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專攻醫 빠진’ 現場 목소리에도 答이 있을까|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專攻醫 빠진’ 現場 목소리에도 答이 있을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必須醫療 分野에서 地方 現場의 목소리를 한 番도 물어본 적이 없다.”

腦血管 疾患을 專門으로 다루는 地方의 한 有名 中小病院 院長은 “政府가 現場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고 吐露했다. 요즘 젊은 醫師들이 왜 必須醫療를 支援하지 않는지, 왜 非首都圈에서 일하려 하지 않는지 現場의 목소리를 듣고 正確한 分析이 必要하다는 것이다. 政府의 2000名 增員 및 必須醫療 政策 패키지에 對해서도 “宣言的 發表에 不過하다”고 했다. 精巧한 醫療 政策 디자인이 必要한데 現在 나온 醫療 政策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한덕수 國務總理가 26日 醫療界와 進行한 議政 對話도 專攻醫와 敎授 代表가 參席하지 않은 채 ‘半쪽짜리’ 對話로 進行됐다. 建設的 協議體를 構成하라는 尹錫悅 大統領의 當付는 現場의 목소리를 들으라는 얘기일 텐데, 大學 總長과 病院長 等만 參席한 懇談會 모습을 두고 醫療界에선 ‘總選用 보여주기’ 아니냐는 批判的 목소리가 나왔다.

問題의 答이 現場에 있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政府가 實際 現場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努力하고 있는지는 未知數다. 政府가 들어야 할 것은 最近 辭職書를 내고 있는 醫大 敎授들, 休學屆를 낸 醫大生, 한 달 以上 病院을 離脫한 專攻醫들의 목소리다. 勿論 첫술에 倍부르진 않겠지만 現場 醫師들과 優先的으로 疏通하는 努力이 事態 解決에 무엇보다 重要하다고 본다.

最近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이 金昌洙 全國醫大敎授協議會(全義敎協) 會長 等을 만나며 仲裁에 나선 것도 試圖 自體는 좋다고 본다. 그런데 專攻醫들이 願하는 것이 正말 ‘醫師 免許停止 處分 猶豫’였는지는 未知數다. 當場 류옥하다 前 가톨릭중앙의료원(CMC) 인턴 代表는 “敎授들이 專攻醫들의 목소리를 代辯할 수 없다”며 “荒唐하다”고 했다.

現場의 목소리가 없던 것은 政府가 必須醫療 패키지를 說明하는 21日 專門家 討論會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날은 專攻의 處遇 改善 論議를 위한 討論會였고 醫大 敎授, 病院長, 專門醫 等이 參席했다. 그런데 정작 處遇 改善의 主人公인 專攻醫는 한 名도 參席하지 않았다.

討論을 마친 後 政府는 25日 專攻醫 勤務 環境과 處遇 改善을 위해 修鍊 費用을 支援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專攻의 問題를 풀기 위한 專擔 組織도 設置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正말 專攻醫들이 이런 政策을 願하는 건지, 또 現在 어떤 苦悶을 갖고 있는지, 現場의 목소리가 反映됐는지는 疑問이다.

地方의 한 病院長은 “요즘 젊은 醫師들 사이에선 ‘빨벌튀’(빨리 벌고 이 나라 튄다)란 말을 쓰더라”며 “왜 國內 最大 病院인 서울아산병원의 痲醉科 敎授들이 團體로 辭表를 내고, 서울대 醫大 首席入學 首席卒業者가 專門醫를 때려치우고 開業을 準備하는지 깊이 있게 들여다봐야 한다”고 했다. 政府가 醫師를 犯罪者 取扱할수록 오히려 病院으로 돌아갈 마음이 사라질 것이라는 點도 勘案해야 한다. 病院을 떠난 或은 떠나겠다는 醫師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이番 事態에 對한 解法이 나올 것이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必須醫療 #半쪽짜리 對話 #總選用 보여주기 #現場 #問題의 答 #專攻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