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잇몸, 붓고 피나도 放置하면 糖尿-癡呆 危險 높아진다|동아일보

잇몸, 붓고 피나도 放置하면 糖尿-癡呆 危險 높아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잇몸病과 全身 疾患
糖尿 患者, 齒周炎에 脆弱해 管理 必須
細菌이 血糖 調節 妨害해 惡化되기도
癡呆-肺炎-骨多孔症-早産 等과도 關聯
하루 3回 齒솔질, 年 2回 스케일링… 齒間齒솔 使用 等 꾸준히 管理해야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3月 24日은 大寒齒周科學膾가 制定한 ‘第16回 잇몸의 날’이었다. 齒齦炎·잇몸病은 感氣보다 흔한 疾患이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齒齦炎이나 잇몸病으로 病院을 찾는 患者 比重이 가장 많았다.

特히 다양한 硏究 結果를 통해 잇몸病이 糖尿病, 心血管疾患 等 多樣한 全身 疾患과 聯關性이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잇몸 健康의 重要性이 더욱 커지고 있다.》








잇몸病이란

잇몸病은 齒牙를 支持하는 周圍 組織, 卽 잇몸과 그 下方의 잇몸 뼈에 나타나는 炎症性 疾患을 말한다. 主로 細菌性 齒苔는 齒牙와 齒牙 周圍를 감싸고 있는 잇몸 사이의 치疇曩, 齒齦熱球의 틈새에 쌓이게 된다. 細菌性 齒苔와 宿主 免疫反應의 相互作用으로 인해 나타나는 齒牙 周圍 組織의 慢性 炎症性 疾患이 잇몸病이다.

冠岳서울大齒科病院 김윤정 敎授(齒周科 專門醫)는 “잇몸病의 주된 原因은 細菌性 齒苔지만 吸煙이나 糖尿病, 기타 全身 健康 等 環境과 遺傳的 要因이 複合的으로 作用하는 慢性疾患이기 때문에 完治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잇몸病의 症狀

健康한 잇몸은 軟한 粉紅色을 띠고 齒牙 周邊을 단단하게 감싸고 있다. 그런데 잇몸이 검붉은색으로 變하고 부어오른 것처럼 느껴진다면 잇몸病이 始作됐을 可能性이 크다. 양치질할 때 或은 침을 뱉을 때 피가 비치면 잇몸病을 疑心할 수 있다. 잇몸病을 疑心할 수 있는 症狀으로는 △잇몸에서 피가 난다 △잇몸이 빨갛게 變하거나 붓는다 △잇몸이 週期的으로 들뜨고 근질거린다 △이와 이 사이가 벌어지고 飮食物이 많이 낀다 △잇몸이 내려가 漸漸 齒牙가 길어 보인다 △나쁜 입냄새가 난다 △흔들리는 齒牙가 있다 等이다.

金 敎授는 “잇몸病은 初期에는 自覺症狀이 微微하고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症狀이 나타났다가도 全身 健康 狀態에 따라 症狀이 緩和되기도 해서 患者가 內苑 時期를 늦추는 傾向이 있다”라며 “結局 잇몸病이 甚하게 進行돼 齒牙 周圍를 둘러싼 잇몸뼈가 相當히 破壞되고 齒牙가 흔들리고 나서야 病院을 찾는 境遇가 많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때는 이미 잇몸 狀態를 회복시키기 어려워 이를 뽑고 임플란트, 브리지 等 高價의 補綴 治療를 해야 한다. 萬若 齒槽骨 破壞가 甚한 境遇 骨移植이나 다양한 再建 手術 없이는 그마저도 쉽지 않게 된다. 따라서 適期에 治療하는 것이 重要하다.

잇몸病과 全身 健康의 相關關係

잇몸病은 다양한 硏究에서 全身 健康과 密接한 關聯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口腔 內 病原菌이 血流를 타고 移動해 動脈硬化나 心內膜炎을 誘發할 수 있다는 事實이다.

