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펀드運用 職員들 組織力이 年 10% 高收益 祕訣”|東亞日報

“펀드運用 職員들 組織力이 年 10% 高收益 祕訣”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投資 鼓手의 한 수]金起炫 키움投資資産運用 債券運用本部長

김기현 본부장은 “지금과 같은 경기 침체기에는 채권투자가 유리하지만 국내 채권 투자는 당분간 신중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金起炫 本部長은 “只今과 같은 景氣 沈滯期에는 債券投資가 유리하지만 國內 債券 投資는 當分間 신중해야한다”고 助言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오랫동안 함께 呼吸을 맞춰온 職員들이 組織力을 發揮한 結果입니다.”

5日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 本社에서 만난 키움投資資産運用(키움) 金起炫 債券運用本部長(51·專務)은 最近 키움이 運用하는 債券型펀드의 成果가 좋은 祕訣을 묻자 職員들에게 공을 돌리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키움의 債券運用本部는 人力 移動이 甚한 資本市場에서는 異例的일 程度로 15年 가까이 함께 일해 온 職員이 많다. 職員 間 信賴度나 組織力은 業界 最高”라고 자랑했다.

올해 들어 國內 證市 弱勢로 個人 投資者들이 株式市場에서 큰 損失을 내면서 債券市場이 相對的으로 돋보이고 있다. 特히 ‘키움KOSEF10년국고채레버리지ETF’와 ‘키움KOSEF10년국고채ETF’의 收益率은 눈에 띈다. 펀드 評價士 제로인에 따르면 5日 基準 두 펀드의 올해 收益率은 各各 10.35%와 5.95%로, 債券型 펀드 가운데 1, 2位를 차지했다.

두 펀드는 各各 20年, 10年 滿期의 國庫債 收益率을 追從하는 債券ETF(上場指數펀드)다. 두 펀드의 運用을 總括하는 金 本部長은 “債券은 機關投資家끼리 100億 원 單位로 去來하기 때문에 個人들이 投資하기 어렵다”며 “代身 債券ETF는 去來 費用도 거의 없고 少額 投資가 可能해 關心을 가져볼 만하다”고 說明했다.

債券ETF 市長은 2009年 7月 末 三星資産運用과 KB資産運用이 3年國庫債ETF를 上場하면서 出帆했다. 하지만 以後 債券ETF 市場을 現在 水準까지 키운 것은 金 本部長이 이끄는 키움 債券運用本部라는 게 業界의 評價다.

金 本部長은 레포(Repo) 市場 活性化에도 큰 寄與를 했다. 이는 機關投資家들끼리 債券을 擔保로 資金을 빌리고 빌려주는 市場을 말한다. 資産運用社는 債券型 펀드를 통해 確保하게 된 債權을 擔保로 銀行 等에서 資金을 빌려 다른 債券을 더 살 수 있다. 리스크 管理만 잘한다면 保有 債券의 活用度를 높이고, 收益을 그만큼 올릴 수 있는 手段이다.

金 本部長은 이를 통해 會社 資産을 크게 늘렸다. 2010年 그가 키움의 債券運用本部長으로 就任할 當時 各各 7兆 원, 6兆 원 水準이던 債券과 隨時入出金式 商品 머니마켓펀드(MMF)의 資産 規模는 이달 初 倍 以上인 18兆 원, 9兆 원으로 成長했다.

金 本部長은 成長 못지않게 리스크 管理에도 神經 쓴다. 그는 “只今까지 크게 損失을 낸 적은 없다”고 말할 程度로 徹底하게 리스크 要因을 管理한다. 그 結果 키움은 2016年 大宇造船海洋 粉飾會計 事態가 發生하기 前 關聯 會社債를 모두 賣却해 損失을 避할 수 있었다. 또 올 들어 問題가 되고 있는 中國國低에너지化工集團(CERCG) 子會社인 CERCG캐피털과 카타르國立銀行의 資産流動化어음(ABCP)에도 投資하지 않았다.

