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 콘택트렌즈, 촉촉하고 便安한 着用感을 願한다면 렌즈 素材까지 꼼꼼히 살펴야|동아일보

소프트 콘택트렌즈, 촉촉하고 便安한 着用感을 願한다면 렌즈 素材까지 꼼꼼히 살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11時 00分


코멘트
視力이 좋지 않으면 眼鏡이나 콘택트렌즈를 着用한다. 全 世界 콘택트렌즈 使用者의 89%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使用 中이다.

소프트 콘택트렌즈는 부드럽고 柔軟한 材質로 만들어져 着用感이 優秀하며 빠른 適應이 可能하다. 하지만 着用者의 大多數는 不便함과 乾燥함 때문에 3年 以內에 렌즈 着用을 抛棄하기도 한다. 實際로 글로벌 眼科 專門 企業인 알콘 調査에 따르면, 콘택트렌즈 着用者 10名 中 4名은 콘택트렌즈 着用 中斷을 考慮하거나 實際로 렌즈 着用을 中斷했다고 答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택트렌즈를 使用할 때는 專門家와의 適切한 相談을 통해 本人에게 맞는 렌즈를 選擇하는 것이 重要하다. 着用時에는 注意事項을 잘 熟知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着用感을 改善하는 方案에 關한 硏究도 活潑하다. 소프트 콘택트렌즈는 素材에 따라 着用感에 影響을 주는 酸素透過率, 含水率 等이 다르다. 酸素透過率은 얼마나 많은 酸素가 콘택트렌즈를 通過하는지를 測定한 값이다. 含水率은 콘택트렌즈에 包含된 水分 含量이다. 現在 販賣되는 소프트 콘택트렌즈 製品의 大部分은 ‘실리콘 하이드로겔’ 材質의 製品이다. 長時間 렌즈 着用에 依한 副作用을 줄여주고, 旣存 素材보다 濕潤性을 높였다.

실리콘 하이드로겔 以前에 쓰이던 素材는 ‘하이드로겔’이다. 含水率이 相對的으로 높고 렌즈 表面이 부드러워 첫 着用感이 좋다는 長點이 있었지만, 長時間 렌즈를 着用했을 때 렌즈가 쉽게 마르면서 乾燥함을 誘發했다. 酸素透過率이 낮은 素材의 特性上 오랜 時間 렌즈를 着用하면 角膜에 否定的인 影響을 줄 수 있다는 憂慮도 있었다.

以後, 하이드로겔 材質의 限界로 여겨지는 낮은 酸素透過率을 높이기 위해 하이드로겔에 실리콘을 더해 開發된 才質이 실리콘 하이드로겔이다. 旣存 하이드로겔보다 酸素透過率이 向上되면서 長時間 렌즈 着用의 副作用도 줄일 수 있게 되었지만, 初期의 실리콘 하이드로겔 素材에도 限界가 存在했다. 물과 親하지 않다는 特徵을 가진 데다가 濕潤性이 매우 낮은 탓에 角膜 表面에 달라붙어 不便感을 誘發하는 限界가 있었던 것.

現在의 실리콘 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는 렌즈의 촉촉함과 着用感을 높이기 위해 濕潤 成分을 追加하거나 실리콘의 特性을 變形시키는 等 酸素透過率을 維持하면서 含水率度 높이는 硏究들이 繼續되고 있다. ‘워터 그라디언트’와 같은 革新 技術도 登場했다. 워터 그라디언트는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 表面에 含水率이 높은 才質을 結合하는 技術이다. 워터 그라디언트로 開發된 ‘워터 表面 렌즈’는 렌즈 中央에서 角膜과 눈꺼풀에 맞닿는 表面으로 갈수록 水分 含量이 80% 以上 높아져 뛰어난 水分 安定性과 酸素透過率을 提供한다. 國內 食品醫藥品安全處에서 乾燥感 減少 效果를 承認받았다.

콘택트렌즈의 滿足度는 便安한 着用感에 달려 있다. 使用者가 長時間 콘택트렌즈를 着用하려면 렌즈의 含水率과 酸素透過率뿐만 아니라 눈의 表面에 直接 닿는 렌즈 表面 材質의 特性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무엇보다 專門家와의 適切한 相談을 통해 本人에게 맞는 콘택트렌즈를 選擇하고 使用法을 잘 熟知하는 것이 重要하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