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眞正한 企業家精神은 獨善 아닌 열린 마음”|東亞日報

[DBR]“眞正한 企業家精神은 獨善 아닌 열린 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6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美硏究陣, 航空택시 스타트업 檢證
모든 것 主導하려는 透徹한 信念… 組織의 創意性-敏捷性 떨어뜨려
外部狀況 注視-事業모델 改善 等… 끊임없는 適應努力이 成功 이끌어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周邊 環境 變化에 柔軟하고 機敏하게 對應할 수 있는 젊은 企業이라는 認識이 있다. 하지만 尖端 産業에서 活躍하는 스타트업이라 해도 環境 變化에 제대로 適應하지 못하는 境遇는 얼마든지 存在한다. 反對로 巨大 中堅企業이라 해도 스타트업 못지않게 敏捷하게 움직이는 境遇가 많다.

最近 美國 워싱턴대와 보스턴대 硏究陣은 스타트업을 이끄는 創業者의 剛한 信念과 透徹한 企業家精神이 組織의 創意性, 敏捷性, 變化 可能性을 오히려 저하시킬 수 있다고 警告했다. 硏究陣은 이제 막 胎動하고 있는 美國 航空택시 分野의 4個 스타트業 企業을 對象으로 自身들의 主張을 檢證해 論文으로 發表했다.

航空택시는 乘客을 小型 飛行機에 태워 願하는 目的地까지 데려다주는 서비스다. 大型 航空機들이 使用하는 大型 空港은 避하고, 그 代身 작고 閑寂한 飛行場을 據點으로 삼아 搭乘 手續 時間을 줄이는 것이 長點이다. 2000年代 以後 北美와 유럽에서 航空택시 스타트업이 여럿 設立됐으나, 各種 規制와 높은 費用 等의 問題로 아직 큰 成功을 거두고 있지는 못한 狀況이다. 最近에는 都心의 高層빌딩 屋上에 垂直 離着陸할 수 있는 飛行機를 使用하려는 航空택시 스타트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硏究陣이 比較 對象으로 삼은 美國 內 主要 航空택시 스타트업 4곳의 創業者 4팀은 性向이 半으로 갈렸다. 두 곳의 創業者들은 스스로를 ‘革命家’로 描寫했다. 이들은 自身들이 主導的으로 航空택시 産業의 構造와 競爭 原則을 만들고, 他人의 삶에 影響을 주고, 只今과는 다른 變化된 世上을 만들겠다는 信念이 있었다. 航空택시라는 波及力 있는 新産業을 스스로 創造해야 한다는 意志가 剛하다 보니 自身들이 미리 세워둔 事業 모델에 執着하는 傾向도 있었다.

反面 다른 두 곳의 創業者들은 스스로를 ‘發見者’라고 看做했다. 이들은 外部 狀況을 注視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事業的 機會를 찾아다녔다. 또 多數의 利害關係者가 參與하는 航空택시 産業 生態系 造成에 積極的이었으며 여러 業體가 서로 힘을 모아 規制 變化 等 外部 不確實性에 對應하려 努力했다. 會社의 비즈니스 모델 亦是 持續的으로 바꾸고 다듬어 나갔다.

勿論 이 硏究는 團地 4個 스타트업만을 觀察한 結果일 뿐이다. 또 5年, 10年 後 이 4個 業體가 어떻게 變해 있을지도 斷言할 수 없다. 그러나 革命家 類型의 創業者들은 産業 生態系를 自身이 決定하고 主導해 나가야 한다는 殉敎者的 信念과 自己 確信이 剛할 수 있고, 그런 境遇 會社가 外部 環境 變化에 適應하는 데 妨害가 된다는 게 硏究陣의 主張이다.

設立者 自身이 모든 것을 主導하고 새로 産業을 再編해야 한다는 剛한 믿음, 어떤 어려움과 失敗도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이뤄내겠다는 不屈의 意志는 企業家精神이 아니라 獨善과 我執일 수 있다. 産業의 흐름을 把握하고 큰 틀에서 周邊과 協力해 나가려는 열린 마음이 眞正한 企業家精神이다.

류주한 漢陽大 國際學部 敎授 jhryoo@hanyang.ac.kr

조진서 記者 cjs@donga.com
#航空택시 #스타트업 #中堅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