그는 西江大 經濟學과 卒業 後 外國系 生命保險會社에 다니다 1年 半 만에 辭表를 내고 같은 大學院에 入學해 碩士 學位를 받았다. 또 晝耕夜讀을 하면서 韓國銀行 通貨政策을 主題로 經濟學 博士 學位까지 따낸 學究派다. 그가 債券 分析과 因緣을 맺은 것은 大學院 卒業 後인 1995年, 只今은 없어진 한화그룹 系列 第一經濟硏究所에 入社하면서부터다. 當時 이 硏究所가 金利나 債券市場에서 專門性을 인정받고 있다는 點에 끌렸다. 以後 1999年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債券 애널리스트를 거쳐 2002年 三星資産運用으로 옮기면서 債券펀드매니저로 變身했다. 現在 會社(當時는 우리資産運用)로 스카우트된 것은 2005年이다.

金 本部長은 “애널리스트라면 大體로 自身의 債券 分析에 對한 知識을 活用해 直接 債券을 運用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데 運 좋게 뜻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債券市場과 因緣을 맺은 以後 國內 債券市場의 成長과 發展에 一部 寄與할 수 있는 機會를 갖게 돼 보람을 느낀다”며 활짝 웃었다.


▼長期投資땐 꼭 債券 包含… 이머징 國家 國債 有望▼


金起炫 本部長은 “債券은 株式보다 期待收益率이 낮지만 時間이 지나면 確定된 收益을 保障하는 魅力的인 商品”이라고 說明했다. 긴 期間에 걸쳐 資産 配分을 할 때는 반드시 債券을 包含시켜야 하는 理由다. 그는 “最近 一般人들도 債券의 이런 特性을 理解하고 直接 投資에 나서는 境遇가 많다”고 紹介하기도 했다.

○ 國內 資産 比重 줄여야

一般的으로 景氣가 좋아지고 所得이 늘어나 需要가 增加하면 株式市場에는 好材로 作用한다. 그러나 돈에 對한 需要가 많아지면서 金利는 上昇(債券 價格 下落)하기 때문에 債券市場에는 惡材로 作用한다. 只今과 같은 景氣 沈滯期에는 株式보다는 債券이 相對的으로 유리한 投資 對象이라는 얘기다.

다만 國內 債券 投資는 當分間 신중할 必要가 있다고 金 本部長은 强調했다. 經濟 成長 鈍化가 豫想되는 데다 不動産 等 國內 資産 價格이 많이 上昇해 國內 債券의 魅力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또 國內 投資者 大部分이 國內 資産의 比重이 높아 韓國 經濟가 휘청거릴 境遇 直擊彈을 맞을 수 있다는 點도 憂慮를 키운다.

그는 따라서 “代案으로 海外 資産 等에 分散 投資해 리스크를 줄이고 收益率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 海外 國債를 노려라

金 本部長은 “海外 資産 中에선 外國 國債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했다. 債券과 外換 投資의 長點을 모두 갖췄기 때문이다. 그는 “外國 國債 投資를 한마디로 要約하면 利子를 받을 수 있는 外換에 對해 投資하는 것”이라고 말할 程度다.

그는 先進國뿐만 아니라 成長率이 높은 이머징 國家의 國債도 좋은 投資 對象으로 推薦했다. 이머징 國家 國債는 短期的인 換率 變動으로 損失이 發生해도 滿期까지 保有하면 이를 相殺할 可能性이 크다. 지난해 投資 烈風을 일으켰던 브라질 國債가 代表的이다. 올 들어 브라질 通貨價値 下落으로 換差損을 記錄하기도 했지만 債券 金利가 10% 안팎이어서 滿期까지 投資하면 웬만한 換差損은 커버할 수 있다.

金 本部長은 “이머징 國家의 境遇 長期的으로 成長性도 높다”며 “短期的인 換率 變動에 지나치게 銳敏한 反應을 보일 必要가 없다”고 거듭 强調했다.
 
윤영호 記者 yyoungho@donga.com
#키움投資資産運用 #債券型펀드 #債券etf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