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九里 아닌 플라스틱選 따라 데이터 電送… 5G網 ‘거리’ 늘리는 技術도[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東亞日報

九里 아닌 플라스틱選 따라 데이터 電送… 5G網 ‘거리’ 늘리는 技術도[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6日 01時 40分


코멘트

注文型 半導體로 有線 通信 革新하는 ‘포인투테크놀로지’
데이터가 漸漸 늘어가는 世上… 有線通信 速度의 重要性 捕捉
世界 最初 ‘플라스틱 通信’ 開發…來年부터 美國서 賣出 增加 期待

포인투테크놀로지 박진호 대표이사가 11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플라스틱 재질의 회선을 따라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주문형 반도체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포인투테크놀로지 박진호 代表理事가 11日 서울 江南區 事務室에서 플라스틱 材質의 回線을 따라 大容量 데이터를 高速으로 送受信할 수 있는 注文型 半導體 技術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人工知能(AI)의 時代가 始作되면서 데이터센터 構築이 情報技術(IT) 企業의 主要한 競爭力이 되고 있다. 더 빠르게 많은 데이터를 적은 電力으로 處理할 수 있는 技術이 關鍵이다. 處理 速度를 높이기 위해 그래픽處理裝置(GPU)를 넘어선 神經網處理裝置(NPU) 開發 競爭이 뜨겁고, 많은 데이터를 한꺼번에 處理할 수 있는 高帶域幅 메모리(HBM)에 對한 關心도 뜨겁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다. 이런 칩들이 들어간 컴퓨터 서버를 連結하는 제대로 된 通信先導 必要하다.

美國의 巨大 빅테크들이 運營하는 데이터센터는 秒當 400Gb(기가비트)를 處理할 수 있는 通信線이 必要하다. 구리線으로는 이런 超高速 데이터를 2m 以上 보내기 힘들다. 그런데 數十萬 個의 컴퓨터 서버가 設置되는 데이터센터에서 서버들 間 距離는 3∼5m가 主를 이룬다. 어쩔 수 없이 光通信을 쓰는데, 電力 使用量이 많고 價格이 비싼 것이 欠이다.

데이터센터에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멀리 보내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 간 통신용 케이블 ‘E-튜브’. 포인투테크놀로지의 반도체 설계 기술로 만든 주문형 반도체가 케이블의 양 끝에 들어 있다. 포인투테크놀로지 제공
데이터센터에서 大容量의 데이터를 高速으로 멀리 보내기 위해 開發된 컴퓨터 間 通信用 케이블 ‘E-튜브’. 포인투테크놀로지의 半導體 設計 技術로 만든 注文型 半導體가 케이블의 兩 끝에 들어 있다. 포인투테크놀로지 提供
포인투테크놀로지(代表理事 박진호)는 世界에서 처음으로 플라스틱 材質의 線을 통해 데이터를 超高速으로 送受信할 수 있는 注文型 半導體(ASIC) 設計 技術을 商用化한 半導體 設計 스타트업이다. 플라스틱選의 兩쪽 끝에 附着해 超高速으로 信號를 주고받을 수 있는 通信用 半導體를 TSMC를 통해 生産하고 있다. 이 注文型 半導體를 世界的인 通信케이블 會社 몰렉스에 提供하면, 몰렉스가 아마존과 같이 데이터센터를 運營하는 會社에 케이블을 納品하는 方式으로 輸出을 막 始作했다. 朴 代表는 “인텔을 비롯한 美國의 여러 빅테크 企業들도 關聯 硏究를 하고 있지만 時間이 걸릴 것”이라며 “光通信 方式에 비해 費用이 折半 水準이어서 來年부터 本格的인 賣出이 일어날 것으로 期待한다”고 했다. 구리나 光纖維가 아닌 플라스틱線을 利用한 通信 市場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플라스틱選 통해 信號 電送”
포인투테크놀로지는 昨年 5月에 플라스틱 線을 利用해 400Gbps(秒當 Gb) 超高速 通信이 可能한 ‘E-튜브’를 開發했다. 우리가 周邊에서 흔히 보는 通信船은 大部分이 구리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度체인 구리로 電流를 흘려보내 通信을 하는 方式으로는 超高速 通信을 具現하기 어렵다. 많은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高周波數를 使用하면 電流가 九里 表皮로만 흐르는 ‘表皮 效果’가 생기면서 信號를 제대로 주고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導體 內에 電流가 흐르면 그 周邊에 磁氣場이 생기고 이 磁氣場으로 因해 逆電流가 생기면서 電流의 흐름을 妨害한다.

E-튜브는 不渡체인 플라스틱 線을 따라 電波를 보내는 方式으로 具現된다. 無線通信에 쓰이는 안테나가 플라스틱 線의 兩 끝에 附着되고 안테나로부터 받은 電波를 注文型 半導體가 處理하는 方式이다.

플라스틱選 內部로만 電波를 集中해서 보냄으로써 空中으로 放射되는 一般的인 無線通信 方式에 비해 훨씬 더 빠르고 正確하게 信號를 보낼 수 있다. 傳播는 空氣보다 相對的으로 密度가 높은 플라스틱選 內部에 갇혀서 電送이 되는데 이를 ‘導波管 原理’라고 부른다. 朴 代表는 “플라스틱 線 안에서 特定 方向으로만 傳播되는 超志向性 無線通信을 具現한 셈”이라며 “이 새로운 通信 方式은 世界的인 科學 學術誌인 ‘네이처’에 두 番이나 실렸다”고 했다.

