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工場이 失業者 量産?… “더 많은 새 일자리 機會”|東亞日報

스마트 工場이 失業者 量産?… “더 많은 새 일자리 機會”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4次 産業革命의 길을 묻다] <11> 新技術이 일자리 만드는 先進國

22개 공장 현황 한눈에… 스마트 고글로 실시간 공유 올해 1월 프랑스 리옹에 문을 연 에어리퀴드사의 
‘오퍼레이션센터’ 모습(위쪽 사진). 산업용 가스 분야 시장점유율 1위인 이 회사는 빅데이터를 통해 전국 22개 공장의 가스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센터를 완공했다. 공장 현장 직원들은 이 센터에서 보낸 정보들을 수신할 수 있는 스마트 고글(아래쪽 
사진)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에어리퀴드사 제공
22個 工場 現況 한눈에… 스마트 高글로 實時間 共有 올해 1月 프랑스 리옹에 門을 연 에어리퀴드社의 ‘오퍼레이션센터’ 모습(위쪽 寫眞). 産業用 가스 分野 市場占有率 1位인 이 會社는 빅데이터를 통해 全國 22個 工場의 가스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센터를 完工했다. 工場 現場 職員들은 이 센터에서 보낸 情報들을 受信할 수 있는 스마트 고글(아래쪽 寫眞)을 통해 實時間으로 共有할 수 있다. 에어리퀴드社 提供
“自鳴鐘 時計가 없던 時節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約束된 時間’에 顧客들을 깨워주는 職業이 있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技術인 時計는 그 職業을 사라지게 했지요. 그런데 時計 德分에 더 많은 새 職業이 생기지 않았나요.”

지난달 31日 美國 뉴욕 맨해튼 南쪽 인터넷 및 뉴미디어 스타트업 密集 地域인 ‘실리콘 앨리(뒷골목)’에서 만난 人工知能(AI) 關聯 新生 企業 아골로(Agolo)의 最高技術責任者(CTO) 무함마드 알탄打圍(35)의 말이다. 컴퓨터科學 博士 出身인 알탄打圍 CTO는 “AI 로봇 같은 4次 産業革命 技術들이 수많은 일자리를 사라지게 하지 않겠느냐”는 記者의 質問에 “사라지는 만큼 더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이같이 對答했다.

實際로 美國에서 구글 아마존 같은 실리콘밸리의 글로벌 企業들뿐만 아니라 뉴욕 실리콘앨리의 創業 市場에서도 4次 産業革命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創業 專門家들은 “AI와 直間接的으로 聯關된 新生 企業이 하루가 다르게 늘고 있고, AI 技術 德分에 사람도 豫算도 小規模인 스타트업이 大企業 같은 顧客 서비스를 할 수도 있게 됐다. 4次 産業革命이 創業 生態系를 송두리째 바꿔 놓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獨逸 等 유럽의 主要 國家에선 4次 産業革命이 招來한 勞動 市場의 變化를 ‘새로운 일자리 創出’로 連結하려는 社會的 國家的 努力이 進行되고 있다.

○ 美國 스타트업 市場에 불어닥친 4次 産業革命의 熱氣

AI 技術을 利用해 複雜하고 어려운 資料를 빠른 時間에 整理 要約해 顧客 企業들에 提供하는 鴉鶻로의 企業 모토는 ‘훑어보고 整理하고 要約하라(Scan, Organize, Summarize)’이다. 記者가 訪問한 鴉鶻로의 單칸房 事務室은 이렇다 할 特徵이 없었다. 그러나 이 스타트업은 월街의 大型 金融社에서 專門人力 1名이 35時間을 매달려야 할 수 있는 文書 要約 作業을 平均 10.3秒 만에 끝낼 수 있다. 英語 中國語 日本語 韓國語 等 다양한 言語의 뉴스도 瞬息間에 英語로 要約해 提供하는 技術을 자랑한다.

