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월 議長마저…금리인하까지 “더 오래 걸릴 것” [聯準 돋보기]|東亞日報

파월 議長마저…금리인하까지 “더 오래 걸릴 것” [聯準 돋보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7時 35分


코멘트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제롬 파월 美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


제롬 파월 美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이 高金利를 旣存 展望보다 더 오랫동안 維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間 1, 2月 뜨거운 物價 指標가 趨勢的 變化인지 튀는 指標인지 두고보겠다는 態度를 보이던 파월 議長이 3月에도 높은 物價指標에 高金利의 長期化를 公式化한 셈이다.

16日(現地時間) 파월 議長은 美 首都 워싱턴에서 열린 캐나다 政策 포럼에 參席해 “最近 데이터는 明白히 (인플레이션이 2% 目標에 다다르고 있다는데) 더 큰 確信을 주지 못했으며 오히려 그러한 確信을 얻는 데 豫想보다 더 오래 걸릴 것임을 示唆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勞動 市場의 强勢와 只今까지 인플레이션 進行 狀況을 考慮할 때 現在의 制約的 政策이 作動하도록 時間을 갖고, 向後 데이터의 進化를 지켜보는 것이 適切하다”고 덧붙였다.

파월 議長의 이番 포럼은 이달 30日, 5月 1日에 豫定된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移轉 마지막 公開 發言일 可能性이 높다. 3月 FOMC 以後 一貫되게 “物價上昇率이 2%를 向해 進展하고 있다”며 1, 2月 物價指標는 “目標를 向해가는 길의 울퉁불퉁한 障礙物” 程度로 “全般的인 (鈍化) 스토리는 變化하지 않았다”라고 樂觀했던 態度에서 달라진 것이다. 不過 5週 前만해도 파월 議長은 美國 上院 聽聞會에 參席해 연준이 金利 引下에 必要한 인플레이션 下落에 對한 確信을 얻는 時點이 “멀지 않았다”고해 世界 金融市場은 祝砲를 터뜨린 바 있다.

앞서 相當數 FOMC 委員들은 美國의 뜨거운 經濟와 끈적이는 인플레이션에 對해 여러次例 警告音을 내 왔다. 이날 필립 제퍼슨 演奏 副議長도 “持續的인 物價 壓力으로 인해 借入 費用(金利)을 더 오랫동안 높게 維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聯邦準備銀行(鳶은) 總裁는 消費者物價指數(CPI) 를 包含한 一部 最近 데이터가 軟着陸을 “支持하지 않는다”고 警告했다.

파월 議長이 高金利의 長期化를 公式化하자 聯準 金利에 敏感한 2年 滿期 美 國債金利는 場中 5%를 넘었다가 4.9%臺에 安着했다. 10年滿期 美 國債金利度 4.669%까지 올라 올해 最高値를 連日 更新하고 있다. 10年 滿期 國債金利는 市場의 벤치마크 金利라 當場 住宅擔保貸出金利를 비롯해 借入費用 上昇을 惹起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파월 議長의 高金利 長期化 公式化에 S&P(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指數도 0.21% 떨어진 5051.42를 記錄했다. 技術株 爲主의 나스닥指數도 0.12% 下落한 1萬5865.25에 去來를 마쳤다.

市長은 3月 CPI와 小賣販賣指標가 모두 市場 展望을 上廻하며 6, 7月 金利 引下 期待를 접은 狀態다. 시카고商品去來所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金利 膳物 投資者들은 9月까지 金利 引下가 斷行될 可能性을 約 70%로 評價하고 있다. 一角에선 올해 金利를 내려도 來年에 金利를 올릴 수밖에 없을 것이란 分析도 나온다. 글로벌 投資銀行 UBS는 이날 投資報告書에서 “올해 연준이 金利를 두 次例 引下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美 經濟가 繼續 成長하고 物價上昇率이 2.5% 以上으로 固着된다면 來年 初에 연준이 金利 引上을 再開해 中盤엔 聯準 金利가 (現 5.25∼5.5%에서) 6.5%에 到達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