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의 長壽 브랜드10]언제나 곁에 있는 親舊처럼 아픔 달래주고 기쁨 나누고|동아일보

[韓國의 長壽 브랜드10]언제나 곁에 있는 親舊처럼 아픔 달래주고 기쁨 나누고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光復70年]
“창조-革新으로 ‘블루오션’ 開拓… 最大 100年 넘게 韓國人 사랑 받아”

《 光復 70周年을 맞는 동안 우리 國民들은 수많은 製品을 使用했다. 單 한 番 써 보고 버리는 製品도, 몇 年間 使用해 보는 製品도 있었다. 製品 하나를 數十 年, 길게는 100年을 넘게 쓰고 있다면 이는 單純한 工産品이 아니라 國家의 ‘브랜드’이기도 하다. 食品부터 藥品, 自動車에 이르기까지 韓國 企業이 輩出한 長壽 商品을 살펴봤다.

消費者에게 가까이 다가서려는 브랜드는 每年 하늘의 별처럼 많이 排出된다. 特許廳에 따르면 지난해 國內 商標 登錄을 한 製品만 10萬 個가 넘는다. 이 中 10年, 20年 後에도 살아남아 消費者들의 사랑을 받는 製品은 열 손가락을 채우기도 힘들 것이다. 數十 年을 굳건하게 버티는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것이 企業 立場에서도 크나큰 榮光인 理由다. 동아일보는 光復 70周年을 맞아 韓國의 代表 長壽 브랜드 10個를 選定했다. 짧게는 數十 年, 길게는 100年 넘게 韓國人들의 日常에 녹아든 製品들이다. 國民과 함께 울고 웃으며 大韓民國 近現代史의 喜怒哀樂(喜怒哀樂)을 함께 겪은 將帥 브랜드의 숨은 이야기를 알아봤다.》

○ 長壽 브랜드는 새 市場 여는 ‘創造製品’

“韓國人은 많은 食事를 너무 빨리 먹어 胃臟病이 많다.”(19세기 末 캐나다 宣敎醫師人 올리버 에이비슨 연희전문학교 2代 敎藏의 記錄)

그때도 只今과 비슷했던 模樣이다. 國內 最初의 登錄商標인 ‘負債表’의 활명수가 나온 1897年에도 韓國人의 食事 速度는 빨랐다. 제대로 된 藥도 없었던 터라 急滯한 사람이 숨지는 일도 심심찮게 發生했다.

이 部分을 파고든 것이 바로 동화약품의 활명수다. 엄청난 需要가 있었지만 제대로 된 藥이 없었던 터라 活命水의 人氣는 하늘을 찔렀다. 著作權이 없었던 1910年代부터 ‘이 藥을 살 때 負債 商標에 注意하시오’라는 新聞 廣告까지 냈을 程度다. 예종석 漢陽大 經營學科 敎授는 活命水의 118年 長壽에 對해 “需要가 많은 ‘블루오션’에 進入해 ‘生命을 살리는 물(활명수)’이라는 좋은 브랜드로 꾸준히 管理해 온 보기 드문 事例”라고 評價했다.

長壽 브랜드 中에는 이처럼 새로운 市場을 創出해 先占한 境遇가 많다. 抗炎症劑人 안티푸라민 亦是 마찬가지다. 안티푸라민은 유한양행 設立者인 柳一韓 博士가 1933年 開發했다. 이 藥이 開發될 當時 國民 大部分은 農事일 等 고된 勞動에 從事했지만 傷處가 났을 때 바를 藥조차 변변히 없었다. ‘아픔을 없애 준다’는 當時로서는 놀라운 效能 때문에 感氣에 걸렸을 때 코에 바르는 國民들도 많았다고 한다.

사람들의 固定觀念을 깨뜨리며 長壽 브랜드로 떠오른 商品도 있다. 샘표는 1946年 간醬 營業을 始作했다. 누구나 간醬을 집에서 담가 먹던 時節이다. 사 먹는 간醬을 弘報하기 위해 샘표 職員들은 直接 간醬甁을 들고 나가 市場 商人이나 主婦들에게 맛을 보여줬다. 그렇게 ‘간醬은 집에서 만드는 것’이라는 固定觀念을 깨뜨린 結果 샘표간醬은 只今까지도 사랑받는 간醬 브랜드가 될 수 있었다.

