英 聯邦國들에 고루 퍼져|동아일보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英國의 아이스크림 사랑, 英 聯邦國들에 고루 퍼져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7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23> 아이스크림의 地理學

아이스크림은 영국, 아일랜드에서 행복한 여름휴가를 상징한다. 동아일보DB
아이스크림은 英國, 아일랜드에서 幸福한 여름休暇를 象徵한다. 東亞日報DB
햇볕이 뜨거운 여름, 英國의 休養地에는 아이스크림 밴이 出動한다. 콘월 데번 켄트 서식스 等 南部地域은 現地 牧場 牛乳를 使用해 傳統的인 方式으로 만든 부드럽고 津한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는 ‘아이스크림 벨트’로 有名하다. 英國이 支配한 美國 캐나다 濠洲 뉴질랜드에서 아이스크림은 鄕愁를 달래는 디저트로 脚光받았다. 英國에 雪糖을 供給하던 카리브海 沿岸의 자메이카도 아이스크림의 歷史가 오래됐다.

뉴질랜드는 世界에서 아이스크림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다. 깨끗한 自然에서 자란 젖소가 生産한 新鮮한 牛乳에 키위 딸기 살구 블루베리 等 製鐵 과일이 더해져 豐盛한 아이스크림 香味를 자랑한다. 1769年 英國人 探險家 제임스 쿡 船長이 첫발을 디딘 뉴질랜드 北섬 東部海岸의 기즈번, 아르 데코 樣式의 建物이 아름다운 港口都市 네이피어 等 英國系 移住民이 定着한 곳마다 아이스크림 가게가 생겼다. 雪糖 生産量이 많은 濠洲도 아이스크림 消費量 世界 3位를 차지한다.

美國에서 아이스크림은 애플파이와 함께 國民 디저트로 꼽힌다. 토머스 제퍼슨, 조지 워싱턴은 아이스크림 마니아였다. 더 많은 國民이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실컷 먹는 것을 進步의 指標로 삼았던 美國은 19世紀 中盤 以後 아이스크림 製造 技術의 革新과 世界化를 先導했다. 飮酒運轉을 豫防하기 위해 술 代身 디저트로 마무리하는 外食 文化도 奬勵됐다. 故鄕의 맛이 담긴 아이스크림을 길거리에서 팔던 이탈리아 出身 移民者들도 아이스크림 文化 擴散에 寄與했다. 유럽風 高級 手製 아이스크림을 選好하는 美國 消費者의 趣向을 겨냥해 뫼벤픽, 하겐다즈 等 글로벌 아이스크림 企業들은 유럽 地圖와 自然景觀이 담긴 廣告를 내보냈다.

이탈리아는 傳統的인 아이스크림 强國이다. 소르베土의 故鄕으로 알려진 나폴리를 비롯해 시칠리아 出身 料理師가 門을 연 파리의 ‘르 프로코프’ 카페는 아이스크림 革新의 中心地였다. 類脂肪이 적어 몸매에 神經을 쓰는 女性들에게 젤라토가 큰 사랑을 받자 볼로냐에는 製造法을 傳授하는 大學까지 생겼다.

아이스크림 消費量이 많은 핀란드, 스웨덴, 덴마크는 家族이 함께 보내는 時間이 길고 어린이가 幸福한 나라다. 아이슬란드에서는 海岸道路를 달리며 아이스크림을 먹는 데이트 코스가 人氣다. 白夜를 견뎌야 하는 北유럽人에게 아이스크림은 幸福感을 높이고 不眠症과 自殺 衝動을 줄이는 抗憂鬱劑 같다.

스웨덴 出身 有名 女俳優 잉그리드 버그먼은 체리 아이스크림에 푹 빠져 急激하게 늘어난 體重 때문에 매니저가 걱정할 程度였다. 피카소는 ‘밀짚帽子를 쓰고 아이스크림콘을 먹는 男子’를 그렸고, 앤디 워홀도 아이스크림을 素材로 作品을 남겼다. 아이스크림의 誘惑에 넘어간 프랑스의 哲學者 볼테르는 告白했다. “아이스크림 먹는 快樂을 法으로 禁止하지 않아 多幸이다.”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아이스크림 #英國 #美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