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60代 男性, 遺傳子變形 돼지 腎臟 첫 移植|東亞日報

美 60代 男性, 遺傳子變形 돼지 腎臟 첫 移植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15時 31分


코멘트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인간에게 돼지 시장을 이식한 사례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종합병원 연구진은 더이상 치료 대안이 없는 말기 신장 질환 환자에게 유전자 변형 돼지의 신장을 이식하는 수술을 하고 있다. 매사추세츠종합병원 제공
美國에서 世界 最初로 人間에게 돼지 市場을 移植한 事例가 나왔다. 美國 매사추세츠綜合病院 硏究陣은 더以上 治療 代案이 없는 末期 腎臟 疾患 患者에게 遺傳子 變形 돼지의 腎臟을 移植하는 手術을 하고 있다. 매사추세츠綜合病院 提供

돼지 腎臟 移植 過程

①돼지 腎臟 遺傳子 編輯
-遺傳子 가위 技術로 돼지 細胞에서 69個 遺傳子 編輯
代理母 돼지에 移植
-遺傳子 編輯된 돼지 胚芽를 代理母 돼지에서 成長
③사람에게 移植
-美國 매사추세츠綜合病院서 살아있는 사람에게 돼지 腎臟 첫 移植
-現在까지 腎臟 機能 圓滑


國內 臟器移植 不足 現況



移植待機者 數
待機 中 死亡者 數
2018年
3萬544名
1894名
2019年
3萬2990名
2144名
2020年
3萬5852名
2193名
2021年
3萬9261名
2482名
2022年
4萬1706名
2912名
資料: 韓國臟器組織寄贈원

美國에서 돼지의 腎腸을 살아있는 사람에 移植한 첫 事例가 나왔다. 中國에서는 腦死者에 돼지 肝을 移植하는 데 成功했다. 動物의 臟器를 사람에 移植하는 異種(異種) 臟器移植이 臟器不足 問題를 解決할 수 있을 것이라는 期待感이 나온다.

21日(現地時間) 美國 生命工學 企業 이제네시스(egenesis)는 16日 末期 腎臟 疾患을 앓고 있는 62歲 男性이 遺傳子 變形 돼지의 腎臟을 移植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腦死者에게 돼지 腎臟을 移植한 事例는 있지만 살아있는 사람에게 移植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이番 手術은 美國 食品醫藥局(FDA)의 承認을 받아 매사추세츠綜合病院(MGH)의 카와이 타츠오 博士, 나헬 엘리아스 博士팀이 進行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手術을 받은 患者는 6年 前 死亡한 寄贈者로부터 臟器 移植을 받았지만 다시 問題가 생겨 이番 手術을 選擇했다. 現在는 正常的으로 小便을 排出하고 걸어다닐 수 있을 程度로 好轉된 狀態다.

이番에 移植된 돼지의 伸張은 이제네시스가 開發한 遺傳子 變形 돼지 伸張이다. 會社가 길러낸 유카탄 미니돼지는 40~80kg 程度의 작은 돼지로, 사람과 가장 비슷한 크기의 長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람과는 다른 免疫體系를 가지고 있어 그대로는 移植이 不可能하다. 會社는 사람에게서 過度한 免疫反應을 일으킬 수 있는 3個의 遺傳子를 除去하고, 人間適合性을 높이기 위한 遺傳子 7個를 揷入했다.

또 돼지 臟器를 移植할 때 危險 要因으로 꼽히는 돼지 內因性 레트로 바이러스(PERV) 遺傳子를 除去하는 等 總 69個의 遺傳子를 돼지 腎臟 細胞에서 編輯했다. 이렇게 遺傳子 編輯된 돼지 細胞는 核이 除去된 卵子 細胞에 揷入돼 돼지 胚芽로 자라난다. 以後 代理母 돼지를 통해 사람에게 移植 可能한 腎腸을 얻어내는 것이다. 會社는 이같은 方式으로 원숭이에 遺傳子 變形 돼지 腎臟을 移植해 最長 758日까지 生存시키는 데 成功했다는 結果를 지난해 10月 發表했다.

뉴욕타임스는 “이番 腎臟 移植이 成功하면 向後 投石으로 苦痛받는 患者들을 透析 없이 治療할 수 있는 方法이 생긴다. 透析의 終末이 올 수 있다”며 “醫療 革新의 마일스톤을 세웠다”고 評價했다.

한便 國際學術誌 ‘네이처’는 20日(現地時間) 中國 空軍 醫大 所屬 서經病院 硏究팀이 10日 腦死 狀態의 50代 男性에게 遺傳子 變形 돼지 肝을 10日間 移植했다 除去했다고 밝혔다. 돼지 肝을 사람에게 移植한 事例 亦是 이番이 처음이다. 硏究팀이 10日間 觀察한 結果 每日 30ml 以上의 膽汁을 分泌하는 等 正常的으로 기능하는 것을 確認했다.

두 件의 異種 臟器移植이 연달아 成功하며 世界的으로 深刻한 臟器移植 不足 問題가 解決될 수 있다는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다. 國內 臟器移植 待機者 數는 2022年 基準 4萬1706名이며, 臟器移植 待機 中 死亡者 數는 2912名으로 每年 늘고 있는 趨勢다. 하루에 約 8名이 臟器移植을 받지 못해 死亡하고 있다는 意味다.

關聯 産業도 漸漸 커지는 趨勢다. 글로벌 市場調査機關인 글로벌마켓인사이트는 異種 臟器移植 市場이 2022年 127億 달러(藥 17兆 원)에서 2032年 299億 달러(藥 40兆300億 원)까지 成長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美國에서는 이番 實驗을 進行한 이제네시스, 리비비코어 等 바이오 企業들이 關聯 技術을 開發하고 있으며, 國內에서는 제넨바이오가 돼지 膵島를 사람에 移植하는 臨床試驗을 準備 中이다.

최지원 記者 jw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