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辜한 民間人 虐殺, 누구도 容恕 받을 수 없어”[시차적응]|동아일보

“無辜한 民間人 虐殺, 누구도 容恕 받을 수 없어”[시차적응]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9日 11時 50分


코멘트

“홀로코스트 生存者 家族이라서 더더욱 가자 住民 殺害 糾彈”

‘저 나라 사람들은 왜 그렇지?’ ‘우리와는 왜 다르지’ 國內外 뉴스 속 궁금症을 콕 짚어 새로운 視角에 적응시켜 드립니다.

지난해 10月 7日 팔레스타인 武裝勢力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相對로 大規模 奇襲攻擊을 敢行해 民間人과 軍人 1140餘 名을 殺害하고 250餘 名을 人質로 拉致했습니다. 이에 이스라엘은 報復 攻擊을 始作하며 이스라엘과 하마스 戰爭은 只今껏 이어졌습니다. 게다가 이 戰爭은 紅海로도 번지며 中東 地域의 全面戰까지 憂慮되는 狀況입니다.

戰爭이 5個月째에 다다른 只今, 팔레스타인人 累積 死亡者數는 벌써 3萬 名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는 戰爭을 멈출 생각이 없음을 여러 次例 公公然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最近 가자地區에선 救護物資를 기다리던 팔레스타인 住民들 最小 112名이 숨지는 慘事까지 벌어졌습니다.

이스라엘 國民들은 이 戰爭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지난달 24日 텔아비브에선 市民 數千 名이 總理 退陣과 休戰을 要求하는 示威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한 발짝 떨어져서 事件을 바라보는 國際社會의 輿論은 그렇다 쳐도, 하마스 奇襲攻擊의 被害者인 이스라엘人 中에서도 休戰을 要求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홀로코스트의 生存者 後孫이기도 한 이스라엘 사람과 直接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인터뷰 對象
사진제공 유발 만
寫眞提供 誘發 萬

誘發 萬(Yuval Mann·34)
-예루살렘 出身
-폴란드와 獨逸 出身 홀로코스트 生存者 및 中東系 유대人의 後孫
-過去 요르단江 西安地區 및 골란고원에서 이스라엘 占領軍으로 義務服務
-現在 世界 곳곳을 다니며 作家로 活動 中
Q. 가자地區 保健部에 따르면 지난달 10日까지 팔레스타인人 約 2萬8000名이 死亡했으며(2월 24日 基準 3萬 名으로 增加), 死傷者엔 많은 女性과 어린이도 包含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을 수 없는 슬픔과 憤怒를 느낍니다. 제게도 팔레스타인 親舊들이 있고, 그들은 想像조차 할 수 없는 狀況을 每日 目擊하고 있습니다. 하마스의 攻擊이 팔레스타인人에 對한 이스라엘의 攻襲과 民間人들의 굶주림을 正當化할 순 없습니다. 이스라엘 軍人들이 戰爭犯罪를 저지른 뒤 이를 撮影해 소셜미디어에 揭示한 것도 봤습니다. 홀로코스트 生存者들의 後孫으로서, 이스라엘이 이런 일을 저지르고 있다는 事實이 奇異하게 느껴질 程度입니다.”

Q. 現在 休戰協商이 進行 中이긴 하나, 네타냐후 總理는 하마스를 가자地區 땅에서 完全히 逐出할 때까지 戰爭을 멈추지 않겠다는 立場을 거듭 밝혀왔는데요. 하마스가 지난해 10月 民間人들에게 저지른 行爲를 생각하면, 이스라엘人들의 心情이 理解 못할 바는 아니라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스라엘人으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勿論 지난해 10月 7日 하마스의 攻擊은 끔찍했지만, 重要한 事實은 이-팔 葛藤의 歷史가 그날에서야 비로소 始作된 것은 아니란 點입니다. 지난해 10月 攻擊은 眞空 狀態에서 갑자기 發生한 事件이 아니며, 하마스나 다른 팔레스타인 武裝團體들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을 占領한 結果物이라는 點은 外面할 수 없는 事實입니다. 이스라엘은 지난 75年間 이 땅에 살고 있던 팔레스타인人 數百萬 名을 强制移住시키고, 占領하고, 包圍하고, 굶주리게 하고, 爆擊했습니다. 이러한 歷史 속에서 暴力的 抵抗은 充分히 豫想 可能한 結果입니다.”

