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免疫體系 改善해 癌細胞에 對抗… “遠隔 前이 頭頸部癌에 效果”|東亞日報

免疫體系 改善해 癌細胞에 對抗… “遠隔 前이 頭頸部癌에 效果”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떠오르는 베스트 닥터] <29> 이윤세 서울아산병원 耳鼻咽喉科 敎授

이윤세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두경부암 분야에 면역항암제 원리를 적용해 치료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 치료법이 암 세포가 원격 전이된 두경부암 환자의 치료에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이윤세 서울아산병원 耳鼻咽喉科 敎授는 頭頸部癌 分野에 免疫抗癌劑 原理를 適用해 治療法을 摸索하고 있다. 李 敎授는 이 治療法이 癌 細胞가 遠隔 轉移된 頭頸部癌 患者의 治療에 큰 效果를 볼 것으로 期待했다. 서울峨山病院 提供
《사람의 腦 아래에서부터 鎖骨 위쪽까지를 普通 頭頸部(頭頸部)라고 한다. 말을 하는 發聲 器官(喉頭), 맛을 느끼며 飮食 攝取와 關聯된 일을 하는 機關(口腔, 口咽頭, 침샘), 飮食物을 삼키는 機關(하인두), 냄새를 맡는 機關(鼻腔, 鼻咽頭)李 頭頸部에 該當한다. 이 機關들에 생기는 癌이 頭頸部癌이다. 頭頸部癌은 韓國人에게 많이 發生하는 10代 癌에 包含되지는 않는다. 이 때문에 疏忽해지기 쉽지만 事實 만만치 않은 癌이다. 發見 時期가 늦어지면 生存率은 확 낮아진다. 勿論 早期에 發見하면 生存率도 높고, 治療 效果도 좋다. 頭頸部癌 分野에서 最近 注目받고 있는 이윤세 서울아산병원 耳鼻咽喉科 敎授(44)를 만났다. 李 敎授 患者의 60%가 頭頸部癌이다.》

○ 바이러스가 原因인 口咽頭癌 增加 趨勢

頭頸部癌은 發生 部位가 다양해 種類가 꽤 많다. 혓바닥에 생기는 口腔癌, 목젖에서 목구멍 사이의 部位에 생기는 口咽頭癌, 목구멍 안쪽 發聲과 關聯이 있는 곳에 생기는 喉頭癌이 가장 많다. 이 세 種類가 全體 頭頸部癌의 70∼80%를 차지한다.

이 中에서도 最近 患者가 늘고 있는 癌이 口咽頭癌이다. 特히 젊은 年齡帶의 增加勢가 가파르다. 元來 이 癌은 술과 담배가 큰 原因으로 여겨졌지만 最近에는 바이러스가 더 큰 原因으로 指摘된다. 口咽頭癌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다. 子宮頸部癌을 일으키는 바로 그 바이러스다. 癌의 原因이 明確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遮斷하면 發病率을 낮출 수도 있다. HPV 백신은 子宮頸部癌을 豫防하려는 女性들이 主로 接種한다. 男子들도 接種하면 口咽頭癌을 豫防할 수 있다.

頭頸部癌 中에서 가장 發見이 늦고 治療도 어려운 게 하인두癌이다. 어느 程度 進行된 後에 癌이 發見되면 生存率은 30∼40%臺로 낮아진다. 一般的으로 癌이 淋巴腺 轉移가 일어나면 3期로 診斷한다. 大體로 4期 以後에 멀리 떨어진 臟器로 遠隔 轉移된다. 이 境遇 生存率은 30%臺로 떨어진다.

治療 方法은 大體로 다른 癌과 비슷하다. 初期의 境遇 手術을 한다. 口咽頭癌의 境遇에는 手術 後에 放射線 治療와 抗癌 治療를 竝行한다. 喉頭癌은 목소리와 關聯이 있어 목소리 保全에 特히 焦點을 맞추고 手術을 한다.

○ 免疫抗癌 技術 및 誘電體 硏究에 集中

過去에는 癌을 直接 攻擊해 破壞하는 藥을 主로 썼다. 이런 藥은 耐性이 생길 수 있고 正常細胞까지 攻擊하는 副作用이 있었다. 免疫시스템까지 망가질 수 있다. 이 때문에 最近에는 免疫 體系를 改善해 癌과 싸우도록 하는 免疫抗癌劑가 注目받고 있다.

癌細胞와 熱心히 싸우는 免疫細胞는 T細胞다. 一旦 癌을 이기려면 T細胞가 活潑해야 한다. 다만 T細胞가 지나치게 ‘興奮’하면 免疫 밸런스가 깨져 人體를 攻擊하는 自家免疫疾患이 發生할 수도 있다. 따라서 T細胞를 抑制하는 蛋白質의 役割도 重要하다. 이런 原理는 黑色腫, 乳房癌, 肺癌 等 一部 癌에서는 糾明됐다. 李 敎授는 2005年 口咽頭癌 患者 70名을 對象으로 頭頸部癌에서도 같은 原理가 作動한다는 事實을 밝혀냈다.

李 敎授는 또 T細胞를 抑制하는 蛋白質이 지나치게 많을 境遇엔 癌 治療 效果가 떨어진다는 事實도 밝혀냈다. 癌 治療가 效果를 보려면 T細胞 數를 늘리거나 T細胞를 抑制하는 蛋白質의 機能을 어느 程度 制限해야 한다는 것이다.