아골라 事務室이 있는 建物 안엔 20個의 스타트업이 入住해 있는데 이 中 折半 以上이 AI 關聯 企業이라고 알탄打圍 CTO는 傳했다. KOTRA 뉴욕輸出인큐베이터의 支援을 받으며 美國 市場 進出을 推進하고 있는 韓國 企業 마인즈랩(MINDsLab)의 朴美善 팀長은 “맨해튼 곳곳에서 하루에도 몇 番씩 AI 關聯 創業 準備 및 投資者 모임이 열리고 있다”고 紹介했다. AI 技術은 法律 會計 레저 敎育 通譯 祕書業務 마케팅 等 社會 모든 分野에서 需要가 暴增하기 때문에 成長 可能性이 無窮無盡하다는 說明이다.

뉴욕에 있는 敎育 關聯 스타트업 ‘九漏(Gooroo)’는 지난해 컬럼비아大 卒業生들이 中心이 돼 만든 新生 企業이지만 旣存 企業 못지않은 顧客 서비스를 提供한다. 챗봇(Chatbot·채팅하는 로봇)을 통해 ‘自身의 要求에 맞는 先生을 찾는’ 顧客의 問議에 24時間 應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구루 側은 “AI 技術 體制를 構築하지 않았다면 想像할 수도 없는 日”이라고 말했다.

○ 獨逸 프랑스, “代替되는 일자리만큼 더 많은 일자리 만들어라”

産業用 가스 分野 市場占有率 世界 1位인 프랑스 에어리퀴드는 올해 1月 프랑스 第2의 都市 리옹에 ‘오퍼레이션센터’를 열었다. 이 工場에 들어가는 職員들이 義務的으로 着用하는 安全帽에는 고글이 달려 있는데 이를 통해 作業하는 일에 對한 情報가 實時間으로 傳達된다. 危險한 狀況도 바로 알려준다. 이 같은 ‘스마트 工場’의 登場은 便利함과 安全性을 增大시키지만 일자리 減少에 對한 憂慮도 키웠다. 그러나 에어리퀴드는 “5萬 名의 勞動者 中 한 名의 勞動者도 解雇하지 않았다. 自動化로 人力이 줄어드는 만큼 여러 種類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現場에서 消費 需要에 맞춰 生産을 調節하는 ‘리얼 타임 오퍼레이터’, 빅데이터를 使用해 生産을 分析하고 現場에 傳達하는 ‘센터 애널리스트’ 같은 새로운 職種이 생겼고 再敎育을 통해 職員들을 配置했다. ‘4次 産業革命으로 2020年까지 510萬 個의 일자리가 순감할 것’이란 豫測은 이 工場에선 適用되지 않는 셈이다.

지난해 全 世界에 팔린 電氣自動車 73萬 臺 中 42萬 臺를 차지한 프랑스 自動車會社 르노의 피에리크 코르네 이노베이션 部門 디렉터度 “예전에는 車를 고칠 때 整備士만 必要했지만 只今은 소프트웨어 專門家까지 必要하다”고 말했다.

獨逸에서는 2013年 12月 14日 與黨인 基督민주당(CDU)李 第1野黨 社會民主黨(SPD)과의 聯政을 宣言하면서 ‘4次産業’을 未來 프로젝트로 明示했다. 與野가 이를 國家 技術 發展의 새로운 軸으로 合意한 만큼 政權이 바뀌어도 連續性을 갖게 된 셈이다. 獨逸의 工學翰林院은 2011年부터 ‘4次産業’ 關聯 協議에 3代 勞動團體를 참여시켰다. 4次 産業革命이 勞動者들의 일자리를 뺏어갈 것이라는 憂慮로 가득 찼던 勞組를 向해 “오히려 새로운 일자리 創出의 機會가 될 것”이라고 說得했다.

프랑스에서도 共和黨 니콜라 사르코지 前 大統領이 20年間 프랑스 經濟를 이끌어갈 新成長産業의 기틀을 마련하는 次元에서 設立한 2009年 未來委員會를 社會黨 프랑수아 올랑드 大統領도 繼續 이어가고 있다.

뉴욕=부형권 bookum90@donga.com / 파리=동정민 特派員
#4次 産業革命 #人工知能 #事物인터넷 #스마트 工場 #失業者 #일자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