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디컬 칼럼]`癌性痛症` 管理 體系 整備로 癌 患者 極甚한 苦痛 덜어줘야|동아일보

[메디컬 칼럼]'癌性痛症' 管理 體系 整備로 癌 患者 極甚한 苦痛 덜어줘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최은주 盆唐서울大病院 痲醉痛症醫學科 痛症센터 敎授

腎臟癌이 脊椎 뼈, 膵臟癌이 배 속으로 轉移되면 癌 患者는 極度의 痛症을 느낀다. 患者가 痛症 때문에 밤을 새울 때 醫師는 痛症을 줄이기 爲해 最善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癌 患者에게 그렇게 深刻한 痛症이 있는지 反問하는 사람도 있다. 그만큼 現實的으로 癌 痛症 患者가 마음껏 治療를 받기에는 制限이 많다.

國內 硏究에 따르면 癌 患者의 60% 以上이 ‘癌性痛症’을 겪는다. 이 中 50% 以上은 痛症이 잘 調節되지 않고 있는 實情이다. 예전엔 癌 治療 過程에서 痛症이 發生하는 걸 當然한 것으로 여겼다. 하지만 痛症 調節을 成功하는 게 生存率과 聯關이 있다는 여러 硏究 結果가 나오면서 癌性痛症의 管理가 癌 治療 自體만큼 重要하게 됐다.

하지만 國內 癌性痛症 管理의 現實은 어떤가. 主要 大型 病院은 5, 6年 前부터 앞다퉈 癌性痛症 管理를 包含해 癌의 診斷부터 完治 뒤 管理까지 하는 ‘원스톱 센터’를 開設하고 있다. 이 中 痲醉痛症醫學科 醫師는 癌으로 인한 極甚한 痛症에 藥물治療와 施術을 하는 醫療陣이다.

그러나 癌患者 大部分은 이런 센터나 醫療陣이 存在한다는 事實도 모르고 있다. 痛症管理가 뒤로 밀리고, 甚至於 癌이니 아픈 것이 當然하다고 참는 境遇도 있다. 또 病院 內에 浹辰 體系가 원활하지 않거나, 이러한 센터가 없는 境遇도 적지 않다.

筆者는 癌 病院 外來 診療와 入院患者 依賴를 통해 每달 約 250名의 癌性痛症 患者를 돌보고 있다. 痙症의 癌性痛症 患者부터 末期 癌의 極甚한 痛症을 呼訴하는 患者까지 진료하면서 느끼는 點은 痛症센터의 役割이 正말 重要하다는 것이다.

痛症을 안고 外來를 찾는 癌 患者들은 저마다 切實한 마음으로 찾아온다. 癌 自體의 治療뿐 아니라 이들에게는 ‘苦痛 없는 하루가 더 切實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程度다. 癌性痛症 管理를 위한 좋은 藥劑와 施術, 藥物펌프 等의 治療法이 있으면 뭘 하겠는가. 現場에서는 醫療陣이 不足해 이들 治療가 活用되지 못하고 있다.

癌性痛症 官吏는 患者의 狀態가 좋지 않으므로 좀 더 專門的이고 危險性이 따른다. 하지만 國家에서 策定한 醫療 酬價는 이런 危險을 反映하지 못하고 있다. 病院이나 醫療陣이 癌性痛症 管理를 꺼리는 일이 적지 않은 理由다.

앞으로 各 病院의 癌性痛症 管理 現況을 把握하고, 痛症 管理를 施行할 醫療 人力을 確保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醫療酬價 補完도 必要하다. 2017年부터 大韓痛症學會 次元에서 全國 大學病院의 痲醉痛症醫學科 地圖專門醫들이 모여 癌性痛症 管理를 위한 統合診療 現實化 方案을 論議해 왔다. 癌性痛症 管理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이를 活性化하고 制度化하기 위해선 國家的 支援과 關心이 必要하다. 病院 內에 癌性痛症 管理를 위한 浹辰 體系를 마련하고, 癌患者들에게 癌性痛症에 對해 敎育하는 것도 切實한 實情이다.
#癌性痛症 #癌 患者 #苦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