旣存의 光通信은 電氣 信號를 빛으로 變換하고 빛을 電氣 信號로 바꾸느라 비싸고 電力 消費도 相對的으로 많은 便인데, 이 問題를 解決한 새로운 方式을 商用化한 것이다.

● KAIST 硏究팀과 共同 創業

朴 代表는 서울대 前期工學部를 卒業하고 워싱턴州立大에서 電子工學 博士學位를 받았다. 美國 通信用 半導體 設計 會社인 마벨에서도 일했다. 데이터센터가 本格化되기 前이었지만 通信 業界에서는 超高速 데이터 電送의 새 技術이 必要하다는 것을 느끼는 이들이 있었다. 大學 同期인 KAIST 배현민 電氣및電子工學部 敎授 等과 2016年 포인투테크놀로지를 創業한 背景이다. 이 技術은 共同 創業者 中 한 名인 KAIST 송하일 博士가 그즈음에 쓴 論文에서 始作됐다. 宋 博士는 現在 E-튜브 開發팀長을 맡고 있다.

硏究室 技術을 商用化하는 데는 10年 가까운 時間이 걸렸다. 朴 代表는 “獨步的인 技術을 商用化하는 過程에 또 다른 많은 努力과 技術이 必要했다”며 “通信船의 兩 끝에 附着하는 信號 處理 半導體 技術, 信號를 送出하고 受信하는 안테나 技術, 關聯 部品들을 效率的으로 配置하는 技術, 低費用 高效率의 플라스틱線을 만드는 技術 等으로 只今까지 200餘 個의 特許를 出願했고 現在 39個의 特許가 登錄된 狀態”라고 했다. 긴 時間 동안 會社를 維持할 수 있었던 것은 技術 潛在力을 믿고 投資를 해 준 投資者들이 있었기에 可能했다. 시리즈B 段階인 이 會社는 只今까지 累積으로 424億 원假量을 投資받았다. 여기에는 世界的인 케이블 製造 會社인 몰렉스도 包含돼 있다.

● 光通信 電送 거리 늘리는 技術도 確保
포인투테크놀로지는 E-튜브로 急速度로 늘고 있는 데이터센터 市場을 노리고 있다. 朴 代表는 “데이터센터 한 곳이 들어설 때 最少 數十萬 個의 通信線이 必要한데, 1個 回線에 必要한 注文型 半導體로 100달러假量의 賣出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豫想한다”고 했다. E-튜브는 價格이 光通信의 折半假量인 것은 勿論이고 電力 使用量도 光通信에 비해 折半 水準이다. 400Gbps의 境遇 光通信에는 20W가 必要하지만 E-튜브에는 9W만 쓰인다. 環境 이슈에 對應하기 위해서라도 E-튜브의 需要가 늘 것이라고 포인투테크놀로지는 期待하고 있다. 來年부터 本格化될 美國 市場 進出을 위해 엔비디아 等에서 일한 30年 以上의 세일즈 專門家 等을 迎入해 두고 있다.

E-튜브는 電力 消耗가 적고 가볍다는 特徵이 있다. 무게를 줄일 必要가 있는 電氣車用 通信케이블과 超高解像度 壁걸이 TV用 通信線으로도 市場을 擴大할 計劃을 갖고 있다.

5G 네트워크에 쓰이는 광통신망의 전송 거리를 늘려주는 25Gbps 광분산 보상 칩. 이 칩을 활용한 보조장치만 부착하면 통신사들은 광통신망을 새로 까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포인투테크놀로지 제공
5G 네트워크에 쓰이는 光通信網의 電送 距離를 늘려주는 25Gbps 狂分散 補償 칩. 이 칩을 活用한 補助裝置만 附着하면 通信社들은 光通信網을 새로 까는 負擔을 줄일 수 있다. 포인투테크놀로지 提供
E-튜브가 萬能은 아니다. 超高速으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限界가 15m이다. 그 以上의 距離에서는 如前히 光通信이 有效하다는 것이 朴 代表의 說明이다. 光通信 市場을 겨냥해서는 5世代(5G) 通信을 提供하는 通信會社의 苦悶을 덜어줄 技術을 開發했다. 5G 通信은 速度가 10Gbps에서 25Gbps로 鎭火 中인데, 이렇게 速度가 빨라지면 光通信을 活用하더라도 15km 以上으로 데이터를 보내기 힘들어진다. 距離가 멀어지면서 光信號가 흐릿해지는 狂分散 現象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포인투테크놀로지는 狂分散을 補償해 元來 信號만큼 또렷하게 만들어 주는 半導體칩을 올해 2月 開發해 電送 거리를 40km臺로 늘렸다. 旣存 光通信 네트워크를 파헤칠 必要 없이 中繼를 擔當하는 機器에 半導體칩을 裝着만 하면 된다. 두 技術은 2025年頃이면 20兆 원으로 推算되는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 市場을 겨냥한 것이다.

朴 代表는 “포인투테크놀로지의 ‘포인투’는 두 點이라는 뜻으로, 두 地點을 連結하는 有線通信을 象徵한다”며 “데이터가 늘어가면서 더 重要해질 有線通信에 集中해 技術과 市場을 革新하는 會社로 키우고 싶다”고 했다.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포인투테크놀로지 #데이터 電送 #人工知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