지난해 10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숨진 희생자의 장례식이 열렸다. 참석자들이 담요에 덮인 시신을 부둥켜안고 오열하고 있다. 텔아비브=AP 뉴시스
지난해 10月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奇襲 攻擊으로 숨진 犧牲者의 葬禮式이 열렸다. 參席者들이 毯요에 덮인 屍身을 부둥켜안고 嗚咽하고 있다. 텔아비브=AP 뉴시스

“勿論 그 누구도 하마스와 그 指導部가 옳다고 말할 순 없을 것입니다. 但只 제가 하고싶은 얘기는 이-팔 葛藤의 始發點은 팔레스타인人들에 對한 이스라엘의 暴力과 强制移住에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탓을 하마스에 돌리는 것은 팔레스타인人에 對한 暴壓을 正當化하고 注意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핑계에 不過합니다. 實際 하마스부터가 팔레스타인人들의 團結을 막고자 한 이스라엘의 支援을 받아 誕生한 組織입니다. 이 葛藤의 歷史에 對한 軍事的 解法은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占領이 끝나면, 하마스의 存在 理由는 自然스레 사라집니다.”

(※이스라엘 言論 예루살렘포스트와 美 CNN 等은 네타냐후 總理가 西岸地球를 統治하는 팔레스타인 自治政府(PA)와 가자地區 間 分裂을 심화시키기 위해 카타르의 하마스 資金 支援을 支持해왔다고 報道한 바 있습니다. 이를 두고 이스라엘 言論 하레츠는 “네타냐후 總理의 權力 延長 欲望과 하마스의 極端主義 테러가 共生한 것”이라고 批判하기도 했습니다.)

Q. 그렇다면 이-八干 葛藤의 歷史가 持續되고 있는 가장 큰 原因이 무엇이라 보시나요?

“李-팔 問題의 核心은 ‘宗敎나 民族的 葛藤’이 아닌 ‘植民支配’입니다. 一般的인 聖地를 떠올려보시면 아시겠지만, 한 聖地는 普通 여러 宗敎나 民族, 文化에서 重疊되며 數千 年 동안 유대敎, 基督敎, 이슬람敎 等 여러 宗敎人들이 比較的 평화롭게 共有해왔습니다. 問題는 이스라엘의 시온주의(Zionism·유대人 民族主義 運動)가 ‘植民主義的 屬性’을 그대로 踏襲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시온주의’는 먼 옛날 팔레스타인 一帶에 살다가 紀元 前後 로마帝國에 復屬되면서 유럽 곳곳으로 흩어져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던 유대人들이 다시 팔레스타인 地域으로 돌아와 國家를 建設해야 한다는 理念입니다. 1948年 시온주의를 主張하는 一部 유대人들이 팔레스타인 地域에서 이스라엘 建國을 宣布했고, 같은해 原住民이었던 팔레스타인人 및 周邊 中東國家들과의 戰爭(第1次 中東戰爭)에서 勝利하면서 現代의 이스라엘이 세워졌습니다.)

지난해 10월 23일 가자지구 북부 가자시티에 있는 알시파 병원에서 이스라엘 공습으로 다친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이 치료를 받고 있다. 가자시티=AP 뉴시스
지난해 10月 23日 가자지구 北部 가자시티에 있는 알時派 病院에서 이스라엘 攻襲으로 다친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이 治療를 받고 있다. 가자시티=AP 뉴시스

Q. 最近 유엔 팔레스타인 難民救護機構(UNRWA) 一部 職員들이 하마스와 連繫됐다는 疑惑이 提起되면서 一部 國家들이 가자지구에 對한 人道主義的 支援을 一時 中斷하기도 했는데요. 비슷하게 一部 이스라엘人 또한 가자地區 住民들에게 提供되는 人道主義的 資金의 一部를 하마스가 專用(轉用)하기 때문에 支援을 中斷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가자地球 人口는 230萬 名으로, 이들 中 大多數는 1948年 나크바(Nakba·大災殃) 期間 동안 이스라엘에 依해 故鄕을 빼앗겨 難民으로 轉落한 사람들입니다. 한술 더 떠 이스라엘은 數年에 걸쳐 가자地區 封鎖政策을 施行해 가자지구를 ‘野外 監獄’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現在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서 江과 하늘, 陸地를 통해 누가, 무엇이 들어오고 나가는지 全部 決定하고 있습니다. 가자地區 사람들은 이番 戰爭 以前에도 이미 人道主義的 支援에 목숨을 依存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當然히 支援을 더 늘려야 합니다.”

동아일보DB
東亞日報DB

(※‘나크바’는 팔레스타인 地域에 살던 原住民들이 1948年 建國을 宣布한 이스라엘軍에 依해 失鄕民이 돼 西岸地球와 가자지구로 移住한 事件을 말합니다. ‘가자지구 封鎖政策’은 2006年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總選에서 勝利해 가자지구를 掌握하자 이스라엘이 海岸가를 除外한 가자지구의 모든 境界에 높이 6m의 콘크리트 障壁을 세우고 팔레스타인 住民 및 物資 移動을 制限하고 있는 것을 이릅니다.)

