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만으로 物件 번쩍…人類를 바꿀 ‘腦의 誕生’|東亞日報

생각만으로 物件 번쩍…人類를 바꿀 ‘腦의 誕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사이언스&테크]BCI 技術 適用한 ‘칩人類’의 登場

腦 안쪽에 칩 심어 電氣信號 電送…下半身 痲痹 患者 일어나 걷기도
美國-유럽 等 10年間 投資 이어와…국내선 規定 없어 臨床 試圖도 못해

美國, 中國, 유럽이 競爭的으로 ‘腦·컴퓨터 인터페이스(BCI)’ 技術에 莫大한 投資를 하며 眞짜 ‘칩人類’가 나올 수 있다는 期待感이 커지고 있다. 國內 BCI 産業이 이를 따라잡으려면 政府 主導의 BCI 프로젝트가 나와야 한다는 指摘이 專門家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1月 末 뉴럴링크가 腦에 컴퓨터 칩을 移植한 實驗 參加者가 생각만으로 컴퓨터 마우스를 操作하는 데 成功했다고 發表했다. 뉴럴링크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가 設立한 神經科學 스타트업이다. 뉴럴링크의 發表 以後 8時間 만에 中國 칭화大 硏究팀은 四肢痲痹 患者 腦에 ‘腦·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칩을 移植해 義手로 病을 잡는 데 成功했다고 밝혔다. 스위스 로잔工大 硏究팀도 지난해 5月 下半身이 痲痹된 患者의 腦에 칩을 심어 脊髓에 電氣刺戟을 줘 걷게 했다.

24日 科學界에 따르면 未來 技術로만 여겨졌던 BCI 技術의 實際 成果가 續續 나오자 腦에 칩을 移植해 컴퓨터를 制御하는 것을 의미하는 ‘칩人類’ 現實化는 勿論이고 몸을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는 患者가 BCI로 움직일 수 있는 時代가 머지않았다는 期待感이 커지고 있다. 美國과 유럽, 中國이 BCI 技術에 莫大한 投資를 아끼지 않는 가운데 國內에서도 注目받는 硏究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硏究者들은 臨床 試圖도 어려워 硏究에 制約이 있다는 苦衷을 吐露하고 있다.

● 人間 腦 理解에 도움 줄 BCI에 大擧 投資

科學者들은 BCI가 칩人類나 痲痹 患者를 治療하는 水準을 뛰어넘어 人類가 아직 理解하지 못하는 人間의 腦를 한層 더 理解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美國 뉴욕타임스는 21世紀 8代 新技術 中 하나로 BCI를 꼽기도 했다.

美國과 유럽, 中國 等 굵직한 硏究 成果들이 나오고 있는 國家들은 지난 10餘 年間 BCI 技術에 아낌없는 投資를 斷行했다. 政府의 投資로 企業이 뛰어들어 産業 規模가 커진 셈이다. 代表的인 게 머스크 CEO의 뉴럴링크다. 2014年 美國 國立保健院(NIH)李 人間 腦 地圖 構築 프로젝트 ‘브레인 이니셔티브’를 稼動한 데 이어 2022年 ‘브레인 이니셔티브 2.0’을 具體化하는 過程에서 머스크 CEO도 2016年 뉴럴링크를 設立했다. 머스크 CEO가 投資한 뉴럴링크 外에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創業者와 빌 게이츠 前 마이크로소프트(MS) CEO도 濠洲의 BCI 스타트업 ‘싱크론’에 投資하는 等 攻擊的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도 2013年 10年間 總 12億 달러(約 1兆6000億 원)를 投資하는 ‘휴먼 브레인 프로젝트’를 稼動하고 프로젝트의 一環으로 BCI 技術에 功을 들이고 있다.

● 浸濕型 BCI가 核心… 國內서도 臨床 試圖돼야

BCI 技術은 腦 外部에서 腦波를 測定해 컴퓨터에 信號를 보내는 非侵襲型과 腦 안쪽에 칩이나 電極을 심어 腦 電氣信號를 電送하는 浸濕型으로 나뉜다. 이 中 칩人類나 患者 治療에 쓰일 것으로 期待되며 全 世界的인 注目을 받고 있는 技術은 浸濕型이다.

임창환 漢陽大 바이오메디컬工學科 敎授는 “非侵襲型은 大部分 正常人을 對象으로 하는 技術로 敎育, 엔터테인먼트, 睡眠 等을 補助하는 데 必要하다”고 말했다. 反面 浸濕型 BCI 技術은 파킨슨病과 같은 退行性 腦疾患이나 四肢痲痹, 失明 等을 治療하는 새로운 길을 提示할 수 있다.

專門家들은 國內 非侵襲型 BCI 技術 水準은 이미 世界的이라고 말한다. 浸濕型 BCI 技術에 必要한 新素材工學이나 醫學, 電氣通信學, 半導體, 機械工學 等 個別 分野에서도 國際的으로 認定받는 硏究가 나오고 있다.

問題는 國內에서 浸濕型 BCI에 對한 安全 規定 自體가 없어 사람을 對象으로 한 臨床試驗을 試圖할 수 없다는 點이다. 李秉勳 漢陽大 바이오메디컬工學科 敎授는 “臨床試驗을 해봐야 試驗을 評價하고 어떤 安全을 기울여야 할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林 敎授는 “政府에서도 臨床試驗에 對한 規制를 없애는 論議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人類의 삶을 크게 바꿔 놓을 것으로 期待되는 BCI에 對한 全 世界的인 集中 投資가 이뤄지는 狀況에서 隔差를 좁히기 위한 努力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BCI 技術 (Brain-Computer Interface)
腦와 連結된 컴퓨터가 腦波를 解讀해 外部 機器를 制御하거나 外部와 意思疏通을 하는 技術이다.

이채린 동아사이언스 記者 rini113@donga.com
#칩人類 #칩 #bci #사이언스&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