現在 頭頸部癌에 쓰이는 免疫抗癌劑는 患者의 20% 程度에서만 效果를 본다. 나머지 80% 患者는 藥물에 對해 別 反應을 보이지 않는다. 李 敎授는 “癌細胞가 自身의 存在를 숨기니 T細胞가 認知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암 細胞의 存在를 T細胞가 알아차리도록 하는 方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現在 動物 實驗 段階로 只今까지는 結果가 좋은 便이다.

李 敎授는 “癌이 遠隔 轉移된 患者에게 이 方法을 쓰면 治療 效果가 2, 3倍 높아지고 生存 期間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期待했다. 李 敎授는 침샘 癌 中에서 特히 生存率이 낮은 몇몇 癌과 關聯해 癌 誘電體 分析 硏究도 進行하고 있다. 患者의 細胞를 떼어내 癌을 誘發하는 蛋白質을 밝혀내고, 그에 맞춰 最適의 藥을 찾는 方法이다. 1次 硏究는 上半期에 끝난다.

○胎兒-小兒의 ‘숨길’ 治療 卓越

李 敎授는 7年 前 일을 잊을 수 없다. 祈禱(氣道)가 다 생기지 않은 胎兒의 手術이었다. 胎줄을 자르지 않은 狀態에서 手術이 進行됐다. 그 狀態에서 胎兒의 머리를 꺼낸 뒤 목에 구멍을 뚫어 숨길을 틔웠다. 이어 튜브를 揷入해 ‘人工 祈禱’ 役割을 하도록 했다. 手術은 成功的으로 끝났다. 아기는 올해 初等學校에 入學했다.

頭頸部癌 手術을 많이 하다 보니 아기들의 祈禱 畸形이나 缺損에도 關心을 갖게 됐다. 7年 前 이 手術이 첫 手術이었다. 當時만 해도 世界的으로도 꽤 드문 手術이었다. 요즘엔 每달 한 名씩은 이런 手術을 한다. 1年에 한두 番은 아예 祈禱가 없거나 畸形이 너무 甚한 境遇다. 李 敎授 患者의 20%가 祈禱 畸形이나 缺損이 있는 아이들이다.

이런 式의 畸形은 平生 짊어지고 가야 하는 걸까. 李 敎授는 追加 手術을 통해 人工 氣道를 떼고 正常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했다. 李 敎授는 “4歲 以後에는 祈禱가 充分히 두꺼워지고 彈力도 생기기 때문에 祈禱의 一部를 당겨서 缺損 部位를 메우는 手術이 可能해진다”고 말했다.

李 敎授는 “肯定의 힘을 믿는다”고 强調했다. 治療가 힘들더라도 서로 믿고 積極 臨하면 重患者室에서 一般 病室로, 一般 病室에서 日常의 空間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携帶電話는 24時間 내내 켜져 있다. 祈禱 異常으로 呼吸 困難 患者가 發生하면 바로 달려갈 수 있도록 해놓은 것이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입속 한 部位 2週以上 痛症땐 口腔癌 疑心을”
頭頸部癌 主要 症勢와 豫防策

입, 코, 목 어디에 癌이 생기느냐에 따라 症勢가 다르게 나타난다. 症勢가 確然하게 느껴진다면 이미 癌이 꽤 進行됐을 可能性이 있다. 이윤세 서울아산병원 耳鼻咽喉科 敎授는 “微細한 症勢를 初期에 찾아내려는 努力이 가장 重要하다”고 말했다.

口腔癌에 걸렸다면 입안에 痛症이 나타난다. 입안에 炎症이 생기는 口內炎에 걸렸을 때도 痛症이 나타나지만 區分法이 있다. 李 敎授는 “口內炎은 同一한 部位에서 持續的으로 痛症이 나타나지 않는다. 萬若 한 部位에서 2週 以上 痛症이 繼續된다면 口腔癌 疑心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境遇 飮酒와 吸煙을 하며 50代 以後라면 精密 檢査를 받는 게 좋다. 喉頭癌은 發聲 機關인 成大 周邊에 생기기 때문에 가장 먼저 목소리부터 變한다. 特히 쉰 목소리로 바뀌는 境遇가 많다. 삼키기 힘들거나 숨 쉬는 게 힘들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말하는 게 어렵지는 않다.

後頭보다 더 깊숙한 곳에 있는 하인두에 癌이 생기면 一旦 목에 異物感이 느껴진다. 微細하거나 或은 거의 症勢가 나타나지 않는다. 혹이 도드라지는 느낌이 든다면 이미 3期 以後일 可能性이 있다. 遲滯하지 말고 病院에 가는 게 좋다. 勿論 목에 異物感이 느껴진다고 해서 모두 癌은 아니다. 假令 목 안쪽이 바짝 마른 느낌이 들고, 술과 담배를 즐긴 後나 카페인이 든 茶나 커피를 마신 後 이런 症勢가 甚하다면 위山 逆流일 可能性이 있다. 食道를 거슬러 올라온 胃酸이 喉頭와 인두를 攻擊한 것이다. 이럴 때는 胃酸抑制劑를 處方받아 服用하면 症勢가 改善된다.

頭頸部癌을 찾아내는 가장 좋은 方法은 定期的으로 檢査를 받는 것이다. 喉頭 內視鏡 檢査를 하면 입안부터 喉頭와 咽頭까지를 모두 볼 수 있다. 內視鏡을 코로 揷入할 境遇에는 非剛庵부터 鼻咽頭癌, 喉頭癌 與否를 체크할 수 있다. 다만 檢事 目的으로 健康保險은 適用되지 않는다. 疾病 治療 目的일 境遇에만 健康保險이 適用된다.
#免疫體系 #癌細胞 #頭頸部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