Q. 前後 措置에 關해 여러 論議가 나오고 있는데요. 美國 等 西方에서는 1993年 이-팔 間 오슬로 協定 內容에 따라 現在 西岸地球를 統治하고 있는 팔레스타인 自治政府(PA)가 하마스 代身 가자地區까지 全部 統治하는 ‘두 國家(李-팔) 解法’을 支持합니다. 反面 네타냐후 總理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와 西岸地球의 安保統制權을 모두 갖겠다고 主張하고 있습니다. 어떤 解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두 國家 解法은 過去 이스라엘에 依해 自身이 살던 땅과 집, 財産까지 모두 빼앗긴 팔레스타인의 主權을 認定하기 위해 提案됐습니다. 하지만 以前에도 네타냐후 總理는 겉으로는 이 解法에 열려있는 척 하면서, 뒤로는 팔레스타인 領土에 定着村을 建設함으로써 그들의 터전을 繼續 强奪해왔습니다. 그는 팔레스타인 獨立國家 建設을 受容할 생각이 없습니다. 네타냐후 總理에게 있어 두 國家 解法은 國際社會를 向해 “봐라, 우리는 平和를 願하지만 팔레스타인은 暴力만을 願하지 않느냐”라고 主張하기 위한 欺瞞的 道具에 不過합니다.

때문에 저는 팔레스타인人과 이스라엘人 同等한 權利를 附與하는 ‘하나의 國家’가 더 바람직한 解法이라고 믿습니다. 2個의 聯邦을 가진 하나의 國家도 괜찮으며 形態는 重要하지 않습니다. 團地 팔레스타인人들이 封鎖와 占領에서 벗어나 資源과 土地에 對해 平等한 接近權을 가질 수 있는 國家가 세워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1993年 이-팔은 西岸地球와 가자지구에 對한 팔레스타인의 自治權을 認定하는 오슬로 平和協定을 맺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를 어기고 西岸地區에 유대人 定着村 200餘 곳을 세워 이스라엘人 66萬 名을 이주시켰습니다. 많은 國家들은 이스라엘의 定着村 建設이 不法이라며 糾彈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最近에도 定着村 擴大 計劃을 내놓았습니다. 그間 이스라엘을 斗頓해왔던 美國마저도 “定着村은 不法”이란 立場을 밝혔습니다.)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쑥대밭이 된 가자지구 북부 가자시티에서 27일(현지 시간) 어린 아이들이 붕괴된 건물 위에 앉아 쉬고 있다. 가자시티=신화뉴시스
이스라엘의 攻襲으로 쑥대밭이 된 가자지구 北部 가자시티에서 27日(現地 時間) 어린 아이들이 崩壞된 建物 위에 앉아 쉬고 있다. 가자시티=神話뉴시스

Q. ‘네타냐후 政權’과 ‘戰爭 持續’에 對한 現在 이스라엘人 및 유대人들의 輿論은 어떤가요?

“戰爭 以前에 네타냐후 政權에 對해선 强한 反對 輿論이 일기도 했지만, 제가 느끼기에 大多數의 이스라엘人들은 가자지구에 있는 팔레스타인人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現實을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人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下스바라’(Hasbara·宣傳術)에 依해 시온주의를 體化하기 때문에 그들 中 가장 進步的인 사람들조차도 팔레스타인人들을 人間 以下로 보고 있습니다.

勿論 이스라엘 內에서도 팔레스타인 占領에 反對하는 목소리는 恒常 있었습니다. 또 確實히 이스라엘 밖에는 이番 戰爭에 批判的이거나, 이-팔 共存을 위한 方案을 찾고자 積極的으로 努力하는 이스라엘人 및 유대人 活動家들이 더 많이 存在합니다. 하지만 如前히 이스라엘人들의 多數 輿論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個人的으로 이 狀況을 종식시킬 唯一한 方法은 國際社會의 壓力과 制裁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Q. 韓國 讀者들에게 傳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마지막으로 强調하고 싶은 것은 이스라엘이 유대人들을 代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番 戰爭이 全世界 유대人들의 安全에 미칠 끔찍한 影響에 對해서도 甚히 憂慮하고 있습니다. 홀로코스트 以後 유대人들에게 있어 가장 큰 威脅은 다름 아닌 시온주의와 이스라엘의 植民地 프로젝트입니다. 이스라엘이 75年間 팔레스타인 地域에서 恣行한 일들이 유대敎나 유대人의 傳統 文化와는 아무 關聯이 없음에도 不拘하고, 數十 年에 걸친 로비와 善戰으로 인해 不幸히도 ‘유대人’과 ‘시온주의’는 어느새 同義語처럼 비춰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팔레스타인人들에 對한 이스라엘의 暴力的 政策에 全 世界人들이 갖는 反感은 結局 反유대主義의 强化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디 韓國에서는 이스라엘의 利權 만을 反映하는 이야기 代身 人權團體나 팔레스타인人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주시길 付託드립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