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 이스라엘 때렸다… 글로벌 經濟 超緊張|東亞日報

이란, 이스라엘 때렸다… 글로벌 經濟 超緊張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油價 急騰 憂慮… 換率 等 金融市場 搖動
이란, 이스라엘本土 첫 攻擊… 드론-미사일 300餘機 攻襲
이스라엘 “99% 邀擊”… 바이든, 네타냐후에 “反擊 反對”

14일 새벽(현지 시간) 이란이 이스라엘에 미사일과 무인기(드론) 공격을 한 직후 이스라엘이 예루살렘 상공에서 미사일 방어 체계인
 ‘아이언 돔’으로 요격하고 있다. 이란이 이스라엘 영토를 직접 공격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중동 전역이 확전의 중대 기로에 
놓였다. 예루살렘=신화 뉴시스
14日 새벽(現地 時間) 이란이 이스라엘에 미사일과 無人機(드론) 攻擊을 한 直後 이스라엘이 예루살렘 上空에서 미사일 防禦 體系인 ‘아이언 돔’으로 邀擊하고 있다. 이란이 이스라엘 領土를 直接 攻擊한 것은 이番이 처음으로, 中東 全域이 擴戰의 重大 岐路에 놓였다. 예루살렘=神話 뉴시스
이란이 13日(現地 時間) 彈道미사일과 巡航미사일, 無人機(드론) 等 300餘 氣를 動員해 이스라엘을 攻襲했다. 1日 이스라엘의 시리아 駐在 이란領事館 爆擊에 對한 報復 次元으로, 이란이 이스라엘 本土를 直接 攻擊한 건 史上 처음이다. 이스라엘이 再報復을 豫告함에 따라 지난해 10月 勃發한 이스라엘과 하마스 戰爭이 本格 擴戰되는 重大 岐路에 섰다. 中東 全域이 戰爭에 휘말리면 油價 上昇 等 글로벌 經濟도 요동칠 수 있다.

이스라엘軍은 13日 밤부터 14日 새벽까지 이란이 이스라엘을 겨냥해 미사일과 드론을 300發 넘게 發射했다고 밝혔다. 다니엘 하가리 首席代辯人은 “이란이 自國 領土에서도 이스라엘 領土를 向해 미사일 數十 發을 發射했다”며 “大多數 미사일은 우리 防空體系에 依해 國境 밖에서 요격됐다”고 밝혔다. 美國 뉴욕타임스(NYT)는 이스라엘 當局者를 引用해 “드론 170餘 代와 巡航미사일 30餘 基, 彈道미사일 120餘 機가 이스라엘 本土로 날아왔다”고 報道했다.

이란 革命守備隊는 攻擊 直後 이란 國營 프레스TV를 통해 “이란 領事館을 攻擊한 犯罪에 對應해 이스라엘 政權 領土의 特定 目標物을 攻擊했다”고 밝혔다.

이란의 이스라엘 直接 攻擊은 兩國이 敵對 關係로 돌아선 1979年 이슬람革命 以後 처음이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는 “누구든 우리에게 害를 끼치면 우리도 攻擊할 것”이라고 報復을 豫告했다. 이스라엘軍은 이날 바로 戰鬪機를 動員해 이番 空襲에 加擔한 레바논의 親이란 武裝團體 헤즈볼라 軍事施設도 爆擊했다.

이스라엘軍은 이란의 攻襲이 一段落됐다고 보고 14日 午前 自國民에게 내린 待避 命令을 解除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再報復에 나서면 1973年 ‘4次 中東戰爭(욤키푸르 戰爭)’ 以後 51年 만의 ‘5次 中東戰爭’으로 飛火할 수 있다. 이집트·시리아와 이스라엘이 맞붙은 4次 中東戰爭은 1次 石油 波動으로 이어지며 全 世界가 極甚한 長期 不況에 빠졌다.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이날 深夜 聲明을 내고 이란의 攻襲에 對해 “가장 强力한 表現으로 糾彈한다”고 밝혔다. 앞서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는 “이란의 威脅에 맞서 이스라엘의 安保를 保障한다는 美國의 約束은 鐵桶(ironclad)같다”고 强調했다. 하지만 바이든 大統領은 13日 네타냐후 總理와의 通話에서 “이스라엘의 反擊에 美國은 參與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傳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과 이란이 直接 衝突할 境遇 中東 全域은 勿論 國際社會에도 災殃이 될 수 있다고 憂慮하는 것이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이란 #이스라엘 #中東戰爭 #油價急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