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훈의 트렌드 읽기]변덕스러운 장마가 기쁜 날씨 産業|東亞日報

[김경훈의 트렌드 읽기]변덕스러운 장마가 기쁜 날씨 産業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올해 장마의 特徵은 地域別 偏差가 매우 크다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날씨 豫報에 對한 不滿이 하늘을 찌른다. ‘장마를 豫報한 지 一週日이 넘었는데 우리 洞네는 소나기 몇 番, 흐리다 햇볕 나기를 反復한다’라며 氣象廳을 다시 ‘구라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韓國의 氣象 豫報 시스템의 性能指數는 世界 4位 水準이라고 한다. 地球 全體를 對象으로 氣象 變化를 追跡하는 나라도 韓國을 包含해 13個國에 不過하다. 슈퍼컴퓨터로 運用하는 全 地球 모델이라는 數値 豫報 시스템이다.

韓半島에는 7月에 13∼16日 비가 내리고 280∼300mm 程度의 降水量을 보인다. 氣象廳은 올해도 이런 規則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274.9mm의 降水量을 豫想하고 있다. 그러나 例外가 漸漸 늘어나고 있다. 2012年부터 올해까지의 降水量, 降雨日數, 平均 最高氣溫 等을 比較해 보면 2014, 2015年에는 規則에서 크게 벗어났다. 2014年에는 매우 적은 비(152.7mm)가 왔고 2015年(180mm)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降水日數는 다른 해와 다를 바가 없었는데 降水量이 折半이니 장마라는 말을 붙이기도 부끄럽다. 날씨 豫報의 正確度는 이렇게 變則的日 때 더 떨어진다. 그래서 2014年 장마철의 豫報 正確度는 27.9%라는 新記錄을 남겼다. 世界 4位의 豫報 시스템으로 이룩한 成就가 이 程度다.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
김경훈 韓國트렌드硏究所 所長
地球 溫暖化 같은 氣候 變動과 變則 속에서 날씨 豫報의 正確度를 높이는 것은 글로벌 트렌드다. 美國, 유럽聯合(EU), 日本 等은 勿論이고 韓國도 政府 次元에서 豫算을 策定하고 人工知能 같은 最新 技術을 動員하고자 한다. 그런데 날씨 豫報는 이제 國家가 아니라 企業의 領域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갈수록 需要者 中心의 精密한 情報 提供이 重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날씨 豫報를 産業化하는 動力이 된다.

예컨대 世界的인 컴퓨터 企業인 IBM은 氣象 데이터를 土臺로 民間 企業에 날씨 情報를 提供하는 웨더컴퍼니라는 會社를 20億 달러에 引受했다. 그리고 自社의 人工知能 플랫폼인 왓슨을 結合해 數百萬 個의 센서가 大氣圈에서 보내오는 데이터를 活用해 날씨 變化의 패턴에 挑戰했다. 그들에 따르면 왓슨은 이 데이터들을 工夫한 뒤 海底 溫度가 大氣圈의 變化에 影響을 주는 패턴을 찾아냈고, 날씨 豫報의 正確性은 더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런 德澤에 IBM 日本法人은 日本 企業들을 對象으로 하는 날씨 豫報 서비스를 2017年 3月부터 始作할 수 있었다. 反面 韓國의 氣象 産業 資料를 보면 몇 年째 특별한 發展을 하지 못하고 있어 世界的인 트렌드에 便乘하지 못하고 있는 狀況이다.

더 나아가 ‘날씨 變化에 影響을 많이 받는 나’도 있다. 사람들은 位置를 基盤으로 한 ‘내 머리 위의 날씨 變化’에 對한 情報를 願한다. 江陵으로 休暇를 떠나기 좋은 等等의 個人別 맞춤化된 날씨 豫報 市場도 덩달아 成長할 것이다. 장마철의 짜증과 변덕스러운 날씨의 豫測 不可能性은 날씨 産業의 未來에 맑음 스위치를 켜고 있는 것이다.

김경훈 韓國트렌드硏究所 所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