○ 누가 봐도 “그 製品”…正體性 지켰다

每年 디자인을 바꾸는 製品이 있다. 短期 實績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長壽 브랜드에는 맞지 않다. 長壽 製品 中에는 企業이 스스로 세운 製品 正體性(브랜드 아이덴티티·BI)을 數十 年이 지나도 固守한 境遇가 적지 않다.

代表的인 境遇가 새우깡이다. 1971年 出市 當時부터 ‘새우깡’이라는 글字를 세로로 쓰고, 큼지막한 붉은 새우 그림을 包裝紙에 넣었다. 글字와 그림의 位置는 꾸준히 바뀌었지만 全體的인 製品 디자인은 처음 製品을 선보인 以後 누구나 ‘새우깡’임을 알 수 있을 程度다. 여기에 모든 世代를 아우르는 間食이라는 이미지를 構築하면서 44年 동안 國內 스낵類 1位 製品이 됐다. 안승호 숭실대 經營大學院長은 “할아버지부터 孫子까지 둘러앉아 함께 먹던 製品이라는 記憶이 새우깡의 長壽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고 分析했다.

칠성사이다와 삼양라면 亦是 製品 正體性을 지켜 나가며 꾸준히 成長한 境遇다. 草綠色에 별이 鮮明하게 새겨진 病을 보면 製品의 이름을 보지 않아도 大韓民國 國民이라면 누구나 ‘七聖事이다’를 떠올린다. 七聖事이다는 지난해에도 國內 사이다 飮料 市場의 約 80%(業體 推算)를 차지한 1等 製品이다. 삼양라면은 會社 이름을 漢字로 새긴 ‘삼양(三養)’ 로고와 따뜻한 느낌의 朱黃色 包裝紙를 52年 동안 지켜 오고 있다.

製品이 아니라 사람으로 正體性을 지켜 나가는 브랜드도 있다. 1971年 發賣된 야쿠르트다. 야쿠르트는 出市 以後 44年 동안 ‘야쿠르트 아줌마’를 통한 訪問 販賣를 只今까지 固守하고 있다. ‘乳酸菌 飮料’라는 生疏한 飮料에 사람들이 쉽게 친숙해진 데도 야쿠르트 아줌마들의 功勞가 컸다. 야쿠르트 亦是 ‘윌’과 ‘쿠퍼스’ 等의 追加 브랜드를 開發했지만 本來 야쿠르트 製品만큼은 예전 그대로의 디자인을 固守한다.

○ 革新 繼續한 將帥 브랜드

하지만 어떤 製品도 아무것도 바꾸지 않은 채 永遠히 消費者의 입맛을 맞출 수는 없다. 끊임없는 革新으로 消費者들에게 다가가는 將帥 브랜드도 있다. 代表的인 것이 현대自動車의 中型 自動車 쏘나타다.

1985年 첫선을 보인 以後 30年 동안 持續된, 韓國 自動車 中 最長壽 브랜드다. 하지만 그間 7次例에 걸쳐 모든 것을 바꾸며 生存해 왔다.

쏘나타 1世代는 只今 보면 “쏘나타가 맞느냐”고 反問할 程度로 角진 디자인을 가졌다. 兄님뻘인 스텔라가 人氣를 끌면서 비슷한 디자인을 採擇한 것이지만 7世代를 거치며 디자인과 性能, 엔진까지 모든 것이 바뀌었다. 現代車 關係者는 “쏘나타라는 브랜드는 1980年代 潤澤해진 韓國人의 象徵이지만 産業 發展에 따라 끊임없이 改善해 왔다”고 말했다.

초코파이 亦是 革新으로 海外 進出까지 成功한 菓子가 됐다. 파란色 패키지로 1974年 처음 出市됐지만 2002年 海外 消費者 趣向에 맞춘 빨간色으로 바꾸었다. 變하는 消費者 입맛에 맞춰 時代別, 地域別로도 끊임없이 다양한 맛을 선보이며 世界人의 입맛을 잡았다.

1956年 出市된 國民 調味料인 미원은 1990年代 初 ‘글루탐산나트륨(MSG) 有害 論難’을 겪으며 賣出 不振에 시달렸지만 大大的인 製品 改編과 디자인 革新을 통해 危機를 克服하면서 長壽 브랜드의 命脈을 잇고 있다.

박재명 jmpark@donga.com·백연상·김성모 記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