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療界 消息]醫療機器 保安 솔루션 特許 2件 獲得|東亞日報

[醫療界 消息]醫療機器 保安 솔루션 特許 2件 獲得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建國大病院 醫工學팀

建國大病院 醫工學팀이 醫療機器의 사이버 保安 危險度를 評價하는 方法과 이에 對應하는 醫療機器 專用 保安 솔루션을 위한 시스템과 裝置에 對한 技術 特許를 獲得했다.

最近 醫療機關 對象 랜섬웨어(使用者의 컴퓨터를 掌握하거나 데이터를 暗號化한 다음 正常的인 作動을 위한 暗號키의 代價를 要求하는 惡性코드)가 全 世界的으로 問題가 되고 있다. 글로벌 保安業體 컴悖理테크社에 따르면 2020年 한 해 동안 랜섬웨어 被害를 본 醫療機關은 600個 以上으로 1800萬 名 以上의 患者 記錄이 影響을 받았고 被害額은 210億 달러(藥 27兆5000億 원)에 이르는 것으로 確認됐다.

이에 全 世界的으로 랜섬웨어에 對應하기 위한 다양한 硏究와 솔루션이 開發되고 있으나 醫療機關의 特性上 10年 以上 오래된 裝備와 소프트웨어가 많다는 點과 백신이나 保安패치 設置와 업데이트에 制約이 있다는 點 等이 對應의 限界點으로 指摘됐다.

建國大病院 醫工學 硏究팀(팀長 김기태·寫眞)은 醫療機器 專用 保安 솔루션을 開發해 最近 特許 2件을 取得했다. 첫 番째 特許는 醫療機器의 OS 버전 및 種類와 關係없이 醫療機關 內의 네트워크에 接續된 醫療機器를 保安 威脅으로부터 保護하는 솔루션이다. 醫療機器 專用 保安 센서와 서버로 構成해 醫療機器로 들어오는 인바운드와 反對로 醫療機器 밖으로 나가는 아웃바운드 通信 데이터를 分析해 許可되지 않은 接近 試圖와 異常 徵候를 感知하는 方式이다.

이 特許는 建國大病院 醫工學팀과 韓國電子通信硏究院이 協力해 開發한 ‘醫療機器 네트워크 랜섬웨어 探知 技術’을 適用했다. 醫療機器 네트워크 行爲를 分析해 랜섬웨어 攻擊을 探知하는 核心 技術이다. 醫療機器 네트워크의 週期性·親熟性·엔트로피 特性을 抽出해 視覺化한 後 學習과 分析을 통해 正常的인 네트워크 모델을 生成한다. 以後 이를 基盤으로 네트워크의 以上 行爲를 探知하는 技術이다.

두 番째 特許는 醫療機器의 사이버 保安 危險度 評價 시스템과 이를 利用한 醫療機器의 사이버 保安 危險度 評價 方法이다. 네트워크에 連結된 醫療機器의 潛在的 脆弱點을 把握하고 사이버 保安 事故 發生 時 患者와 醫療機關에 미치는 影響을 客觀的인 方法으로 評價해 醫療機器의 保安 危險度를 지표화한다.

‘醫療機器의 潛在的 脆弱點’은 네트워크에 連結된 方式, OS 支援 終了 與否, 백신 設置 與否와 保安 패치 與否, 인터넷 遮斷 與否를 통해 分析하고 ‘사이버保安 事故 發生 時 患者와 醫療機關에 미치는 影響’은 該當 醫療機器의 使用 環境(手術室, 重患者室, 外來 等)과 使用 目的(生命 維持, 檢査 等), 代替 裝備 有無, 患者 情報量 等을 綜合 分析해 把握한다.

이 分析 資料를 特定 알고리즘에 適用해 危險度를 測定하는 方式이다.

김기태 醫工學팀長은 “醫療機器 中 사이버 保安 危險度가 높은 機器를 區別하고 危險 水準을 낮출 수 있는 方法과 項目을 提示해 醫療機關에서 自體的으로 醫療機器 사이버 保安 威脅에 對應이 可能하게 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金 팀長은 “國內에서 醫療機器 사이버 保安 特許를 保有한 醫療機關은 건국대병원이 唯一하다”며 “現在 試製品 段階지만 이른 時日 內 企業으로 技術移轉을 實施해 製品으로 商用化된다면 1000億 원이 넘는 高價 醫療機器를 사이버 保安 威脅으로 保護할 國內 最初의 醫療機器 專用 保安 솔루션으로 國內外 醫療機器 保安 市場을 先占할 것으로 期待한다”라고 밝혔다.

이番 特許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建國大病院, ㈜休네시온, 스마트醫療保安포럼이 參與하고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情報通信企劃評價院(IITP)李 支援하는 ‘安全한 醫療·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커넥티드 醫療機器 해킹 對應 技術開發’ 硏究 事業을 통해 取得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醫療機器 사이버 保安 #醫療機器 네트워크 랜섬웨어 探知 技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