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크 사이에 젤 注入해 높이 復元… 秋間共擴張術 治療 效果 높이고 痛症 줄여줘|동아일보

디스크 사이에 젤 注入해 높이 復元… 秋間共擴張術 治療 效果 높이고 痛症 줄여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 光慧病院

秋間共 中에서도 神經가지나 血管 等이 位置한 前方部의 危險 地域이 아닌 相對的으로 安全한 後方部의 脊椎 後關節 面을 攻掠하는 秋間共擴張術 模式圖. 서울 光慧病院 提供
秋間共擴張術은 脊椎管狹窄症, 허리 디스크 脫出症, 脊椎 癒着性 疾患(纖維性, 手術性), 脊椎 手術 後 痛症 症候群 等 多樣한 脊椎疾患을 治療하는 非手術 方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올해 上半期 內로 秋間共擴張術 累積 3萬 件 達成을 앞둔 時點에서 디스크 높이를 復元해 施術 效果를 더 높이고 初期 痛症을 줄이는 方案이 硏究開發 完了 段階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施術의 開發者인 서울 光慧病院 박경우 代表院長을 통해 디스크 높이 復元을 椄木하게 된 開發 過程, 長點 및 成果 等에 對해 알아봤다.

―秋間共擴張術의 治療 原理는.

추간공확장술(디스크 높이 복원 병행시) 전과 후 디스크 마모가 심해 디스크의 높이와 추간공의 높이가 모두 낮아진 상태를 보여준다. 오른쪽은 디스크의 높이가 복원되면 추간공의 높이도 함께 높아지는 것을 보여주는 비교 사진.
秋間共擴張術(디스크 높이 復元 竝行視) 前과 後 디스크 磨耗가 甚해 디스크의 높이와 秋間共의 높이가 모두 낮아진 狀態를 보여준다. 오른쪽은 디스크의 높이가 復元되면 秋間共의 높이도 함께 높아지는 것을 보여주는 比較 寫眞.
“秋間共擴張術은 1段階 인-아웃 方式의 꼬리뼈 接近法과 2段階 아웃-인 方式의 秋間共 接近法으로 構成된다. 1段階는 꼬리뼈를 통해 進入한 硬膜外카테터를 脊椎管을 따라 該當 病巢의 秋間共으로 接近하는 方式이고, 2段階는 韓美日 特許받은 特需 키트를 옆구리 쪽에서 直接 該當 病巢의 秋間共으로 接近시킨다. 2段階에 걸쳐 兩方向으로 좁아진 秋間共 空間을 物理的으로 넓혀주고 該當 空間으로 炎症 誘發 物質을 輩出하는 것이 核心 原理다.”

―十餘 年 以上 秋間共擴張術을 進行하면서 苦悶은.

“秋間共擴張術이 手術的 方法은 아니기 때문에 特殊 키트가 進入조차 안 될 程度로 脊椎管과 秋間共이 甚하게 좁은 境遇, 卽 디스크 높이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을 程度로 디스크가 磨耗된 狀態까지는 適用이 어려운 限界가 있었다. 또한 施術 過程에서의 神經 接觸과 그에 따른 施術 初期의 神經 浮氣 程度가 患者의 病症 發生 部位와 進行 程度, 構造의 크기 等에 따라 많은 差異를 보였다. 그 結果 秋間共擴張術 以後 初期 2∼3週 程度 期間, 卽 神經 浮氣가 安定 및 回復되는 동안 一時的으로 增加할 수 있는 痛症이 가장 苦悶이었고 안타까웠다.”

―苦悶에 對한 解決 方案은.

