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자地區 封鎖 13日만에 첫 救護品 傳達… 國際社會 “印度 支援” 呼訴에 2次分 搬入|東亞日報

가자地區 封鎖 13日만에 첫 救護品 傳達… 國際社會 “印度 支援” 呼訴에 2次分 搬入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中東戰爭]
물-食糧-醫藥品 等 첫 救護物資
戰爭 勃發前 하루 物動量의 4%
“바다에 물 한방울 떨어뜨린 格”

가자지구로 들어가는 ‘구호품 트럭’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와 국경을 맞댄 이집트 라파 국경검문소에서 21일(현지 시간) 
구호품을 실은 트럭들이 가자지구로 들어가고 있다. 이날 가자지구에 전달된 트럭 20대 분량의 물, 식량, 의약품은 중동전쟁 발발 전
 하루 반입량의 4%에 불과하다. 라파=신화 뉴시스
가자지구로 들어가는 ‘救護品 트럭’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와 國境을 맞댄 이집트 라파 國境檢問所에서 21日(現地 時間) 救護品을 실은 트럭들이 가자지구로 들어가고 있다. 이날 가자地區에 傳達된 트럭 20代 分量의 물, 食糧, 醫藥品은 中東戰爭 勃發 前 하루 搬入量의 4%에 不過하다. 라파=神話 뉴시스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奇襲 攻擊으로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根據地인 가자지구를 全面 封鎖한 지 13日 만인 21日(現地 時間) 救護品이 처음으로 가자地區에 傳達됐다. 이날 搬入된 트럭 20代 分量의 물, 食糧, 醫藥品은 230萬 팔레스타인人이 하루 使用하기에도 不足하다. 이에 國際社會가 持續的인 人道的 支援을 呼訴하자 22日 2次 救護品 傳達이 始作됐다.

AP通信을 비롯한 外信에 따르면 이날 午前 10時頃 가자지구 南部와 國境을 맞댄 이집트 라파 國境檢問所 앞에서 待機하던 救護品을 실은 트럭 20臺가 檢問所 出入口를 지나 가자지구로 들어섰다. 公開된 映像에 따르면 유엔 旗발을 단 車輛을 따라 大型 트럭들이 移動했으며 救護團體 職員 等은 팔레스타인 旗발을 흔들며 반겼다.

이스라엘의 全面 封鎖로 植樹, 電氣, 食糧, 醫藥品 供給이 모두 끊긴 가자地區에 救護品이 傳達되기까지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仲裁에 애를 썼다.

바이든 大統領은 18日 擴戰 抑制를 위해 이스라엘을 電擊 訪問한 뒤 가자地區 民間人 被害 縮小가 레바논 武裝團體 헤즈볼라나 이란의 戰爭 介入 名分을 줄인다고 보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에게 人道的 支援을 說得했다. 이스라엘은 물, 食糧, 醫藥品으로 救護物資를 制限하고 하마스 쪽으로 絶對 흘러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條件으로 이에 同意했다. 이어 바이든 大統領은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大統領과 通話해 트럭 20代 分量의 救護品을 가자地區에 보내기로 合意했다. 이집트는 國境을 開放하면 팔레스타인 難民과 테러리스트가 流入될 것을 憂慮해 왔다.

다만 유엔 人道主義業務調整國(OCHA)에 따르면 21日 傳達된 救護品은 中東戰爭 勃發 前 가자地區에 搬入되던 하루 物動量의 4% 程度에 不過하다. 앞서 마이클 라이언 世界保健機構(WHO) 非常對應局長은 “(트럭 20代는) 現在 가자가 直面한 狀況에서 바다에 물 한 방울 떨어뜨리는 格”이라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事務總長은 “食糧과 물, 醫藥品뿐만 아니라 燃料 搬入도 許容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유엔은 13日間 封鎖된 가자地區 住民들의 限界 狀況을 克服하려면 最小 트럭 100臺分의 救護品이 必要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바이든 大統領도 “가자地區에 支援이 持續되도록 協力하겠다”고 밝혔다. 結局 22日에도 이집트 적신월사(이슬람 赤十字社) 트럭 3臺를 包含해 트럭 17臺가 口號物品을 傳達하러 가자지구 南部로 들어갔다고 現地 媒體는 傳했다. 라파 檢問所 隣近에는 現在 世界 各國과 口號團體에서 보낸 救護物資 3000t을 실은 트럭 約 200臺가 待機 中이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이스라엘 #하마스 #가자地區 #救護品 傳達 #印度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