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序列 3位 자오러地 來日 訪北… 北中 密着|東亞日報

中 序列 3位 자오러地 來日 訪北… 北中 密着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 以後 最高位級 平壤行
‘김정은 訪中 事前 調律’ 解釋도

中國 權力 序列 3位인 자오러地(趙樂際·寫眞) 全國人民代表大會(全國靭帶) 常務委員長이 11∼13日 北韓을 公式 訪問한다. 北韓 朝鮮中央通信은 9日 北韓 勞動黨과 政府 招請으로 자오 委員長이 訪問한다고 밝혔다. 자오 委員長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大流行 以後 平壤을 訪問하는 中國 最高位級 人士다. 시진핑(習近平) 國家主席은 2019年 6月 訪北한 바 있다. 北韓과 러시아가 지난해 頂上會談을 契機로 軍事 協力을 强化하는 가운데 中國 亦是 北韓과 戰略的으로 더욱 密着하려는 意圖인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의 中國 訪問을 念頭에 둔 事前 高位級 會同이란 解釋도 나온다. 러시아 外交部는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이 올해 中國을 國賓 訪問한다고 밝혀 ‘韓美日 對 北-中-러’ 新冷戰 構圖가 加速化되고 있다.

中, 北러 協力속 北에 손내밀어… 金正恩 年內 訪中 可能性


中 序列 3位 來日 訪北
푸틴, 6月 訪中 시진핑과 頂上會談
‘韓美日 vs 北中러’ 新冷戰 加速化
마오닝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9日 자오 委員長의 訪北에 對해 “兩國의 깊은 友誼와 中朝(中-北) 關係에 對한 中國의 高度의 重視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또 “中國과 北韓은 山과 물이 이어진 友好的 이웃으로, 兩黨과 兩國은 줄곧 友好的 交流의 傳統을 維持해 왔다”며 “올해는 中朝 修交 75周年이자 兩黨·兩國 最高 指導者가 確定한 中朝 友好의 해”라고도 했다. 다만 北-中 兩側 모두 具體的인 訪北 議題나 日程 等은 公開하지 않았다.

자오 委員長은 우리의 國會議長 格이다. 시 主席과 리창(李强) 總理 다음으로 序列이 높다. 시 主席 執權 2期(2017∼2022年) 當時 政敵 除去 等 反腐敗 事情을 主導하는 等 市 主席의 最側近이기도 하다. 자오 委員長은 一旦 北-中 修交 75周年을 記念해 平壤에서 열릴 ‘北-中 親善의 해’ 行事 開幕式 等에 參席할 것으로 보인다.

中國 權力 序列 3位 人士가 停戰協定 記念日(北韓은 ‘戰勝節’로 부름)이나 黨 創建日 等이 아닌 契機로 訪問하는 건 異例的이다. 北-러 密着 속 相對的으로 疏遠해졌다는 評價를 받았던 兩國이 修交 75周年을 名分으로 다시 密着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 政府는 보고 있다. 政府 消息通은 “北-러가 지난해부터 急激히 가까워질 때 意圖的으로 多少 距離를 두던 中國이 이제 다시 北韓에 積極的으로 손을 내밀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供給網 問題 等을 놓고 美中 葛藤이 深化되고 韓美日 3角 共助가 强化되자 中國이 北韓을 다시 戰略的으로 活用하려는 目的일 수 있다는 것.

홍민 統一硏究院 先任硏究委員은 “美國 大選을 앞두고 中國이 ‘우리가 北韓에 對한 影響力을 如前히 갖고 있다’는 메시지를 發信하려는 것”이라고 分析했다.

特히 김정은 委員長이 2019年 訪中 以後 5年 만에 北-中 修交 75周年을 契機로 中國을 電擊 訪問하기 위한 調律이 자오 委員長 訪北 期間 中 이뤄질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北-中 頂上會談은 2019年 시 主席의 平壤 訪問이 마지막이다.

向後 北-中-러 3國이 急速度로 密着할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執權 5期 첫 巡訪地로 6月 中國을 國賓 訪問해 시 主席과 頂上會談을 한다. 푸틴 大統領이 지난해 러시아를 訪問한 金 委員長에게 答訪을 約束한 만큼 이어 平壤을 訪問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9日 로이터通信 等에 따르면 中國을 訪問 中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外交長官은 왕이__30 中國 外交部長과의 會談 以後 “유라시아 安保 形成을 위한 論議가 要求되고 있고, 中國과 러시아는 같은 생각을 가진 國家들과 이 問題에 對한 對話를 始作하는 것에 同意했다”고 밝혔다.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김철중 記者 tnf@donga.com


#中國 #訪北 #金正恩 #자오러地 #러시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