잇몸病과 糖尿病의 聯關性에 關한 硏究가 가장 많이 이뤄졌는데 血糖 數値가 높아지면 잇몸에 炎症 媒介 物質이 많아져 齒周炎에 걸리는 比率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잇몸 細菌이 分泌하는 物質이 血糖 調節을 어렵게 해 糖尿病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實際로 잇몸病을 治療하면 糖化血色素 數値가 減少하고 代謝調節이 向上된다는 先行 硏究들이 있다. 따라서 糖尿病 危險群 患者는 血糖 調節과 口腔 管理를 竝行할 必要가 있다.

最近에는 癡呆와 잇몸病의 相關關係를 硏究한 內容들도 發表되고 있다. 잇몸病으로 인해 齒牙 個數가 줄면 著作이 不便해지고 腦로 가는 血流量이 減少한다. 腦의 代謝 活動과 神經 活動 減少를 誘發해 잇몸病이 窮極的으로는 認知機能 低下에 影響을 미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잇몸病은 肺炎 等의 呼吸器疾患, 骨多孔症, 造山 等 여러 電信 疾患과도 聯關이 있다. 따라서 잇몸病을 治療하지 않고 放置하면 全身 疾患의 發生 可能性도 커지고 反對로 全身 疾患이 잇몸病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正確한 診斷과 治療가 必要하다.

잇몸病의 治療

炎症으로 인해 잇몸 結合 組織의 附着이 느슨해지면 틈새로 더 많은 齒苔가 쌓이게 되고 그로 인해 周邊 組織의 破壞가 加速化된다. 더 깊고 넓은 齒周낭이 形成되면 더 많은 細菌性 齒苔가 쌓이는 惡循環이 反復된다. 따라서 基本的인 잇몸 治療는 細菌性 齒苔를 物理的으로 除去하는 데 焦點을 두고 있다.

먼저 非外科的인 治療를 施行하는데 잇몸을 切開하지 않고 齒牙 表面, 잇몸과 齒牙 사이의 치疇曩 內로 機構를 揷入해 닦아내는 方法이다. 以後 疾患의 輕減 程度와 反應을 確認해 칼로 切開하는 外科的 手術 方法까지 進行할지 或은 維持管理 段階로 進行할지 定하게 된다. 外科的 手術 方法은 잇몸 아래쪽으로 깊이 存在하는 治石, 炎症 原因 物質을 除去하기 위해 잇몸을 切開하고 열어젖혀 直接 보면서 除去하고 다시 縫合하는 方法을 말한다.

喪失된 齒周 組織의 再生을 위해 組織誘導再生術을 進行하기도 한다. 金 敎授는 “잇몸病 治療는 慢性疾患이라 平生 꾸준한 定期檢診이 必要하고 維持管理 週期는 大槪 2∼4個月로 始作해 잇몸 狀態가 完全히 安定化되면 6個月까지 延長하게 된다”라며 “實際로 最近의 國內 硏究에서 定期的 口腔檢診을 받으면 心血管疾患 發病率이 10% 減少하고 年 1回 以上의 專門家 稅政(스케일링)李 心血管疾患 發生率을 14% 減少시킬 수 있음이 報告됐다”라고 말했다.

잇몸病의 豫防

專門家들은 잇몸病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定期的인 口腔檢診을 통한 管理가 重要하다고 입을 모은다. 平素 生活 習慣으로 △양치할 때마다 可能한 齒間齒솔이나 齒실 等 補助 道具 活用하기 △齒牙 사이 飮食物 덩어리와 齒苔를 除去한 後 齒솔모가 구석구석 到達할 수 있도록 齒솔질하기 △타이머로 確認하며 3分 以上 充分한 時間을 投資하고 거울을 보며 便安한 姿勢로 양치질하기 等을 提案했다.

金 敎授는 “언제나 治療보다 豫防이 重要하다”라며 “잇몸病의 早期 發見을 위한 定期的 口腔檢診과 더불어 定期的 專門家 世情을 통해 깨끗한 口腔衛生 狀態를 維持하면 다양한 疾病을 豫防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便 大寒齒周科學會는 ‘健康한 잇몸을 위한 324 守則’을 公表하며 올바른 잇몸 管理로 全身 健康을 圖謀하도록 强調해왔다. △하루 3回 以上 齒솔질 △年 2回의 定期檢診 및 專門家 스케일링 △齒牙 社(4)李 空間의 齒間齒솔, 齒실의 使用 等을 勸奬하고 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잇몸 #糖尿 #齒周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