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랑에 몰린 韓美同盟과 ‘콧鬚髥 징크스’[하태원 記者의 優雅한]|동아일보

벼랑에 몰린 韓美同盟과 ‘콧鬚髥 징크스’[하태원 記者의 優雅한]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月 19日 14時 00分


코멘트
16일 한 외신과의 인터뷰 도중 해리스 대사가 콧수염 모양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 이지혜 기자 트위터 캡쳐. @TheJihyeLee
16日 한 外信과의 인터뷰 途中 해리스 大使가 콧鬚髥 模樣을 들고 포즈를 取하고 있다. 블룸버그通信 이지혜 記者 트위터 캡쳐. @TheJihyeLee

‘콧鬚髥(mustache) 징크스’ 라고 해야 할까요? 異常 徵候가 뚜렷해 보이는 韓美同盟에 콧鬚髥 리스크가 다시 한番 急浮上하고 있습니다. 2018年 7月 駐韓美國大使로 赴任한 海里 해리스의 그 콧鬚髥입니다. 해리스 大使는 美國 太平洋軍 司令官 자리에서 물러나 駐韓美國大使로 赴任하기 直前부터 콧鬚髥을 기르기 始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역 장성시절의 해리스 대사. 깔끔하게 면도를 한 모습이 눈에 띈다. 출처 AFP
現役 將星時節의 해리스 大使. 깔끔하게 面刀를 한 모습이 눈에 띈다. 出處 AFP

黨·政·靑을 深刻하게 刺戟한 해리스 大使의 發言은 지난 16日 外信記者들을 相對로 한 懇談會에서 나왔습니다. 個別觀光 等 韓國의 南北協力 推進 構想을 두고 “向後 制裁를 觸發할 수 있는 誤解를 避하려면 韓美 워킹그룹을 통해서 다루는 것이 낫다”고 말한 것이 問題가 됐습니다.

‘386 運動圈’ 出身 與圈 核心政治人의 입에서는 ‘朝鮮總督’ 이라는 거친 言辭가 나왔고 統一部 代辯人은 公開的으로 ‘主權(sovereignty)’을 言及하기도 했습니다. 文在寅 大統領이 新年辭와 記者會見 等을 통해 공을 들여온 南北關係 構想에 事事件件 制動을 거는 듯한 態度에 더 以上 이대로 默過할 수 없다는 判斷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보다 積極的인 對北政策 推進을 公言한 靑瓦臺는 “駐在國 大統領의 發言에 對해 言論에 公開的으로 言及한 部分은 대단히 不適切했다”고 批判했습니다. 事實上 外交上 忌避人物을 뜻하는 ‘페르소나 논 그라타(persona non grata)’로 規定한 셈입니다.


해리스 大使 側도 마음이 많이 傷한 듯한 모습입니다. 事實 애初 計劃대로라면 濠洲駐在 美國大使로 갈 運命이었지만 빅터 차 內定者의 駐韓美國大使 카드가 불발되면서 트럼프 大統領의 뜻에 따라 서울行 飛行機를 타게 된 해리스 大使입니다.

해리스는 最近 몇 次例 인터뷰를 통해 自身의 콧鬚髥과 祖上(日本系 美國人) 論難에 對해 不便한 心境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안중근 의사(왼쪽)와 도산 안창호 선생.
安重根 義士(왼쪽)와 島山 安昌浩 先生.

强占期 日本의 總督 8名 모두가 콧鬚髥을 길렀다는 指摘에 對해 콧鬚髥으로 따지자면 安重根 義士, 安昌浩 先生 같은 獨立 運動家들도 콧鬚髥을 기르지 않았느냐는 反文입니다.

콧鬚髥의 惡緣은 事實 존 볼턴 前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 때부터 始作됐습니다. 南北和解協力을 强力 支持하는 進步陣營 人士들에게서는 눈엣가시 같은 存在로 지난해 트럼프 大統領에게서 解雇 通知를 받았던 그 人物 말입니다.

그의 콧鬚髥을 公開的으로 直接 言及하지 않았지만 丁世鉉 前 統一部 長官은 볼턴 前 補佐官을 겨냥해 ‘財數없는 사람’이라고 指稱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7월 외교부 청사를 찾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왼쪽 사진 오른쪽)과 해리스 대사. 오른쪽 사진은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미국 대표로 참석한 볼턴 보좌관의 모습.
지난해 7月 外交部 廳舍를 찾은 존 볼턴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왼쪽 寫眞 오른쪽)과 해리스 大使. 오른쪽 寫眞은 하노이 頂上會談에서 美國 代表로 參席한 볼턴 補佐官의 모습.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次 北-美 頂上會談 決裂 責任의 相當 部分이 볼턴에게 있다는 趣旨의 發言이었는데 “점잖지 못한 表現이지만, 韓半島 問題와 關聯해 매우 財數 없는 사람이다. 그 사람을 보면 인디언 映畫에 나오는 白人 大將 같다. 인디언을 죽이면서도 呵責을 안 느끼는 騎兵隊 大將 말이다”라고 指摘했습니다.

트럼프의 決心으로 볼턴 補佐官은 이제 韓美同盟 懸案을 다루는 最前線에서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해리스 大使의 콧鬚髥을 當分間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黨政靑의 總攻擊에도 不拘하고 美國의 폼페이오 國務長官은 “해리스 大使를 굳게 信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리스 大使 亦是 論難이 되고 있는 콧鬚髥에 對해 “자를 생각이 全혀 없다”고 强調했습니다.

하태원 채널A 報道製作팀 部長級(政治學 博士 修了) triplet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