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김정식]서비스經濟, 選擇과 集中이 必要|東亞日報

[詩論/김정식]서비스經濟, 選擇과 集中이 必要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7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金廷湜 연세대 經濟學部 敎授
政府는 最近 서비스經濟 發展戰略을 發表했다. 우리 雇傭의 70%를 차지하는 서비스産業을 발전시켜 일자리를 創出하고, 競爭力을 提高시켜 經濟 活力을 높이려는 것이다. 그러나 서비스産業 發展戰略이 成功하기 위해서는 補完돼야 할 點 또한 많다.

먼저 選擇과 集中이 必要하다. 서비스産業의 範圍는 넓다. 農林水産業과 製造業 그리고 建設業을 除外한 나머지 모든 業種이 서비스業이다. 飮食料, 宿泊, 運輸, 醫療, 觀光, 流通, 敎育, 金融, 文化콘텐츠, 情報通信 그리고 科學技術 硏究開發이 包含된다. 서비스業의 雇傭 比重이 70%에 達하는 것도 業種 數가 많기 때문이다. 이 中에서 큰 部分을 차지하는 것은 雇傭比重이 28%인 飮食料, 宿泊 그리고 運輸業이며 醫療와 敎育이 各各 7%를 차지하고 있고 科學技術 硏究開發이 차지하는 比重은 4%에 不過하다.

따라서 政策의 效果를 높이기 위해서는 廣範圍한 서비스業 全體보다는 特定 部分을 選擇해서 集中的으로 支援하고 育成할 必要가 있다. 特히 內需와 雇傭을 늘리기 위해 飮食料나 觀光業을 育成하는 것과 新産業人 情報通信業을 育成하는 것은 區分되어야 한다. 이番 政策은 新産業에 焦點을 두고 있지만 觀光, 醫療 等도 包含해 그 範圍가 지나치게 넓다. 新産業의 競爭力 提高를 위해서는 情報通信과 科學技術 分野의 硏究開發에 集中해 支援戰略을 樹立해야 한다.

內需 浮揚에만 置重하기보다는 輸出産業 支援을 竝行하는 戰略도 必要하다. 서비스業은 內需 業種이 大部分이다. 서비스業의 雇傭 比重이 70%라는 羞恥 때문에 일자리 創出을 위해서는 內需 浮揚이 重要하다고 한다. 그러나 일자리가 創出되는 飮食料, 宿泊, 運輸 및 觀光業은 大部分 消費 業種이며 消費를 하기 위해서는 所得이 있어야 한다. 美國과 달리 우리나라는 賦存資源이 貧弱한 小規模 國家다. 內需 爲主의 成長戰略으로는 低成長 局面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輸出에 依해서만 成長率을 높이고 所得을 늘릴 수 있다.

只今처럼 輸出이 늘어나지 않는 狀況에서 內需를 扶養하면 結局 所得 없이 消費만 늘어 負債가 增加하게 된다. 따라서 輸出 增大를 통해 所得을 創出한 뒤 消費를 늘려 內需를 扶養시켜야 한다. 이러한 內需 浮揚이 企業 投資로 連結되면서 일자리가 創出되는 善循環經濟로 우리 經濟가 들어가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內需를 위해 서비스業만 지나치게 育成하는 戰略보다는 輸出産業을 竝行 育成하는 成長戰略을 驅使해야 한다.

서비스業과 製造業의 融合 發展戰略度 重要하다. 우리 經濟는 朝鮮, 鐵鋼 等 主力 産業의 中國 移轉으로 이를 代替할 高附加價値 新産業이 必要하다. 新産業이나 高附加價値 産業은 모두 서비스業과 製造業이 融合돼 있다. 따라서 서비스業만 强調하고 製造業을 斜陽 産業으로 取扱하는 것은 옳지 않다. 情報通信 같은 서비스業 育成을 통해 製造業의 高附加價値化를 同時에 推進해야 한다. 그 外에도 디지털과 아날로그로 支援部處가 分離돼 있는 政府의 서비스産業 支援體系度 整備할 必要가 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區分이 없어지는 只今 過去의 支援體系로는 서비스産業을 발전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서비스産業 發展을 통해 國富 流出을 막고 經濟 活力을 提高시키려는 政策方向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우리 經濟가 低成長과 負債 增加의 늪에 빠진 것은 지나치게 內需 爲主, 그리고 서비스 爲主 成長戰略을 推進한 것과도 聯關이 있다. 서비스産業 發展政策이 成功하기 위해서는 優先順位를 新産業 育成에 두고 輸出과 製造業을 함께 重要視하는 戰略을 使用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우리 經濟를 負債 增加와 低成長의 늪에서 빠져나오게 해야 한다.
 
金廷湜 연세대 經濟學部 敎授
#서비스産業 #發展戰略 #輸出産業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