“다양한 硏究 活動을 통해 最近 디스크 空間에 液狀의 젤을 注入해 一定 期間 디스크의 높이를 復元하는 方案을 찾았다. 이 物質은 이미 皮膚科나 成形外科 等에서도 오래前부터 使用했던 生體에 적합한 材料高 디스크 쪽에도 使用 可能한 形態로 精製된 製品이 이미 식약처 許可를 獲得한 狀態다. 卽 基許可된 液狀의 젤을 낮아진 디스크 사이에 注入해 一時的으로 디스크 空間을 確保하는 方式으로 디스크 높이를 復元할 수 있다. 디스크 空間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을 程度로 磨耗 程度가 甚한 境遇라도 一時的으로 디스크 높이가 復元됨과 同時에 秋間共度 넓어지기 때문에 旣存에 進入조차 어려워 抛棄했던 狀態까지도 秋間共擴張術 適用이 可能하다. 또한 秋間共擴張術 適用 初期인 施術 後 2∼3週間 디스크 높이가 復元된 狀態로 維持될 수 있다면 神經 浮氣로 인한 甚한 初期 痛症을 相當 部分 줄일 수 있다. 卽, 좁은 空間에서 神經이 부어 있는 狀態보다는 復元된 디스크 높이와 함께 넓어진 秋間共 德分에 同一한 神經 簿記에서 나타나는 痛症의 程度가 줄어들 것으로 豫想된다.”

―디스크 높이 復元을 秋間共擴張術과 竝行 時 長點은.

“秋間共擴張術 2段階 過程에서 特需 키트로 靭帶를 節制하는 部位는 秋間共 中에서도 神經가지나 血管 等이 位置한 前方部 危險 地域이 아닌 相對的으로 安全한 後方部의 脊椎 後關節 面이다. 이때 脊椎의 退行 變化가 甚하고 秋間共의 空間이 좁을수록 該當 脊椎 後關節을 감싸고 있는 關節囊(캡슐) 表面이 더 거칠고 쭈글쭈글한 形態를 띠고 있다. 卽, 該當 脊椎 後關節 面을 훑어주는 方式으로 靭帶를 節制하면서 空間을 넓혀야 하는데 道具가 지나가는 表面과 經路 自體가 울퉁불퉁하고 거칠면 그만큼 圓滑한 靭帶 節制가 어렵게 된다. 그러나 디스크 높이를 復元하면서 秋間共이 함께 넓어지면 脊椎 後關節을 감싸고 있는 캡슐度 펴지면서 表面이 매끄럽고 平坦해지게 된다. 이에 따라 以後의 秋間共擴張術 過程에서의 靭帶 切除가 더욱 安全하고 빠르게 進行될 수 있어 施術 效果를 높일 수 있고 施術 時間도 短縮할 수 있다.”

―硏究 結果의 發表 時點과 波及 效果는.

“現在 旣存 秋間共擴張術에 디스크 높이를 一時的으로 復元하는 方法을 椄木하는 硏究를 活潑하게 進行 中이다. 理論的인 部分에 對한 整理는 거의 完了됐고 臨床的인 資料 蒐集 및 데이터 分析까지 마치면 早晩間 SCIE 論文에 正式 投稿할 豫定이다. 저널마다 새로운 論文에 對한 檢討 期間 및 檢討委員會 召集 日程이 다르므로 時點을 斷定할 수는 없으나 下半期 內로는 正式 出刊이 可能할 것으로 豫想한다. 脊椎 非手術 方法 中에서 秋間共擴張術의 適用 範圍가 旣存에도 相當히 넓은 便이었으나 디스크를 復元하는 方法까지 椄木된다면 旣存에 手術로 判定했던 境遇의 相當 部分까지도 施術 可能한 領域으로 編入될 것이다. 또한 秋間共擴張術 靭帶 節制 過程이 좀 더 安全하고 빠르게 進行될 수 있어 全體的인 施術 時間이 短縮되므로 드물게 나타나는 感染 可能性도 더 줄어들 것으로 豫想된다. 特히 秋間共擴張術 以後 初期의 急性 痛症 期間이 大幅 減少하고 呼訴하는 痛症의 程度도 輕減될 것으로 보인다.”

김신아 記者 sina@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서울 光慧病院 #秋間共擴張術 #디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