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하는 工場’ 生産量-品質 管理 스스로 척척|東亞日報

‘생각하는 工場’ 生産量-品質 管理 스스로 척척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5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GE의 革新 노트/시즌2] <1>未來産業의 3가지 特徵

《 동아일보는 글로벌 技術 企業인 제너럴일렉트릭(GE)과 共同으로 經營과 製造, 技術 分野의 革新 內容과 事例를 3週 間隔으로 3次例에 걸쳐 紹介합니다. GE의 成功的인 革新 經驗은 韓國 企業과 讀者들에게 좋은 參考가 될 것입니다. 》   
GE의 한 직원이 ‘로보틱스’ 기술을 이용해 제트엔진 장비를 제조하고 있다. GE코리아 제공
GE의 한 職員이 ‘로보틱스’ 技術을 利用해 제트엔진 裝備를 製造하고 있다. GE코리아 提供
GE가 올해 2月 印度 西部地域 푸네에 設立한 工場은 한 지붕 아래 航空機 部品, 發展 設備, 醫療診斷機器 等 여러 種類의 製品이 生産된다. 蹴球場 38個 크기(27萬1139m²)의 이 工場은 ‘생각하는 工場’으로도 불린다. 工場 施設과 컴퓨터가 인터넷을 통해 實時間으로 對話를 나누고 情報를 共有해 品質 維持나 突發的인 稼動 中止를 豫防할 수 있는 意思決定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外部 供給網·서비스·流通網과도 인터넷을 통해 連結돼 있어 生産量도 自動으로 調節한다. 크리스틴 퍼스토스 GE글로벌리서치 理事는 “생각하는 工場은 工場이 스스로 自身을 더 발전시켜 나간다”고 說明했다.

이처럼 情報通信技術(ICT)의 發達은 完全히 새로운 産業 環境을 造成하고 있다. GE는 ‘일과 産業의 未來’ 報告書에서 未來 産業의 核心 要素로 ‘産業인터넷’과 ‘생각하는 工場’, ‘開放形 革新’ 等 세 가지를 꼽았다.

○ 스스로 故障 原因 찾아내는 機械

올해 初 GE 航空部門의 데이브 바틀릿 最高技術責任者(CTO)는 中東과 아시아 特定 都市 區間을 運航하는 제트엔진이 다른 路線의 같은 機種 엔진과 性能이 다르다는 事實을 發見했다. 엔진 곳곳에 裝着된 센서가 自動으로 蒐集한 데이터 德分에 알게 된 事實이다. 그는 엔진의 磨耗 패턴이 다른 엔진과 다르다는 데이터와 該當 地域의 空氣 質, 氣象 等의 데이터를 組合해 原因을 찾아냈다.

産業인터넷은 이처럼 센서를 통해 機械, 設備에서 데이터를 蒐集해 分析하고, 이를 통해 情報를 提供해 故障과 運營 中斷을 防止하도록 돕는 技術이다. GE는 自社 産業인터넷을 導入한 顧客社들이 年間 200億 달러(藥 22兆2000億 원) 規模의 效率性 增大와 費用 節減效果를 누리고 있다고 分析했다. 一例로 캐나다의 에너지 인프라 企業인 트랜스캐나다는 GE 産業인터넷을 導入해 年間 90萬 달러(藥 9億9900萬 원)의 燃料費用을 節減하는 效果를 거뒀다.

‘생각하는 工場’은 GE의 印度 푸네 工場처럼 産業인터넷과 클라우드컴퓨팅 基盤으로 製造, 供給網, 서비스 等을 統合 管理하는 知能 시스템을 갖춘 工場을 말한다. 이를 통해 品質革新은 勿論이고 서로 다른 空間에서도 協業이 可能해진다. 또 製造 段階에서 實時間 市場의 要求를 反映할 수 있다. GE는 푸네에 이어 美國 사우스캐롤라이나 州 그린빌에 두 番째 생각하는 工場을 稼動할 計劃이다.

○ 開放型 革新, 글로벌 브레인 만든다

이런 技術 發達은 生産 現場에서 機械의 役割을 늘려 사람의 役割을 縮小시킨다. 하지만 創意性이나 企業家 精神, 對人 關係能力 等의 領域은 機械가 代替하기 어렵다. GE는 세 番째 未來産業의 要素는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 쉽고 빠르게 모이고 있는 ‘글로벌 브레인(世界的 頭腦)’이라고 分析했다.

GE는 全 世界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으는 開放型 革新(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實施하고 있다. 航空機 技術, 淡水化 技術 等 尖端 領域에 對한 아이디어를 外部에서 끌어와 이를 實際 産業 現場에 適用한다. 2013年 航空機 運航 最適化 技術에 對한 아이디어 公募展에서는 싱가포르 科學技術廳 硏究員들이 게이트 및 滑走路 到着 時間을 豫測하는 技術로 優勝을 차지했다. 조병렬 GE코리아 專務는 “時間과 空間 制約 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接近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豫想하지 못한 먼 곳에서도 革新的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황태호 記者 taeho@donga.com
#工場 #GE #생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