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폰 代身 손끝으로 소리 傳達… 글로벌 市場서 注文 몰려|동아일보

이어폰 代身 손끝으로 소리 傳達… 글로벌 市場서 注文 몰려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5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다함께 꿈꾸는 革新成長] <13> ‘이놈들硏究所’의 스마트 時計줄

최현철 이놈들연구소 대표가 경기 성남시 사무실에서 손을 매질(파동을 매개하는 물질)로 삼아 진동을 소리로 바꾸는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시곗줄 ‘시그널(Sgnl)’을 소개하고 있다. 시그널을 착용하면 귓구멍에 손가락만 갖다 대도 스마트폰의 통화 내용이 
들린다. 성남=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최현철 이놈들硏究所 代表가 京畿 城南市 事務室에서 손을 媒質(波動을 媒介하는 物質)로 삼아 振動을 소리로 바꾸는 技術이 椄木된 스마트 時計줄 ‘시그널(Sgnl)’을 紹介하고 있다. 시그널을 着用하면 귓구멍에 손가락만 갖다 대도 스마트폰의 通話 內容이 들린다. 城南=장승윤 記者 tomato99@donga.com
손목에 밴드를 차고 귀에 손을 대면 電話를 건 相對方의 목소리가 들린다. 이어폰을 낄 必要도, 携帶電話나 웨어러블 機器를 귀에 가져다 댈 必要도 없다. 손가락 하나만 귓구멍에 대면 소리가 傳達된다. 이놈들硏究所는 ‘시그널(Sgnl)’이라는 스마트 時計줄을 開發해 ‘손끝通話’ 技術을 世上에 처음 내놨다.

劃期的인 技術에 世界가 反應했다. 世界 最大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와 인디고고를 통해 總 1萬5000名이 製品을 線注文했다. 注文 金額은 220萬 달러(藥 23億5000萬 원)에 이른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DT캐피털, 촹豫防 等 中國의 有名 벤처캐피털(VC)로부터 連달아 投資를 받았다. 애플리케이션 等이 아닌 하드웨어 스타트업으로는 보기 드문 成功 事例다.

이달 10日 競技 성남시 판교創造經濟밸리 企業支援허브에서 최현철 이놈들硏究所 代表(35)를 만나 ‘10個 中 1個만 살아남는다’는 製造業 基盤 스타트업이 살아남는 祕訣을 들었다.

이놈들硏究所는 2014年 三星電子 사내 벤처 프로그램 C-Lab(Creative Lab)에서 始作됐다. 2015年 9月 C랩 出身 中 처음으로 스핀오프(分社)했다. 崔 代表는 삼성전자 在職 時節 시그널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同僚가 스마트워치로 親舊와 通話를 했는데, 內容이 周邊 사람들에게 다 들려 猖披를 봤다. 通話 內容을 個人만 들을 수 있는 솔루션이 必要하다고 생각했다.

이놈들硏究所는 1世代부터 3世代까지 自己만의 技術 로드맵을 만들었다. 이에 맞춰 事業을 발전시킬 計劃이다. 1世代는 振動으로 소리를 傳達해 손끝에서 소리를 만들어내는 技術이다. 時計줄에 搭載된 ‘體典도 유닛’李 音聲信號를 振動으로 바꾸고, 振動이 손을 ‘媒質(波動을 媒介하는 物質)’로 삼아 소리를 傳達한다. 2世代 技術은 데이터를 振動 形態로 만들어 人體에 傳達한 뒤, 人體가 닿는 곳에서 振動을 捕捉해 다시 데이터 形態로 復元한다. 家電을 만지는 回數 等 生活패턴을 데이터化할 수 있다. 3世代는 生體認識이다. 손을 構成하는 뼈, 表皮 等의 差異로 振動의 歪曲 程度가 個人마다 다르기 때문에 認證 方式으로 活用될 수 있다. 2, 3世代 技術 關聯 特許도 確保했다.

分社는 쉬운 決定이 아니었다. 當時 C랩을 總括했던 이상훈 最高財務責任者(現 三星電子 理事會 議長)는 崔 代表에게 “劃期的인 아이디어와 技術들이 생겨나는데 三星電子의 事業과 맞지 않으면 버려지는 것이 아깝다”고 말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支援하고 相生하는 土壤을 만들겠다는 말에 崔 代表는 분사를 決定했다.

分社 後 자리 잡는 데 삼성전자의 支援이 힘이 됐다. 製造業 分野는 初期 投資金이 많이 들고, 良質의 파트너社를 選定할 수 있는 노하우를 必要로 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살아남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三星電子는 첫 投資者가 돼 初期 資金을 支援했다. 많게는 數億 원에 이르는 實驗 裝備들도 1年間 無償으로 빌려줬다.

파트너社 選定 過程에서도 良質의 파트너社를 選別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 役割을 했다. 製造業에서는 한 部品만 提供이 늦어져도 完製品 生産이 不可能하기 때문에 파트너社의 役割이 重要하다. 이놈들硏究所 亦是 部品 提供 問題로 豫定보다 出市日이 1年餘 늦어졌다. 崔 代表는 “삼성전자가 파트너社를 選別할 수 있도록 支援해 준 德分에 施行錯誤를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놈들硏究所의 올해 目標는 製品을 申請한 顧客들에게 製品 配送을 마치는 일이다. 6月부터 順次的으로 製品을 顧客에게 傳達할 計劃이다. 1世代 技術을 椄木한 製品들을 市場에 많이 擴散시켜 이를 通해 2, 3世代 技術 開發에 必要한 데이터를 確保하는 것도 重要한 課題다. 7月에는 오디오 分野 新製品 出市도 準備하고 있다. 이놈들硏究所 使命은 ‘이노베이션메들리(innovation medley)’를 줄인 말이다. 崔 代表는 “會社 이름처럼 持續的으로 革新을 만들겠다”며 웃었다.

城南=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이놈들硏究所 #스마트 時計줄 #손끝通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